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스탠 마시

last modified: 2015-04-09 18:29:07 Contributors

이 항목은 스탠 마쉬를 쳐서 올 수 있습니다.

평상시 모습 모자를 벗었을 때
"Free Willzyx"에서 해양공원 직원이 사우스파크 그림체가 아니라 리얼하게 그린 주역4인방모습 중 제일 왼쪽


통칭 Stan Marsh
본명 Stanley Marsh[1]
번역 스탠 마시
성우 트레이 파커/유우키 히로 FOX판 사카구치 다이스케(일본)
성별 남성
생일 10월 19일[2]
머리색 검은색
눈색 파란색
소속 사우스 파크 초등학교
학년 3학년 -> (S4E12 이후) 4학년
나이 8세 -> (S4E01 이후) 9세 -> (S15E07 이후) 10세
국적 미국
인종 백인
종교 가톨릭

사우스 파크의 주연
스탠 마시 카일 브로플로브스키 에릭 카트먼 케니 맥코믹


Contents

1. 소개
2. 성격
2.1. 동물애호
3. 습관
4. 모습
5. 가족
5.1. 랜디 마시
5.2. 샤론 마시
5.3. 쉘리 마시
5.4. 마빈 마시
5.5. 그랜마 마시
5.6. 짐보 컨
5.7. 플로런스 킴블
6. 친구
6.1. 카일 브로플로브스키
6.2. 에릭 카트먼
6.3. 케니 맥코믹
6.4. 웬디 테스터버거
7. 재능
7.1. 스포츠
7.2. 음악
7.3. 운전
8. 행보
8.1. 악행

1. 소개

사우스 파크의 4명의 주역 캐릭터중 하나로, 그 중에서도 주인공이다.

주인공 못지 않게 시점은 주로 스탠 시점이지만, 카트맨

작품 특성상 특별히 정해진 주인공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특별한 취급을 받는 경우가 많다. 초기에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워낙 성격이 정상적이라 후반으로 갈수록 비중이 점점 줄어들면서 사실상 이야기는 개성이 강한 카트맨 위주로 돌아간다. 그래서 카트맨진 주인공이라는 말이 우스 파크 시청자들에게서 말이 많이 나오는데, 이 말은 헛소리일 뿐이며, 그것은 주역 교체일 뿐이다.

사우스 파크의 두 창작자중 더 적극적인 트레이 파커의 분신이며, 미쳐돌아가는 사우스파크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비판을 하는 역할을 한다. 트레이 파커가 목소리 연기도 직접 하였는데, 초기에는 녹음한 뒤 1.3배가량 빨리 감는 방식으로 스탠의 목소리를 만들었다. 그러나 시즌 3? 부터는 컴퓨터로 인위적으로 목소리톤을 높였다.

막장동네인 사우스파크 주민 중에서 정상적인 인물 중 하나지만 개성이 없어서 비중이 낮고, 인기도 적다. 캐릭터간 성격 차이가 비교적 뚜렷하지 않고 주역 4인방 위주로 굴러가던 초반 시즌에서는 고정적인 비중을 확보하였으나, 버터스랜디 등 조연 캐릭터가 부상하여 비중을 나눠 가지기 시작하고 본격적으로 카트먼 파크가 되가면서 카트먼과 크게 엮이지 않고 막장성이 적은 이 녀석은 자연스럽게 비중이 줄어들었다.

좋아하는 여자가 말을 걸거나 스킨쉽을 하려고 하면 토하는 증세가 있다. 꼭 여자와 관련 있을 때만 아니라, 애초에 남들보다 비위가 약해서 어지럽거나 역겨운 걸 보면 자주 토한다. 첫 에피소드 "Cartman Gets an Anal Probe"에서는 웬디가 말을 걸때마다 토해버리곤 한다. 후반부로 갈수록 증세가 점점 없어지는데 12 시즌 "Elementary School Musical" 에피소드에서 웬디가 볼에 키스를 했는데도 토하지 않았고, 그 후부터 토하는 모습을 전혀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Sexual Harassment Panda"에 보면 치료가 불가능한 천식이 있는 것으로 나오지만, 그 에피소드를 제외하면 언급도 되지 않는걸로 봐서 그냥 없던일로 한 듯.

2. 성격

네 명의 주연 중에 마음이 가장 감성적이고 세심한 것으로 묘사된다. 예를들어 "Kenny Dies" 에피소드에서는 케니가 심각한 병에 걸려 생사가 오락가락하자 케니가 죽어가는 모습을 차마 볼 수가 없어서 병문안을 잘 가지 못하기도 하고 또 "Raisins" 에피소드에서는 여자친구인 웬디가 자신을 차버리자 마음이 심각하게 꺾여버려서 고스족이 되어버리기도 한다. 또 다른 사람에 대해 상당히 동정적인 편인데, 특히 "Manbearpig"에서는 앨 고어가 친구가 하나도 없어 불쌍하다는 이유만으로 도와주다가 온갖 고생을 하기도 한다.

