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스파르타크 모스크바

last modified: 2014-12-12 03:01:17 Contributors

2014-15 러시아 프리미어 리그
TEG2.jpg
[JPG image (Unknown)]
로즈니
(Grozny)
DYM2.jpg
[JPG image (Unknown)]
디나모 모스크바
(Dynamo Moscow)
ROS2.jpg
[JPG image (Unknown)]
로스토프
(Rostov)
LOM.jpg
[JPG image (Unknown)]
로코모티브 모스크바
(Lokomotiv Moscow)
MOS.jpg
[JPG image (Unknown)]
란스크
(Saransk)
SPM.jpg
[JPG image (Unknown)]
스파르타크 모스크바
(Spartak Moscow)
USO.jpg
[JPG image (Unknown)]

(Ural)
UFA.jpg
[JPG image (Unknown)]

(Ufa)
ZSP2.jpg
[JPG image (Unknown)]
제니트
(Zenit)
CSM.jpg
[JPG image (Unknown)]
CSKA 모스크바
(CSKA Moscow)
RUK.jpg
[JPG image (Unknown)]
카잔
(Kazan)
KUK.jpg
[JPG image (Unknown)]
반 크라스노다르
(Kuban Krasnodar)
KRA.jpg
[JPG image (Unknown)]
크라스노다르
(Krasnodar)
TOM.jpg
[JPG image (Unknown)]
르페도 모스크바
(Torpedo Moscow)
ART.jpg
[JPG image (Unknown)]

(Tula)
AMP.jpg
[JPG image (Unknown)]

(Perm)


스파르타크 모스크바
FC Spartak Moscow
정식 명칭 Футбольный клуб Спартак-Москва
(Football Club Spartak Moscow)
창단 1922년 4월 18일
소속 리그 러시아 프리미어 리그
(Российская футбольная премьер-лига)
연고지 러시아 모스크바 (Moscow)
홈 구장 옷크리티예 아레나(러시아어: Открытие Арена)
(45000명 수용)
회장 레오니트 페둔 (Leonid Fedun)
감독 무라트 야킨 (Murat Yakin)
애칭 Krasno-belye (적백), Myaso (고기들)[1], Narodnaya komanda (인민의 팀)
공식 홈 페이지 http://www.spartak.com

Contents

1. 개요
2. 역사
2.1. 탄생
2.2. 비밀 경찰의 탄압과 재건
2.3. 황금시대와 몰락, 그리고 소련의 해체
2.4. 소련 해체 이후
2.5. 2012-13 시즌
2.6. 2013-14 시즌
2.7. 2014-15 시즌
3. 우승 기록
4. 선수
4.1. 명단
4.2. 유명 선수
5. 기타

1. 개요

러시아 프리미어 리그 소속의 축구팀.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클럽이며, 현재는 석유회사의 후원을 받고 있다.

소련의 관료 체계와의 독립을 상징하기 때문에 관료들의 후원을 받는 클럽들과 전통적으로 라이벌 관계였다. 이 중, 러시아 리그 출범 후에 강성한 모습을 자랑하는 CSKA 모스크바와 최대 라이벌 관계를 이루며, 이 둘이 벌이는 더비는 러시아에서 가장 격렬한 매치로 손꼽힌다. 그 외에도 로코모티프 모스크바와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며, 디나모 모스크바와의 매치는 디나모가 소련 해체 이후, 상태가 영 좋지 않으면서 조금 시들해진 분위기. 하지만, 여전히 그 격렬함은 CSKA와 벌이는 것 못지 않다.

모스크바 전체를 대표하는 성격도 있기 때문에, 비 모스크바 팀들과의 관계에서도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는데, 비 모스크바 지역의 선두주자로 부상한 제니트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라이벌 관계를 형성해 부딪힌다.

사실 원래 최대 라이벌은 소련 리그의 정상을 두고 자주 격돌한 우크라이나디나모 키예프였지만, 우크라이나가 소련을 떠나 독립한 지금, 이 두 팀이 만나려면 유럽 대항전을 기다려야 하는 수 밖에 없다.

팀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팀만의 전용 홈 구장이 없다. 그 때 그 때 빌려서 쓰다가 현재는 모스크바에서 가장 큰 루즈니키 스타디움을 빌려서 쓰고 있다. 한 때 소련 시절에는 그 인기를 바탕으로 붉은 광장에 임시 경기장까지 만들어서 게임도 치루기는 했지만. 어쨌든 주로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많은 경기를 소화하는 것은 맞다. 다만 아무래도 전용경기장이 아니다보니 뭔가 부족한 것이 있는 듯, 루코일의 후원을 받아 새로운 경기장 건립 계획은 가지고 있었다.

