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수장

last modified: 2015-04-14 04:38:08 Contributors

Contents

1. 首長
2. 水葬
2.1. 범죄 행위
3. 袖章
3.1. 형태
3.2. 대한민국 해군 수장
3.3. 미합중국 해군해안경비대 수장
3.4. 영국의 해군, 공군, 해안경비대 전용 수장
3.5. 일본의 해상자위대해상보안청 전용 수장
3.6. 러시아 해군의 수장
3.7. 프랑스 해군의 수장
3.8. 독일 해군의 수장
3.9. 상선사관
3.10. 민항사
3.11. 해양 및 항공 이외의 기관
3.11.1. 대한민국
3.11.2. 해외

1. 首長

무리조직을 지휘 또는 통솔하는 사람을 뜻한다. 두머리, 대장 갑이와 뜻이 같다.

2. 水葬

물 속에 시체 등을 넣는 행위.


사진은 2012년에 미국의 유명한 우주비행사였던 닐 암스트롱을 수장하는 미합중국 해군 장병들.[1]

영어로는 Water Burial, 한문으로는 水葬로 표기된다.

과거에 종교적 등의 이유로 시신을 관에 넣거나 혹은 화장을 하여 바다나 강에 넣었고 지금도 전세계적으로 일부에서 실행되고 있다. 해군에서도 냉동장치와 점화장치가 개발되어 빙장과 화장으로 발전하기 이전에는 전사자를 관에 넣은 채로 그대로 바다나 강에 수장시켰다. 해군이나 선원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바다가 고향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로 행했다고 하나, 방부 기술이 발달하지 못해 시신의 장기 보관이 어렵던 시절에 부패하는 시신을 배 안에 계속 놔둘 경우 위생적인 문제나 배에 탄 남은 사람들의 사기 문제 등이 발생했으므로 시신을 빠르게 처리해야 했기 때문에 등장한 장례 방법이라는 의견이 대세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시신을 관에 넣어 강이나 바다에 넣는 것을 수장이라고 그대로 표현하며, 화장을 하여 강이나 바다에 넣는 것은 화수장이라고 표현해야 옳다.그냥 시신을 수장시키는 것이랑, 시신을 화장시켜 수장시키는 것이랑은 엄청 다르니까 위의 사진이 그 예인데, 위 장례식은 미국의 주비행사였던 닐 암스트롱의 장례식으로, 본토에서 화장된 뒤 미 해군 타이콘데로가급 이지스 순양함 USS 필리핀 시 함에서 대서양에 유골이 뿌려졌다.

한편 범죄행위로서 시신 유기나 살해에 이용되기도 한다.



서브컬쳐에서도 등장하는데 해군 특히나 현대 이전을 바탕으로 한 곳에서 항상 등장한다. 그리고 스타쉽 트루퍼스, 배틀스타 갤럭티카,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SF 장르에서는 장소를 우주로 바꾼 주장(宇宙葬)이 등장한다.


2.1. 범죄 행위

범죄 행위! HELP!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현행법상 범죄 행위를 다루고 있으며, 이런 행위는 다른 나라에서도 범죄로 규정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문서의 내용을 전 세계 어디에서든 실행에 옮길 경우 행위자 본인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경고: 문서 수정 시 범죄를 자세히 묘사하는 서술을 추가하지 마십시오. 범죄 교사 또는 방조에 해당합니다.



증거를 없애는 방법으로 피해자의 다리에 돌이나 쇠공 같은 무겁고 물속에 가라앉기 쉬운 물건을 매달거나 다리를시멘트를 메우거나 산채로 시멘트에 묻어서 강이나 바다에 던져버린다. 당연히 이 경우 대부분 익사한다. 혹은 아예 죽여서 시신에 그런 짓을 하기도 한다.


서브컬쳐에서도 악당이나 범죄조직이 피해자나 주인공이나 히로인을 붙잡아 이러한 짓을 한다.대표적인 것이 디즈니에 나오는 주인공 알라딘물론 주인공 보정을 받아 살아남는다...드라마 신돈의 반야.

일부에서는 여자 캐릭터가 재갈 물린 채 수장되어 살려고 발버둥치는 것에서 모에를 느끼는 사람이 있다...

3. 袖章

Sleeve Lace, Stripe.

군인이나 경찰 등의 조직에서 정복의 소매에 달아 관등 표시를 하는 표장.


대한민국 해군 최초 영관급 여성 지휘관 장동민 서경임 소령(간사 35기)의 사진. 소매에 있는 수장에서 소령 계급을 알 수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해군들은 이 수장이 전반적으로 엇비슷하게 체계를 이룬다. 장교만이 단다. 준사관이나 사관생도 등은 각 국가별로 수장을 쓰는지 안 쓰는지의 여부가 다르다.