또 다른 사람이나 동물을 위해서 영웅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Cherokee Hair Tampons"에서는 카일에게 신장이 필요하다고 하자, 많이 아프다는 걸 알면서도 기꺼이 기부하려고 하고, "Whale Whores"에서는 돌고래와 고래가 일본인들에게 학살당하자 카일을 포함한 친구들이 외면해도 자기혼자 일본인들을 저지하기 위해 나서기도 했는데 이게 정말 성공해서 사우스 파크에서는 일본인들이 더 이상 고래나 돌고래를 학살하지 않고 보통 나라들 처럼 소와 닭을 학살하게 만들었다.(...)아니 치느님을!!

사우스파크에서 사이언톨로지교 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어린애답지않게 사기종교 집단 같은 것들에 가장 잘 속지 않는다. 다만 에피소드가 카일 위주로 돌아갈 때는 자주 스탠도 얄짤없이 속아 넘어가버린다.

스탠과 카일의 성격은 특히 초기 시즌에서는 거의 비슷하게 보인다. 후반으로 쇼가 진행될 수록 성격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가긴 하지만 그래도 도덕적이고 그나마 정상적이라는 점이라는 큰 공통점이 있다. 둘 중 어느쪽이 더 도덕적인지는 애매하고 사기같은 것은 카일이 더 잘 속아넘어가는 편이다. 또 스탠은 다른 친구들이 잘 따르며 리더쉽을 보일때가 많은데, 카일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도 차이가 있다. 예를들어, 주역 4인방만 봐도 케니는 카일보다 스탠과 더 친하고, 카트먼은 말할 것도 없다..

다만 이랬던 성격이 후반 시즌[3]으로 갈수록 점점 망가지기 시작하는데, 아무래도 카트맨 파크라는 지적을 피하기 위해 스탠 중심으로 만든 몇 에피소드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예전의 스탠은 그나마 카일과 함께 정상적인 축에 속했으나, 시즌을 거듭할수록 세상만사에 냉소적인 성격이 되어가고, 자기 이미지에만 신경쓰는 위선자 같은 모습으로 비춰진다.
"You're Getting Old" 에피소드에서는 갈수록 냉소벽이 심해지는 스탠의 모습에 결국 베스트 프렌드인 카일 마저 돌아서게 되며, "Going Native" 에피소드에서는 화나 버터스가 스탠을 두고 '이 행성이 자기를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고 자기 이미지만 신경쓰는 애다' 라고 비난했다. 이런 위선자 같은 행보는 아래에서 후술하는 "Butterballs" 에피소드 에서 절정을 찍었다.

2.1. 동물애호

정식적으로 동물 보호 활동 같은 것을 하지는 않지만, 동물을 굉장히 사랑하는 것으로 나오는데, 그래서 그런지 카트먼도 스탠과 웬디를 싸잡아 히피라고 부른다.

"Big Gay Al's Big Gay Boat Ride"에서는 강아지를 찾으려고 자기의 중요한 시합도 포기하고 방방곡곡 뛰어나니고, "Volcano"에서는 사냥을 가놓고는 정작 동물 한마리도 쏘지도 못하고, "Fun with veal"에서는 도축당할 송아지를 구하기 위해 목장에 있는 송아지를 자기집에 납치해다가 송아지들을 위해 시위를 하면서 일시적으로 채식주의자가 되기도 한다. "Osama Bin Laden Has Farty Pants"에서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선물로 온 염소를 키울 여력이 안되자 주인에게 돌려보내려고 비행기로 보내려고 하기도 한다. "Free Willzyx"에서는 동물원 직원이 동물원에 있는 고래가 달에서 왔고 달에가고 싶어한다고 속이자, 진짜 속아넘어가서 멕시코에 있는 로켓으로 고래를 달에 쏴버린다. "Two Days Before the Day After Tomorrow"에서는 카트먼과 보트를 타다가 비버댐에 쳐박아 비버댐이 무너져버리자 카트먼은 당연히 보트가 박살나서 혼날까봐 걱정하는 것과 달리, 비버들을 먼저 걱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정작 PETA[4]가 나온 에피소드 "Douche and Turd"에서는, 스탠도 어쩌다가 PETA에 강제적으로 가입하게 되지만 워낙 막장이라서 그런지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애초에 에피소드가 PETA를 까는 거기도 하고...

3. 습관

케니가 죽었을 때, 스탠이 "Oh my God, they killed Kenny!"라고 외치면 카일이 "You bastard!"라고 반응하는 게 러닝개그였다. 카일은 케니가 죽었다는 사실을 몰라도 스탠이 "Oh my God, they killed Kenny!"라고 외치면 반사적으로 "You bastard!"라고 응답하는데, 이걸 이용해서 "The Super Best Friends"에서는 카일의 위치를 찾아내는데 사용했다. 시즌이 진행될수록 점점 사용빈도가 줄더니 결정적으로 케니가 더 이상 매화마다 죽어나가지 않아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초기 시즌에서는 상황이 어처구니가 없을 때, "Dude, this is pretty fucked up right here,"라고 하는 습관이 있었는데 질린것인지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카일과 함께 에피소드 마지막 쯔음에서 "You know, I learned something today."라는 말로 시작해서, 에피소드의 핵심 포인트를 종합해서 말해주거나해서 다른 사람들을 감동 시키기도 한다. 후반으로 갈수록 누구나 다 하는 말이 되지만...

stanpinchinghisbridge.JPG
[JPG image (Unknown)]


실망스럽거나 짜증날 때 콧대를 잡고 눈을 찡그리는 습관이 있다. 아마 랜디의 끊임없는 뻘짓, 누나의 폭력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다보니 자연스럽게 생긴것으로 추측되는데, 이 습관도 시즌이 진행될수록 차츰 사용빈도가 줄어든다.