2018년 러시아가 월드컵을 개최하게 되면서 그들의 새 구장 건립 계획에도 탄력이 붙었다. 러시아 연방 정부의 지원과 루코일의 지원, 여기에 클럽 자체의 노력이 붙어 모스크바 투시노(Tushino) 비행장에 새로운 홈 구장을 짓기로 하고, 2010년 12월부터 공사에 들어가 2014년 9월 완공했다.

2. 역사

2.1. 탄생

1922년에 생겨나 원래는 서클에 가까운 형태로 시작했다. 이 당시 러시아는 소련의 성립과 이에 반대하는 적백내전이 한창이었고, 이 내전이 갓 수습되고 신경제정책(NEP)이 채택되어 어느 정도 사회가 스탈린식의 엄격한 경찰국가가 아닌, 상대적으로 자율적인 분위기의 체제였다. 이를 배경으로 축구팀이 탄생했다.

이 팀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바로 클럽의 설립자 중 한 명인 니콜라이 스타로스틴과 그 형제들인데, 이들은 설립자이면서 동시에 소련 축구 최고의 스타로서 팀의 성장을 이끌었다. 니콜라이 스타로스틴(이하 니콜라이로 표기)은 클럽을 좀 더 키우기 위해 식품 공장 조합의 후원을 받으면서 경기장을 전전하면서 팀을 키웠고, 급기야 1934년 콤소몰(청년 공산주의 연합)의 알렉산드르 코사레프의 지지와 고기 공장의 후원을 받아 어떤 권력기관에서도 자유로운 클럽 스파르타크 모스크바로 이름을 바꾸고 지역 리그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스파르타크라는 이름을 붙인 것에는 세 가지 설이 존재한다. 하나는 억압에 맞서 봉기한 로마 시대의 검투사 스파르타쿠스에서 따왔다는 설. 다른 하나는 앞선 스파르타쿠스와 비슷하지만, 당시 인기를 끌던 소설 제목에서 따왔다는 설. 마지막으로 독일에서 공산주의 봉기를 시도한 로자 룩셈부르크의 스파르타쿠스 당에서 따왔다는 설이다. 다만, 세 번째 설의 경우, 뒤에 서술하겠지만 니콜라이가 시베리아 유형에 처해진 경력이 있기 때문에 공산당 정부에게 나름 잘 보이기 위한 일종의 제스처로서 설명에 붙여진 것으로 추정한다. 그래서 현재 정설은 첫 번째 설이 유력한 듯. 하지만 세번째 스파르타쿠스당도 첫번째에서 따온 이름이기 때문에 결국 같은 설명이다.

어떤 권력기관에서도 자유롭다는 것의 의미는 당시 소련 리그의 주요 클럽인 디나모, CSKA, 로코모티브는 각각 비밀경찰, 군대, 철도청 소속이었기 때문에 권력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했고, 해당 소속의 공무원들이 응원하는 형태의 클럽이었다. 이와 반대로 스파르타크는 비록, 콤소몰의 지지를 받았지만 어떤 권력기관과 연계가 없는 순수한 노동자의 클럽이었으며, 이 때문에 소련의 통제에서 자유롭고 싶은 소련 인민들의 거대한 지지를 받아 급성장하게 된다. 소련의 체제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표시할 수 없던 소련 인민들은 스파르타크를 응원하고, 그들이 비밀경찰과 군대를 쳐부수는 것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꼈는데, 그렇기 때문에 소련이 무너진 후에도 스파르타크의 별명은 곧 인민의 클럽이 되었다.

2.2. 비밀 경찰의 탄압과 재건

초창기 소련 리그에서 비밀 경찰이 후원하던 디나모 모스크바를 박살내고 우승을 차지하자, 당시 비밀경찰의 총수였던 라브렌티 베리야는 스파르타크를 미워해서 니콜라이 스타로스틴과 3명의 동생을 스탈린 암살을 기도했다는 죄목을 붙여서 모두 시베리아로 유형보낸다. 여기에는 사적인 감정도 개입했는데, 젊은 시절 스타로스틴과 축구시합을 붙었던 베리야는 말 그대로 탈탈 털렸고, 그걸 끝까지 잊어먹지 않고 복수한 거라고(...) 진짜 쪼잔하다.