해군과 비슷한 체계인 해안경비대 등에서도 사용한다. 해상보안청도 수장을 단다.


영연방계 국가는 공군도 마찬가지로 색은 다르지만 해군과 같은 체계의 수장이 있다. 위 사진의 인물들은 왼쪽부터 영국의 캐서린 왕세손비와 윌리엄 왕세손, 그리고 존나좋군해리 왕손. 참고로 해리는 육군 대례복 차림이고 윌리엄은 공군 정복 차림이다. 해군 수장과 마찬가지로 이는 대위(Flying Lieutenant) 계급을 나타낸다.

주로 동정복에 붙고 하정복에는 견장을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나, 일부 국가는 하정복에도 쓴다.

3.1. 형태

수장에 줄을 더 달아서 상위 계급을 사칭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맨 윗쪽 줄에 표시를 하게 되는데, 미 해군과 그 영향을 받아 해군을 구성한 대한민국 해군, 일본 해상자위대, 중화민국 해군 등의 경우는 맨 윗쪽 줄 위에 다는 이 물건을 병과 표지로 활용한다. 대체로 항해 병과는 별(한국 해군은 1980년대까지는 원형 테두리가 둘려진 별, 1980년대 이후에는 태극과 교차된 닻), 나머지 병과는 고유의 것을 쓰는 경향이 있으며, 미 해군처럼 항해 병과 안에 항공이나 기관 정훈 특수전 등 대부분의 전투 및 일부 비전투 병과가 부특기로 들어가는 경우와 한국 해군처럼 아예 군종(종파별로 다름), 법무, 군의, 치의, 간호, 의정을 제외하고는 같은 병과장을 쓰는 곳 등 나라마다 다르다. 구 소련러시아 해군 등의 공산권 해군들은 별을 달기는 하지만 병과장의 역할이 아닌 그냥 장식만을 하며, 이들 국가들은 수장 외에 견장을 혼용하므로 비항해 병과들의 병과장은 이 견장 위에 달린다. 또한 소련 및 러시아 해군은 기관 장교를, 제2차 세계대전독일 해군은 행정 계열 장교를 나타내기 위해 금색이 아닌 은색 수장 등을 쓴 바 있다.

반면에 영국 해군과 그 영향을 받은 유럽, 남미쪽 해군 및 구 일본제국 해군의 경우는 맨 윗쪽 줄을 한번 꼬아 둥근 고리를 만들어 여기가 계급장 끝임을 표시한다. 이들은 항해 병과 이와의 병과는 수장 금선 사이사이에 색을 넣어 병과를 표시한다. 그리고, 영국 해군은 직선이 아닌 지그재그 형태의 수장을 다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는 예비역 해군 장교를 뜻한다.[2]
korea-south-navy_10-horz.jpg
[JPG image (Unknown)]

왼쪽은 대한민국 해군 중령, 오른쪽은 캐나다 해군 중령 계급장으로 견장이지만 수장과 형태가 동일하여 수록한다.

영국 해군 예비역 군의중령. 수장 사이에 군의관을 나타내는 빨간색이, 원 안에 예비역을 뜻하는 R자가 들어가 있다.


러시아 해군의 수장은 이렇게 소매 바깥쪽 부분 일부에만 달리고 서방처럼 소매 전체에 두르지는 않는다. 제독이 될 경우 수장 위 별도 위같이 커진다. 또한, 육전대항공대 장교는 수장을 달지 않는다. 애초에 이 동네는 육전과 항공 등의 일부 병과는 한해 계급 자체를 해군식이 아니라 육군식 계급을 쓴다.


프랑스 해군의 경우, 특이하게 제독이 되면 수장을 달지 않고, 자신의 계급장을 나타내는 별을 수장 자리에 붙인다.

계급체계가 각국마다 전부 일치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 이 외에도 여러가지 배리에이션이 존재하며 심지어는 서방권 기준인 소위~대령, 준장~대장 식의 일대일 대응이 어긋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웬만큼 짬이 찬 사람들은 금줄만 봐도 상대방의 실제적인 지위가 어느 정도 되는지는 대강이나마 파악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상대방을 존중한다.