화가 날 때, "Aw-awww!"라고 자주 짜증을 내는데, 랜디도 그러는것을 보면 아빠한테 배운걸로 보인다.

4. 모습

평상시에는 파란색에 빨간 방울모자를 쓰고, 갈색 자켓, 청바지를 입고있으며 짧은 검정머리를 하고있다.


"Pre-School"에서 4살때 유치원을 다니던 모습이 나왔는데, 그때도 지금과 같은 모자를 쓰고 있었다. 모자는 심지어 잘 때도 안벗고자는걸 보면 모자에대한 집착 혹은 제작자들의 귀차니즘이 대단하다는 걸 알 수 있다.

"A Very Crappy Christmas"에서 카트먼이 스탠의 눈색깔에 대해서 묘사한적이 있는데, 눈의 색깔은 파란색이라고 한다.

"The List"에서 여자애들끼리 한 '가장 귀여운 남자애' 투표에서 3위를 차지했다. 부자인 클라이드와 토큰이 각각 1위와 2위로 스탠보다도 순위가 높은데, 클라이드는 여자애들이 클라이드가 자신이 인기가 많다고 착각하게 만들어서 여자애들에게 구두같은 선물을 사주도록하기 위해 하위권에서 1위로 조작했다는 점을 보면 사실상 2위인 것이나[5] 다름이없다. 게다가 엄마가 사우스 파크에서 손꼽히는 미녀라고 하고, 아빠도 보이밴드에 있었다고 한다.

5. 가족

5.1. 랜디 마시

스탠의 아빠.

랜디의 똘끼에 스탠이 화나는 경우가 많지만, 안 화날 리가 없지 보통 좋은 부자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You Got F'd in the A"에서는 스탠에게 댄스를 가르쳐주기도 하고, "Pinewood Derby"에서는 스탠을 더비카에서 이기게하기 위해 스위스까지 날아가서 입자가속기센터의 초입자가속자석을 훔치는 자상한(?) 아버지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랜디는 스탠이 자기가 못다한 꿈을 스탠이 이뤄주길 바라는 것으로 보이며, 자신이 실패했던 길로 가지않도록 스탠을 보호하려고 한다. "Something You Can Do with Your Finger"에서는 랜디가 보이밴드의 멤버로써 한때는 성공했지만 나이가들자 버려졌던 적이 있어서 스탠이 보이밴드를 하려고 하자 적극적으로 막았다. "Stanley's Cup"에서는 스탠이 어렸을때 실수를해서 피위하키팀에서 이기지 못했던 것이 크게 실망이 됐는지 몇년이 지나서도 그 악몽을 꾸기도 한다.

아버지로써 스탠과 좀 더 친하게지내려고 노력하는 듯 하다. "Make Love, Not Warcraft"에서는 스탠이 워크래프트에 빠지자 캐릭터를 만들어서 같이 하자고 한 적도 있다

5.2. 샤론 마시

스탠의 엄마.

아빠인 랜디보다는 엄마인 샤론과 스탠의 관계가 더 부드러운 것처럼 보인다. "Pandemic"에서는 스탠이 실종돼서 공포에 질리기도 한다. 자기 아들이 실종됐는데 비디오 카메라가지고 장난이나 치고있던 랜디와는 참 비교되는 면이다. 근데, 스탠에게 스탠과 쉘리의 행복보다는 자기 행복이 우선이라고 말한적도 있다.

샤론이 스탠처럼 사우스파크의 몇 안되는 정상인중 하나이고 신중한 성격의 소유자라는 것을 보면, 성격은 스탠이 샤론을 닮은 듯 하다. 근데 "Spooky Fish" 같은 에피소드에선 스탠이 사람을 죽인 줄 착칵하고 시체를 은닉하는걸 보면(...) 그래도 사우스 파크 수준에선 이 정도면 충분히 정상이다.

5.3. 쉘리 마시

스탠의 누나.

스탠과 스탠의 친구들에게 굉장히 폭력적이다. 주로 'turd'라고 부르거나 아무 이유없이 그냥 때리거나 하는식. 그래도 스탠을 속으로는 가족으로써 사랑하는 듯 하다. "Pre-School"에서는 스탠이 도움을 청하자 의외로 관대하게 도와준다. 스탠의 말에 따르면 헤드기어를 쓰기전에는 친절했었다고 한다. "Over Logging" 에피소드 이후로는 스탠에게 폭력적으로 대하는 장면은 나오지 않고 있다.

5.4. 마빈 마시

스탠의 친할아버지.