그런데, 이는 전화위복이 되어서 이 때 시베리아로 유형을 간 덕분에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스타로스틴 형제들은 자유로울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들 형제를 죽였다가는 말 그대로 폭동이 일어날 수도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목숨은 상대적으로 안전했다. 스타로스틴 형제는 시베리아와 카자흐스탄에서 유형 생활을 보내면서 교도소 축구팀을 지도했다고 한다. 소련 리그가 전쟁이 끝나고 1946년부터 재건되었지만, 그들 형제는 스탈린이 죽는 1953년이 지나서야 비로소 스파르타크 모스크바에 돌아올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들 형제가 복귀하고, 전 소련 노동자들의 지원과 후원에 힘입어서 팀을 빠르게 재건, 1950년부터 황금 시대를 개막했다.

2.3. 황금시대와 몰락, 그리고 소련의 해체

1950년대부터 스파르타크 모스크바는 소련 리그를 제패하면서 전성기를 맞이한다. 1950년대 4차례 리그 우승을 차지하면서 황금기를 열었고, 1960년대에도 어느 정도 실력을 발휘했다. 그러나 1970년대 들어서면서 팀이 흔들리더니, 결국 1976년 충격적인 강등의 수모를 당한다. 하지만, 이듬해인 1977년에 바로 1부 리그로 복귀하고, 2년 뒤인 1979년 리그를 우승하면서 건재를 과시했다. 그러나 1982년 홈 구장인 레닌 스타디움(지금의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네덜란드 할렘과 UEFA컵 경기를 벌이던 도중 압사 사고가 일어나 최소 60명 이상이 사망하는 비극도 일어났다. 이 때문인지 한 동안 우승과 인연을 맺지 못하다가, 1987년에 이르러 비로소 다시 우승을 차지한다.

전성기였던 1950년대에는 유럽 대회에 참가하지 못했고, 1960년대 들어서 비로소 유럽 무대에 참가했다. 하지만, 별다른 실적은 없는 편인데, 가장 좋은 성적이 1988-89 유로피언 컵(지금의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 4강에 오른 것이다. 당시 4강전에서 프랑스의 올랭피크 마르세유에게 패하면서 결승 진출은 좌절되었다. 그 외에도 유로피언 컵 위너스 컵에서 역시 4강, UEFA 컵에서도 4강까지 간 것이 최고 성적이다. 최전성기에 유럽 대회에 나가지 못한 것이 아쉬울 듯. 물론 이 당시에는 유럽 대회 자체가 발전하지 못했고, 소련도 폐쇄적이었던 시기였지만.

2.4. 소련 해체 이후

소련이 무너지면서 각 공화국이 일제히 독립, 자기들만의 리그를 꾸려가면서 소련 리그는 해체되었다. 그리고 스파르타크 모스크바는 신생 러시아 리그에 원년 멤버로 참가하게 된다.

초기 러시아 리그의 수준은 형편없었다. 유망한 선수들은 돈을 찾아 서방으로 떠났고, 팀들의 수준도 엉망이었다. 이 와중에 직전 소련 리그에서 정상권에 위치한 스파르타크 모스크바는 말 그대로 리그에서 독주했다. 1992년부터 2001년까지 10시즌 동안 1995년 한 해를 제외하고, 모두 우승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한 것. 그러나 이 영광의 10시즌을 지나 러시아 경제가 어느 정도 회복하고, 과두 재벌들이 본격적으로 축구판에 뛰어들면서 스파르타크의 영광의 시대는 저물었다.

물론 여전히 인기팀임에는 분명하다. 그리고 스파르타크 모스크바 역시 과거처럼 노동자들의 대규모 지지는 받고 있지만, 이제 후원자는 새롭게 출현한 러시아의 과두 재벌에게로 돌아갔다. 2003년 러시아의 석유회사 루코일(Lukoil)의 레오니트 페둔이 팀의 새로운 구단주로 취임해 여전히 재임 중이다. 다만, 쓰는 돈은 꽤 되는 모양인데, 정작 리그에서의 성적은 영 신통치 않는 상황. 그래도 인기를 바탕으로 러시아 리그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팀으로 자리잡았다.

2011-12 시즌에는 리그에서 준우승을 차지했으며, 유로파 리그 플레이오프에서 기아 바르샤바에게 덜미를 잡혀 탈락했다.

