E,AHRSS

시무르그

last modified: 2014-09-28 21:31:59 Contributors

Simurgh

페르시아 신화에 등장하는 신조(神鳥).시무룩

Contents

1. 설명
2. 대중문화 속의 시무르그
2.1. 유희왕
2.2. 원피스 GBA판 게임 '일곱섬의 대보물'
2.3. 정령사의 검무
3. 관련 항목

1. 설명


이... 이게 라고!? 레알 개새


얘는 신조답게 생겼다(...)

괴랄하게 생겼지만 선하면서도 강한 존재이다. 새들의 왕이라고도 한다. 파르티아사산 왕조 시대에는 팔레비어로 센무르브라고 하던 것이 변해서 시무르그가 되었다.

사산 왕조 전후로 해서는 위 그림과 같이 개 머리와 날개가 달린 짐승(...) 모습인 경우가 많고, 피르다우시의 샤나메(왕들의 책)가 완성된 후에는 아래처럼 형형색색의 깃털과 긴 꼬리를 가진 새의 모습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고대 조로아스터교 때부터 있었던 신화적 동물이지만, 샤나메에서 영웅 부자(父子)인 잘과 루스탐의 수호자이자 조력자로 등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란의 영웅인 삼이 잘을 낳았을 때 아기가 백발이라 불길하다 하여 내버린 것을 주워다 키웠으며, 잘의 아들 루스탐이 신의 혈통을 가진 영웅 이스판디야르와 싸울 때는 신의 혈통을 가진 자와 싸우는 것을 만류하면서도 이스판디야르를 무력화시킬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런데 이스판디야르 전설에서는 이스판디야르가 사악한 새 시무르그를 죽이는 모험 내용이 있다. 어!?

사실은 이름만 같지 다른 새라는 듯(...)

위의 사진은 사산 왕조 후기의 은 쟁반 사진, 아래 사진은 샤나메에서 시무르그가 자신이 주워다 키운 백발의 청년(잘)을 원래 아버지인 삼에게 인도해 주는 모습을 그린 삽화이다.

2. 대중문화 속의 시무르그

2.1. 유희왕

신조 시무르그, 시조신조 시무르그, 다크 시무르그 3장의 몬스터를 일컫는다. 잘 보면 각 카드들은 미묘하게 시너지가 있는데, 시조신조를 통해 신조의 소환이 쉬워지며, 다크의 효과를 통해 신조의 데미지 효과를 확실하게 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 카드들을 전부 넣고 돌리는건 주인공 보정 없이는 불가능한 일.

2.2. 원피스 GBA판 게임 '일곱섬의 대보물'

한국판에서는 '심르그'라고 번역되었다.

게임 내 악당 사이먼이 부리는 해적단의 4명의 간부 중 하나인 '푸른 날개의 딘'이 부리는 대형 앵무새. 딘 자신이 이동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몇몇 맵 상에도 일반 몬스터로 출연하기도 한다.

몬스터로 등장하는 심르그는 속도도 빠른데다가(동 레벨에서는 우솝보다 빠르다!) 버기나 사이먼처럼 일정 확률로 일반 공격을 회피하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귀찮은 편. 딘 전에서는 반드시 딘과 같이 나오고, 살려두고 있으면 딘이 부분 전체 판정인 '스트라페'라는 합체 초필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둘 중 하나를 먼저 보내서 스트라페의 발동을 막아야 한다.

2.3. 정령사의 검무


작중 주연인 엘리스 파렌가르트의 정령이다. 바람을 다루며, 정령마장은 레이호크. 정령왕의 셔틀인 펜릴이나, 초고위급 정령 에스트, 스칼렛, 레스티아, 황가의 수호정령인 게오르기우스에 비하면 비교적 약한 정령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