무려 102살으로, 약간 노망이 난것같기도 한데, 스탠을 '빌리' Ang?라고 부르며 아마 스탠의 이름은 모른다든지 까먹은것 같다. 스탠에게 자기를 죽여달라고 부탁한 적이 있다. 그리고 이게 문제가되어 투니버스에서 방영되던 사우스 파크가 종영되었다(...)

스탠과 마빈의 관계는, 마빈과 마빈의 할아버지(그러니까 스탠의 증증조 할아버지)의 관계와 같은것으로 밝혀졌는데, 마빈이 어렸을때에도 마빈의 할아버지는 마빈을 '빌리'라고 부르면서 자기를 죽여달라고 부탁했었다고 한다. 어쩌면 마시가의 전통일지도 모른다.

그래도 스탠을 아끼는 부분은 많이 보인다 스탠,카일이 카트맨이랑 남북전쟁에서 북쪽이 이기면 스탠,카일이 남쪽이 이기면 카트맨이 그들의 노예가 되기로 했는데 북쪽이 이겨가자 스탠과 카일은 자포자기 하지만 마빈이 도와줌으로써 승리한다.
또 Cash for Gold편에서는 6000달러짜리 목걸이를 스탠에게 선물해준다.

5.5. 그랜마 마시

이름이 말해주듯 스탠의 친할머니, 이름짓기가 여간 귀찮았는 듯...

병으로 병원에 입원해있고 마빈과도 이혼한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딱히 스탠과 만날일은 없다. 그러나 열렬한 페이스북 유저이며, 스탠과 메시지를 주고 받은적도 있다. 랜디가 스탠을 협박해서 스탠의 입장에서는 강제로 한거지만...

5.6. 짐보 컨

스탠의 삼촌으로 성이 마시가 아닌걸 보면, 랜디와 어머니는 그랜마 마시로 같은데 아버지는 마빈 마시가 아니라 다른 사람임을 알 수 있다. 보통 스탠과 친구들은 짐보 삼촌이라고 부른다.

스탠을 아끼는듯 하나, "Volcano"에서는 스탠이 동물을 좋아해 사냥에서 한마리도 쏘지못하자 실망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래도 에피소드 마지막에 가서는 스탠에게 여자애같은 놈이지만 내 조카이고 사랑한다고 말한다. 그 외에 여러 에피소드에서 스탠과 스탠의 친구들에게 도움을 준다.

5.7. 플로런스 킴블

스탠의 엄마의 고모.

"Spookyfish"에서 처음 출현해서 허무하게 죽었다. 샤론뿐만 아니라 스탠과 쉘리도 그냥 플로 고모라고 부른다. 한달에 한번정도 스탠네에 방문했었으며, 스탠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듯하다. 스탠의 말에 따르면 "플로고모가 오면 완전히 우리 엄마가 개년이 된다"고 한다.

여담으로 '플로 고모'(aunt flo)는 월경을 뜻하는 은어이다.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딱 들어맞는다.)
그런데 등장한 에피소드 내용이 워낙 정신나간 편이여서 고모 이름은 신경 안쓰고봐도 무관하다.

6. 친구

All about molmon에서 전학생을 손봐주려 할 때 등사우스 파크 남학생들의 리더를 맡는 경우가 많고 친구들 모두 스탠을 좋게 평가한다. 또한 사우스파크 초등학교에서는 유일하게 지속적으로 사귀고 있는 여자친구가 있다. "Wheel of Fortune"에서는 토큰 블랙과 사이가 약간 틀어지자 바로잡으려고 노력하는 등, 친구들과 평화를 유지하려고 힘쓰기도 한다.

본인은 원치 않는데도 페이스북 친구가 세계에서 순위권을 달릴 정도로 많아진 적도 있다. 페이스북을 시작한지 몇일만에 친구가 무려 845,000명이 되었고, 잠깐 사이에 845,323명이 되며 계정 폭파하기 전까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었다.

6.1. 카일 브로플로브스키

쇼가 처음 시작할 때부터 베스트 프렌드였고 몇 번 다툰적도 있었지만 현재에도 카일과는 베스트 프렌드이다.

작중에서 대부분 같이 다니고 같이 노는 것으로 나오는데, 오프닝에서 카트먼과 케니는 자기만의 독립적인 노래라인이 있는데도 같이 등장해서 같은 라인을 부르기도 한다.

모험이나 문제가 있을 때 대부분 같이 모험하고 해결하고 또 위기에도 같이 처하거나 한다. 또 스탠은 카일의 목숨을 여러번 구하거나 잘못된 길로 빠지는걸 막아주거나, 카트먼이 카일을 모욕하거나 해하려고 하면 보호하려는 모습도 보이는데, "Imaginationland Episode II", "Super Best Friends","Cartmanland", "Cherokee Hair Tampons" 같은 에피소드가 그 대표적인 예.

그렇지만 쇼가 후반으로 갈수록 다투거나 해서 서로 적대하는 에피소드도 많은데, "Prehistoric Ice Man", "Super Best Friends", "Kenny Dies", "South Park is Gay!", "Douche and Turd", "Follow that Egg!", "Guitar Queer-O" & "You're Getting Old", "Ass Burgers" 가 그렇다. 그래도 에피소드 후반에 가면 예외없이 화해하고 다음 에피소드에서는 언제 그런 일이 있었냐는둥 평상시로 돌아간다.