2.5. 2012-13 시즌

챔피언스 리그 3차 플레이오프에서 페네르바흐체를 (홈 2:1, 원정 1:1)물리치고 본선에 진출했다. 조 추첨결과 G조의 FC 바르셀로나, 벤피카, 셀틱 FC와 한 조가 되었는데 전력싸움으로는 2위을 놓고 싸워야 할판이다. 조별리그 1차전 바르셀로나 원정에서 2:3으로 선전했지만 패배했다. 하지만 2차전 안방경기에서 예상을 뒤엎고 셀틱에게 2:3으로 지면서 조 꼴찌로 추락했다. 3차전 벤피카를 안방으로 불러들여 2:1로 승리했지만 4차전 벤피카원정에서는 0:2로 패배했다. 조 4위로 밀려나긴 했는데 남은 2경기를 다 이기고 셀틱과 벤피카가 비긴다면 기적적으로 2위 자리로 16강에 올라갈 수 있긴 하다...아니면 유로파리그 진출권인 3위라도...5차전 바르셀로나를 안방으로 맞이해서 0:3으로 패배하면서 남은경기를 이겨도 4위로 탈락이 확정되었다.

리그에선 4위를 기록하면서 유로파리그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얻어냈다. 하지만 플레이오프에서 스위스 FC 장크트 갈렌에게 안방에서 2:4 참패를 거두면서 1무 1패로 허무하게 탈락했다.

2.6. 2013-14 시즌

리그에서 6위라는 매우 부진한 성적을 거두며 시즌을 마무리했으며, 컵대회에서도 16강에서 탈락하는 등 벌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유로파 리그에서도 플레이오프에서 FC 생 갈렌에게 패해 탈락했다.

2.7. 2014-15 시즌

루즈니키 더부살이 생활을 끝내고 신축구장 오트크리티예 스타디움으로 이전했다.그리고 개장기념으로 가진 레드 스타 베오그라드와의 친선경기에서 승리했다.

3. 우승 기록

  • 러시아 프리미어 리그
    • 우승: 9
      1992, 1993, 1994,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 러시아 컵
    • 우승: 3
      1993–94, 1997–98, 2002–03

  • 소련 톱 리그
    • 우승: 12
      1936(가을), 1938, 1939, 1952, 1953, 1956, 1958, 1962, 1969, 1979, 1987, 1989

  • 소련 컵
    • 우승: 10
      1938, 1939, 1946, 1947, 1950, 1958, 1963, 1965, 1971, 1992

4. 선수

4.1. 명단

2014-2015 스파르타크 모스크바 1군 스쿼드
번호 포지션 국적 이름 영문이름
1GK러시아안톤 미트류슈킨Anton Mitryushkin
2DF아르헨티나후안 이사우랄드Juan Insaurralde
3DF러시아세르게이 브리즈갈로프Sergei Bryzgalov
4DF러시아세르게이 파르시블류크Sergei Parshivlyuk
5MF아르헨티나티노 코스타Tino Costa
7MF조지아야노 아나니제Jano Ananidze
8MF러시아데니스 글루샤코프Denis Glushakov
9MF러시아로만 시로코프Roman Shirokov
10FW아르메니아유라 모브시시안Yura Movsisyan
11MF아르메니아아라스 외즈빌리츠Aras Özbiliz
14FW러시아파벨 야코블레프Pavel Yakovlev
15MF브라질호물루Rômulo
19MF스페인호세 마누엘 후라도José Manuel Jurado
20MF독일파트릭 에베르트Patrick Ebert
21MF스웨덴심 셸스트룀Kim Källström
22FW러시아아르템 쥬바Artem Dzyuba
23DF러시아드미트리 콤바로프Dmitri Kombarov
24MF네덜란드퀸시 프로메스Quincy Promes
30GK러시아세르게이 페샤코프Sergei Pesyakov
32GK러시아아르툠 레브로프 (주장)Artyom Rebrov
33DF이탈리아살바토레 보체티Salvatore Bocchetti
34DF러시아예브게니 마케예프Yevgeni Makeyev
35DF독일제르다어 타스치Serdar Tasci
55DF브라질주앙 카를루스João Carlos

4.2. 유명 선수

5. 기타

베리야가 스타로스틴 형제를 스탈린 암살 기도를 꾸몄다고 몰아갈 때, 그 증거는 스탈린이 직접 본 시합에서 축구공 모양의 차가 스탈린 근처에 주차했다는 것이었다고.

페네르바흐체와의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팬들이 터키의 국부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의 배너를 불태우는 벙크를 터뜨렸다.(터키에서 저 사람 관련해서 잘못 말하면 처벌도 가능하다고) 하여튼 저 벙크로 인해, 사이가 안 좋은 페네르바흐체, 갈라타사라이 서포터즈가 연합을 해서(중국의 국공합작급이다), 이 팀 서포터즈가 터키에 오기를 기다렸다가, 한판 붙어서 털어버렸다(하지만, 경기는 모스크바와 비기고 상대전적 1승1무(2:1 승, 1:1무)로, 챔피언스리그 본선에 진출했다)
----
  • [1] 초창기 고기 공장의 후원을 받았던 것에서 유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