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성전환 버전

last modified: 2015-03-22 23:26:30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출현 배경
3. 유형
3.1. 캐릭터 특성
3.2. 상황 특성
4. 캐릭터 일람
5. 관련 작품


1. 개요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의 동인 설정 중 하나.

제목 그대로 작중 등장인물 일부 또는 대부분에 대해 성전환 소재를 가미한 것이 특징이다. 니코니코 동화가 진원지로 추정되며, 특히 에 대응하는 쿈코를 중심으로 2008년을 전후해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다.

전반적으로 캐릭터들의 매력과 특징을 살리면서 성별을 반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인터넷 팬 캐릭터의 특성 상 세부사항은 그때그때 다르지만[1], 이른바 '대세' 로 불리는 특징 몇 가지는 널리 공유되었다.

2. 출현 배경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의 정체기에 영향을 받은 면이 있다. 소설도 연기되고, 애니도 연기돼서 팬들이 떡밥에 굶주려 하던 상황이라는 점도 히트에 크게 작용했던 듯 하다.

좀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자면 스즈미야 하루히라는 캐릭터가 얼마나 히로인으로서의 필요 덕목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느냐를 반증하는 붐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3. 유형

3.1. 캐릭터 특성

쿈코에 모에하는 자들이 꽤 많다고 하는데, 이는 쿈코가 에서 모티브를 따왔지만 쿈을 뛰어넘은 거의 다른 캐릭터이기 때문라는 주장이 있다. 팬들에 따라서는 신종 쿨데레 내지는 다루데레의 유형이라며 찬양하는 경우도 있었다.

아사히나 미츠루의 경우 원판인 아사히나 미쿠루거유 속성이 어떻게 반영될지가 종종 회자되고는 한다. 가장 유력한 후보는 역시 거근 지못미....[2]

또한 컴퓨터부 부장 협박 이벤트(?)의 경우 성추행 버젼과, 부녀자 속성을 도입한 SOS단 BL동인지 관련 협박 버전으로 갈라진다.

성전환 된 타니구치가 꽤 모에하다는 평가가 있다. 남색 속성남색이라고 하니까 좀 이상하지만 아무렴 어때

반면 아사쿠라는 AAA급인데도 왠지 까인다. 쿈쿄를 공격하고[3][4] 여자 대화에 낀 남자라는 타이틀 보유중인만큼...

3.2. 상황 특성

처음에는 "별 이유없이 처음부터" 성반전된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하루히의 능력으로 어느날 갑자기 성반전된 세계"라는 설정을 사용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기본적으로 전원이 성반전된 시츄에이션이 가장 많고, 쿈만 성반전 돼서 쿈코가 된 시츄에이션이 그 다음으로 많이 발견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남자만 여자로 성반전 시켜서 순수 백합계를 지향하는가하면, 여자만 남자로 성반전시켜서 순수 야오이계를 지향하기도 한다.

4. 캐릭터 일람

5. 관련 작품

----
  • [1] 중의 라고 할 수 있는 쿈코빈유를 깨뜨린 팬픽도 있다(...)
  • [2] 그리고 그 별의 위치또한 논란이 되는데, 그곳이냐 가슴팍이냐로 갈라진다. 전자의 경우 미츠루(大)가 쿈코를 처음 만날때의 상황을 묘사할 때 애로사항이 핀다...
  • [3] 원작에선 여자남자를 공격한 반면, 성전환 버전에선 남자가 여자를 공격한만큼 비판을 피하기 힘들다. 간혹가다가 쿈코를 검열삭제하려고 했다는 설정이 붙기도한다...천하의 개쌍놈
  • [4] 이상하게 원작의 아미 나이프 대신 카타나를 들고 있는 설정이 많다...
  • [5] 영미권에서는 주류.
  • [6] 한자만 一樹를 一姫로 바꿔서 이름은 그대로 이츠키,애칭으로 잇키. 우리나라에서는 둘 다 이츠키로 표기해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 일본에선 비교적 마이너한 이츠코나 이츠히메로 부르는 경향이 있다.
  • [7] 영미권도 이츠키를 구분하는 방법이 없기에 이츠코를 미는 경향이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