평소 둘이 너무 친하게 지내니까 카트먼이 스탠과 카일을 "fags"[6]라고 부르면서 "방잡아서 잠시 검열삭제라도 하고싶어?"라고 말한적도 있다.(...)

그러나 베스트 프렌드보다는 여자친구를 더 우선시 하는 듯 하다. 카일을 위로하다가 웬디가 부르는 소리에 바로 버리고 달려나간 적도 있으며, "Follow that Egg!"에서는 자기 베프도 그저 사랑의 경쟁자로밖에 보지 않았다.

한편, 사우스파크의 전신격인 "The Spirit of Christmas" 에서는 스탠이 카일을 까기도 하는 등 본작과는 달리 약간 거친(?) 관계였다.

6.2. 에릭 카트먼

카트먼과 스탠은 분명히 친구이지만 그렇게 친하지는 않다. 이건 카일과 케니도 마찬가지

카일은 싫어하기라도 하지, 스탠과 카트먼 둘이서만 얘기하거나 엮이는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다. 스탠과 카트먼만 엮이는 에피소드는 "Two Days Before the Day After Tomorrow"가 유일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카트먼이 스탠과 카일을 싸잡아서 싫다고 말한적은 많지만, 카일이 없을때는 사실상 스탠에게 그닥 적대감을 보이지 않는다. 실제로 "Two Days Before the Day After Tomorrow"에서는 카트먼이 "멍청한 카일빼고 나랑 같이 있으니 재밌지않냐"고 말한적도 있다. "Woodland Critters" 에피소드에선 자기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스탠을 써먹었고 "Guitar queer-O"에서 스탠이 기타히어로를 할때 넌 할수 있다며 응원해주기도 했다.

6.3. 케니 맥코믹



카일만큼 친하진 않지만 꽤 친한친구로 생각하는 듯 하다. "Kenny Dies"에서는 케니가 죽어가자 케니의 친구들중 가장 슬퍼하며, 너무 슬퍼서 병문안을 가지 못 할 정도, 케니도 죽기전에 "스탠은 어딨어?"라며 스탠을 보고싶어한다. 케니가 죽은 이후로도 힘든시간을 보낸다.

근데, "Kenny Dies"와 같은 특별한 죽음을 제외하면, 케니가 바로 옆에서 죽어버려도 항상 죽기 때문에 신경도 쓰지 않는다.

보통 네명이서 다니거나 카일과 어울리지만 둘이서도 종종 같이다닌다, 특히 카트먼과 카일이 싸우거나하면 스탠이나 케니나 끼어들기 귀찮아하기 때문에 알아서 싸우도록 내버려두고 둘이서 논다.

"Passion of the Jew"에서도 스탠이랑 케니 둘이서 같이 "패션 오브 더 크라이스트"를 보러가고 영화가 구려서 둘끼리 멜 깁슨한테서 직접 환불 받으러간다.

6.4. 웬디 테스터버거


첫 에피소드 "Cartman Gets an Anal Probe"에서 여자친구가 되어서 시즌 7 "Raisins" 에서 웬디한테 차였다가 시즌 11 "The List"에서 재결합했다.

초기 시즌 특히 시즌1에서는 스탠과 웬디의 관계가 주요 소재였다. 시즌 1에서는 무려 4개 에피소드가 이걸 주요소재로 하고 있다. 극장판 "South Park: Bigger, Longer, and Uncut."에서도 마찬가지로 주요 떡밥으로 작용하는데, 극장판에서는 정식으로 키스에 성공한다. 물론 스탠은 웬디 입에다가 토해버리지만

웬디가 스탠에게 말을 걸거나 손을 잡거나 키스하려고 하면, 스탠은 긴장해서 토해버리고 말지만, "Tom's Rhinoplasty" 에피소드에 나오는 걸 보면 이게 웬디에게는 마이너스 요소가 아닌 플러스 요소로 작용한 듯 하다. 특히 스탠이 임시 교사에게 빠졌을 때, 임시교사가 스탠에게 말을 거니까 스탠이 토하는걸 보고 웬디가 기겁을 한다거나, 웬디가 스탠과의 추억을 회상하는 장면이 어쩐지 스탠이 토하는거 밖에 없다든지 하는걸보면...

"Tom's Rhinoplasty"에서는 스탠이 임시 교사에게 푹빠지자, 웬디가 아랍 조직을 매수해서 임시 교사를 이라크 스파이로 혐의를 씌운다음 로켓에다가 묶어 태양에다가 쳐박아버리기까지도 한다.

그러다가 이걸로 우려먹는 것이 질렸는지, 갈수록 비중이 점점 줄어들다가, 시즌 7 "Raisins"에서 웬디가 스탠을 차버리게 된다. 아직 스탠은 웬디에 대해 마음이 있기 때문에 웬디의 마음을 돌이키기위해 웬디 집앞에서 노래까지 부르지만 토큰이 웬디의 방에 있는 모습을 보고 스탠은 심한 마음의 상처를 입고 고스족이 돼버린다. 그 이후로 시즌 9 "Follow that Egg!" 까지는 서로 말도 하지도 않고 눈도 마주치지도 않았다.

"Follow that Egg!"에서는, 계란 돌보기 프로젝트에서 카일과 웬디가 짝이 되자 스탠이 굉장히 질투심을 느끼는데, 몇시즌이 지난 뒤에도 스탠은 아직 웬디에게 마음이 좀 남아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에피소드 마지막에는 웬디가 스탠에게 다시 합치려는 듯한 의도로 칭찬을 하지만, 스탠이 심한말로 되받아 침으로 인해서 물거품이 되었다.

시즌 11 "The List"에서 '반에서 가장 귀여운 남자 투표'의 조작에 대한 조사를 같이 하면서 다시 친해지게 되고, 에피소드 마지막에서는 서로 키스를 하려고 한다. 물론 스탠은 이번에도 웬디의 얼굴 정면에 구토를... 시즌 12 "Super Fun Time"에서 스탠이 웬디를 여자친구라고 부른걸보면, 확실히 "The List" 이후 정식으로 재결합한것으로 보인다.

재결합한지 얼마지나지 않아, "Elementary School Musical"에서는 웬디가 다른 남자아이와 어울리게 되는데, 때문에 스탠은 웬디를 또 잃을까봐 굉장히 불안해한다. 여기서 웬디가 스탠을 떠나지 않을거라며 스탠의 볼에 키스를 하는데, 스탠이 구토를 하지 않는걸보면, "The List" 이후로 구토를 하는 패턴은 삭제된걸로 보인다.

재결합 이후로 웬디가 스탠을 갈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You have 0 Friends" 같은 에피소드에서는 페이스북 프로필 설정을 '애인있음'이 아니라 '싱글'로 해놨다고[7] 갈구거나 할머니가 자기한테 댓글을 단걸가지고 갈구거나 하는걸 보면 이럴려면 뭐하러 재결합했냐는 생각이 들 정도. 그래도 스탠을 걱정해주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Ass Burgers"에서는 스탠이 Asperger`s 에 걸려 스탠의 친구들 심지어 카일까지 스탠을 외면하자 걱정이 돼서 카일에게 스탠과 얘기해보라고 설득하기도 한다.

7. 재능

7.1. 스포츠

대회에서나 운동장에서 미식축구를 할 땐 항상 쿼터백을 맡으며 야구에선 투수를 맡는 등 운동신경이 상당히 좋다. 사우스파크 초등학교에 카일이 잘하는 농구나 핍이 잘하는 피구를 제외하면 스포츠팀에서 항상 주장을 맡거나 에이스가 된다.

"Big Gay Al's Big Gay Boat Ride"에서는 미식축구팀에서 쿼터백을 맡았고 과장이 섞인 말이지만 사우스파크 역사상 최고의 선수라고도 불렸다, "The Losing Edge"에서는 리틀리그에서 사우스파크의 리더로써 팀을 이끌며 투수로도 활약하며 경기에서도 홈런을 친다. "Stanley's Cup"에 보면 4살때 피위하키팀의 선수였다는게 밝혀지고, 피위하키팀의 코치가 된다.

"Asspen"에서는 스키를 배운지 이틀도 안된상태에서, 미국에서 가장 위험하다는 K-13에서 거의 프로급의 실력을 가진 사람과 스키대결을 하게돼서 승리하기 까지도 한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스탠이 스키를 잘타서 이긴게 아니라 상대가 혼자서 뻘짓하다가 망한거긴하긴한데 어쨋든 이틀도 배우지 않고 K-13를 큰 어려움 없이 탄걸 보면 확실히 보통은 아니다.

7.2. 음악

"You Got F'd in the A"를 보면 댄스도 어느정도는 하는 걸로 보이며, "Something You Can Do With Your Finger " 에서 주역4인방과 웬디와 함께 핑거뱅이라는 댄스그룹을 만든적이 있다.

"Smug Alert!"에서는 하이브리드차의 중요성에 대한 노래를 작곡 작사해서 어쿠스틱 기타 반주를 치면서 부른적도 있다. 이게 라디오까지 나와서 사우스파크 주민 대다수가 하이브리드차를 사게 만든걸 보면 싱어송라이터로써 재능이 있는것으로 보인다.

"Chef Aid"에서는 웬디를 위한 노래 가사를 만든적이 있는것으로 나온다.

"Christian Rock Hard"에 나온 스탠,카일,케니로 결성된 밴드 'Moop'에서 일렉기타를 맡고 있었다. "Summer Sucks"에서는 사우스파크 초등학교 오케스트라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것으로 나온다. "Guitar Queer-o"에 보면, 기타 히어로를 굉장히 잘하는데 카일과 함께 100만 스코어를 달성한적도 있다.
"
"Elementary School Musical"에서는 웬디가 뮤지컬을 잘하는 남자애에게 호감을 갖자 뮤지컬을 부른적도 있었는데, 반응은 시궁창.

7.3. 운전

초등학생 주제에 어디서 배워 먹었는지 운전을 꽤 잘하는 것으로 나온다.하와이에서 아빠한테 배웠지

"Towelie"에서는 키가 작아 페달까지 발이 닿지 않아서 케니가 대신 페달을 밟아주는식으로 트럭을 운전하고, "Bloody Mary"에서는 그새에 키가 컸는지 제작자들이 앞의 설정을 까먹었는지 페달을 밟아주는 사람없이도 버스를 능숙하게 운전한다.


"Guitar Queer-o"에서는 자동차 게임을 하는 스탠의 모습이 나오는데, 게임이지만 실제 자동차를 모는것처럼 간지나게 운전한다. 특히 후진하는게 정말 남자답다. 운전을 게임으로 배웠나

8. 행보

3기 16화 "Are you there God ? It’s me, Jesus" 에서는 성호르몬을 닥치는 대로 복용해서 수염이 나고 가슴이(...) 나오게 만들거나 하느님에게 물어볼수 있는 귀중한 질문의 기회를 자신의 위와 같은 허접한 사적 질문으로 날려버리고[8] 노래를 부르는 등 초기에는 이런 똘끼가 자주 보여졌으나, 후반기로 갈수록 모범적으로 변해간다.

시즌 15 7화 "You’re Getting Old" 에서는 부모가 별거에 들어가고 모든것을 부정적으로 보게 돼서 친구들과의 사이도 멀어지며 다른 마을로 이사를 가기까지 한다. 이 에피소드가 워낙 완결편스러운 분위기가 나서 계약은 2013년까지지만 깜짝 완결인거 아니냐는 의견도 많았지만 공식 홈페이지에 시즌 17까지 계약[9]되었다는 공지가 뜸으로서 논란은 종결되었다.

2011년 10월 6일에 방영한 시즌 15 8화 "Ass Burgers"는 매우 시청자에게 매우 씁쓸하고 스탠에게 괴로운 결말로 끝났다. 끝없이 반복되는 일상의 모든것이 비관적으로 보이던 스탠은[10] 8화 마지막 부분에서 카일과 다른 친구들을 좋은 추억으로 남기고 새로운 세상, 일상, 친구, 그리고 새로운 미래를 꿈꾸며 염세주의에서 벗어나 미지의 미래로 나아갈 준비를 한다. 하지만 랜디와 샤론 마쉬가 자신들이 참고 지내는게 자식들에게 가장 좋을거라 판단해서 다시 같이 살게되고, 스탠은 결국 똥같은 일상으로 돌아오게 된다. 8화 마지막 장면은, 친구들이 영화를 보러가자고 꼬시자 우울한 표정으로 옷을 대충 갈아 입고 위스키 한잔 마시고 친구들을 따라가는 스탠. 스탠에게 남겨진 삶은, 눈앞에는 엿같은 똥만 잔득 보이겠지만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를 위해 어쩔수 없이 참고 버티는 생활, 본받아라 후미노리 즉 랜디 마시와 샤론 마시의 결혼 생활과 다를게 없는 생활이다.


쿤 시리즈에서는 Toolshed로 나온다. 능력은 어떤 연장이든지 정신력으로 조종할 수 있는 것이라고

시즌 16 에서는 사팍 시즌 사상 최고로 망가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학교폭력을 근절하는 영상을 찍는답시고 버터스에게 정서적 폭력을 행사하는가 하면 벌건 대낮에 사거리에서 자위인증을 하고 이팟 나노에 눈이 멀어 친구들을 더럽게 재미없는 레저활동에 참여시켰다 케니 맥코믹의 사망[11]에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기도 했다.

시즌 17에서는 존재감이 산소만도 못한 수준. 사우스 파크가 카트먼 파크가 된 건 이미 오래전부터의 일이지만, 심지어 재미 더럽게 없는 고스 키즈 녀석들도 주인공을 하는 와중에 이 녀석이 주인공이 되어 주제를 이끄는 모습은 거의 볼 수 없다. 심지어 첫 화에서는 대사가 다섯 마디도 안 되는 수준.

그래도 7~9화에서는 PS4 진영의 사실상 수장으로 활약한다[12]. 그리고 레드 로빈 웨딩 막판에 엑스박스 진영과 PS 진영 양쪽의 어린이들에게 이런거 가지고 싸우는게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가 바라는 바라며 소니의 CEO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인 빌 게이츠에게 둘이 싸워서 이기는 쪽을 선택하겠다고 한다. 즉 또래끼리 유혈사태가 벌어지지 않게 상당히 현명한 선택을 한 셈. 그리고 알고보니 운동 좀 한(...) 빌 게이츠[13]가 소니 CEO를 복날 개패듯이 두들겨 패고 승리하자, 씁쓸하게 엑스박스를 사러 간다. 하지만 엑스박스 진영의 아이들도 블랙 프라이데이의 참사와 빌 게이츠의 무시무시함(...)을 보고서는 비디오 게임에 딱히 관심을 보이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그렇지만 그 에피소드의 결론도 카트맨이 냈다.게임하지 말라 해놓고 바로 홍보를 하는 작가의 서비스

시즌 18에서는 트레이와 멧이 정신 차렸는지 4화를 제외하고는 개근했다 6화에서는 인앱결재하는것을 조절하지 못해서 신에게 비니까 사탄이 나타나가지고 스탠과 예기 해주다가 사탄이 그 게임이 캐나다악마가 만든것인걸 알고 사탄이 스탠과 합체[14]]하여서 캐나다 악마를 쓰러트린다 그뒤에는 멀쩡하게 돌아온다

8.1. 악행

어마무시 하다. 과연...

불법 다운로드 - 케니, 카일 과 함께 노래를 불법으로 다운받았다(!)

살인 - 좀비 아포칼립스로 마을 사람들의 대부분이 좀비가 되었을 때 수 십명의 사람들을 전기톱으로 반 토막내어 살해했다. 애초에 최초 좀비인 케니를 죽인다면 그럴 일은 없었을 것을...

절도 - 송아지들을 구하기 위해 덴킨즈의 송아지를 훔쳤다.

테러 - 조명탄으로 여러 일본 고래잡이 배들을 침몰시켰다. 음주 상태로 아무 건물이나 침입하여 우지(Uzi) 기관단총을 무작위로 발사했다. [15]

해적질 - 위와 같음.

방화 - 'Butt Out' 에서는 카일, 카트맨, 케니와 담배 피다가 맥키 선생님한테 걸리지 않으려고 담배를 던지다가 그만 불이 났다. 유치원 시절에 과 함께 트렌스 보옛이 불을 붙이도록 설득하고 진압에 실패해서 화재로 이어졌다.

모함 - 위와 같이 아이들과 함께 트렌스 보옛이 불을 붙이도록 설득하고 화재로 이어지자, 방화와 교사 폭행 사건에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트렌스 보옛을 모함했다.

뺑소니 - 카트먼이 스탠이 운전을 하게 유도하자 스탠은 사고로 비버 댐을 박았다(!) 그 결과로 비버텐에 홍수가 났고, [16] 그리고 미성년자인데 술을 마시는 짓거리도 했다.

나이 위반 - 914 'Bloody Mary' 에서는 술에 취한 아빠 대신 운전을 했다. 713 - Butt Out 에서는 이 말을 듣고 과 같이 담배를 폈다.[이유] 보트 운전도 했으니 말 다 했다.

공공 기물 파손 - 과 함께 미술 선생님의 집 전체를 두루마리 화장지로 덮어버렸다. 이건 범죄보다 유치한 애들 장난에 속한다.

폭행 - 아래 학교폭력과 같으니 생략.

학교폭력 - 학교폭력을 근절하는 영상을 찍는답시고 버터스에게 정서적 폭력을 행사했다.

공연음란(!!!) - 벌건 대낮에 사거리에서 길딸인증을 했다.

이쯤 되면 막장이지만 카트맨을 따라가기에는 아직 멀었다.
----
  • [1] 영어권 위키 몇 곳에 가운데이름이 Randall(트레이 파커 아버지의 이름으로, 랜디 마시의 이름도 이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이라는 정보가 종종 보이는데, 작중에 스탠리는 몇번 나왔어도 Randall은 나온 적이 없다.
  • [2] 트레이 파커와 같다.
  • [3] 특히 풍파를 겪은 시즌 15 뒤의 시즌 16이 심하다.
  • [4] 동물의 윤리적인 대우를 바라는 사람들
  • [5] 토큰의 순위가 조작되었다고 나오지는 않지만 토큰의 집안은 사우스파크 최고의 부자이기 때문에 의심이 가기도 한다.
  • [6] 동성애자의 비하적명칭
  • [7] 고의는 아니고, 스탠은 그런 설정이 있다는 것 자체를 몰랐다.
  • [8] 학교가 학교인지라... 학교에서는 성교육을 할 때 왜 그러는 이유를 아직 몰랐는 지도 모른다.
  • [9] 그 이후에 시즌 20까지 계약된 상황.
  • [10] 자신의 의지로 시작한건 아니지만, 당장 눈앞에 보이는 똥들이 잠시 사라지기 때문에 결국 술에 의존 한다.
  • [11] 여기서 케니의 사망 원인은 너무 지루해서 사망(...)
  • [12] 수장은 공주(...)인 케니로 보인다. 하지만 작전을 다 스탠이 짜는 것을 볼때 케니는 일종의 마스코트고 실질적인 수장은 스탠이다.
  • [13] 얼굴은 완전 너드인데, 웃통을 벗으니 문신으로 도배를 한데다가 몸짱이었다. 극장판에서 총맞고 죽었지만 알게뭐야
  • [14] 남녀사이에 그 합체가 아니라 그냥 합체 착각할까봐 적어둔다
  • [15] 당시 그 건물 안에 모여 카트맨 의 햄버거 사업을 폐업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 [16] 그 결과로 8000 인구 도시인데도 불구하고 수 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사망했다. 또한 약탈과 강간을 하고 식인에 의존했다고 과장되어 보고됐다.
  • [이유] 담배 금연 운동가들이 이상한 댄스를 추고 "기억하세오. 여러분들이 담배를 피우면 나중에 커서 낙오자가 돼요." "더 나빠지면, 죽어버릴 수도 있죠." "악덕 담배회사가 여러분들에게 하는 말들을 믿지 마세요!" "왜냐하면,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나중에 커서, 우리처럼 돼요" 라는 말을 듣고선 과 같이 담배를 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