3.4. 영국의 해군, 공군, 해안경비대 전용 수장


  • 공군
장관급 장교
원수대장중장소장
영관급 장교
상급대령(준장)대령중령소령
위관급 장교
대위중위소위

  • 해안경비대[10]
Full-time Coastguard Service
해안경비대원
장관급 장교
Chief Coastguard
해안경비대사령관
소장
Full-time Coastguard Service
해안경비대원
영관급 장교
Principal Officer
관리관
상급대령(준장)
Inspector
감독관
대령
District Officer
지역대장
중령
Senior Assistant District Officer(Sr Watch Manager)
선임당직관리자(선임관찰관리자)
소령
Full-time Coastguard Service
해안경비대원
위관급 장교
Assistant District Officer (Watch Manager)
당직관리자(관찰관리자)
대위
Watch Officer
당직항해사
중위
Watch Assistant
보조관찰관
소위
Volunteer Coastguard Service
자원봉사자
Assistant District Officer (Sector Manager)
당직관리자(부분관리자)
소위, 중위, 대위
Station Officer
기지대장
준위(원사, 선임원사)
Deputy Station Officer
부기지대장
상사
Rescue Officer
구조대원
중사

3.5. 일본의 해상자위대해상보안청 전용 수장

장관급 간부
통합해상막료장
대장
해장
중장
해장보
소장
좌관급 간부
일등해좌
대령
이등해좌
중령
삼등해좌
소령
위관급 간부
일등해위
대위
이등해위
중위
삼등해위
소위
준사관[11]
준해위(상급해조장)
준위(선임원사)

海上保安庁長官/海上保安庁次官 ・海上保安監
해상보안청장관/해상보안청차장 ・해상보안감
장관급 간부
海上保安庁長官
해상보안청장관
통합해상막료장
대장
海上保安庁次長 ・海上保安監
해상보안청차장 ・경비구난감
해장
중장
一等・二等・三等海上保安監
1등, 2등, 3등해상보안감
좌관급 간부장관급 간부
一等海上保安監(甲)
일등해상보안감(갑)

중장
一等海上保安監(乙)
일등해상보안감(을)
장보
소장
二等海上保安監
이등해상보안감
1등해좌
대령
三等海上保安監
삼등해상보안감
2등해좌
중령
海上保安正
해상보안정
준사관, 위관급 간부좌관급 간부
一等海上保安正
일등해상보안정
3등해좌
소령
二等海上保安正
이등해상보안정
1등해위
대위
三等海上保安正
삼등해상보안정
준해위(상급해조장), 3등해위, 2등해위
준위(선임원사), 소위, 중위
海上保安士
해상보안사

부사관
一等海上保安士
일등해상보안사
1등해조, 해조, 상급해조장
상사, 원사, 선임원사
二等海上保安士
이등해상보안사
2등해조
중사
三等海上保安士
삼등해상보안사
3등해조
하사

3.9. 상선사관

민간선박의 간부인 상선사관도 선장과 기관장은 해군 대령과 동등한 4줄, 1등 항해사/기관사(해기사)는 3줄, 2등은 2줄, 3등 이하는 1줄 등[13]으로 수장을 사용한다. 일반 상선의 경우는 정복을 입을 일이 사실상 없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고급 객선의 경우는 선원들이 정복을 착용하기 때문에 볼 수 있다. 그 외 근무복 차림 혹은 제복을 출입항 및 육상에서만 입는 경향이 큰 화물선 등에서도 견장에 수장과 동일한 계급장을 달기 때문에 어쨌든 볼 수는 있다.

3.10. 민항사

민항사에서도 기장(Captain), 부기장(First Officer), 기타 승무원(Additional Crew Member) 등이 보통 4줄, 3줄, 2줄짜리 수장을 찬다.

3.11. 해양 및 항공 이외의 기관

3.11.1. 대한민국



육군과 공군, 해병대도 위관~장관급 장교임을 표시하는 검정색 혹은 짙은 파란색 수장(두께 위관급 3㎝, 영관급 4㎝, 장관급 5㎝)이 붙는다. 정식 명칭은 수장이 아닌 흑선이다.


각 군 사관생도들의 정복과 예복에도 학년 구분없이 수장을 단다. 육군사관학교와 공군사관학교의 정복 소매에는 학년 관계없이 검은색 1줄, 해군사관학교의 경우는 금색의 1~4줄[15]의 수장이 붙는다. 위 사진은 육군3사관학교로 검은색 3줄의 수장이 붙는다. 예복에는 육해사가 금색, 공사는 흰색의 꺾인 선 3줄이 붙는다.[16]


대한민국 경찰의 경우 총경 이상의 간부 정복에 계급 관계없이 일괄 금줄 3개를 단다. 좀 뜬금없다는 이야기가 있어 순경~경사 1줄, 경위~총경 2줄, 경무관 이상 3줄 같은 식으로 신분별 표시를 하자는 의견도 있다. 정작 바다에서 노는 해경은 수장을 안 쓴다.


철도특별사법경찰은 정복에 은색 수장을 다는데, 경찰과 달리 직급별로 줄 수가 다르다.

3.11.2. 해외


----
  • [1] 닐 암스트롱은 미 해군 중위 출신이다.
  • [2] 지금은 둥근 맨 윗줄 고리 안에 R자를 넣는 걸로 표시한다.
  • [3] 미/영 해군의 소령은 위관급 장교로 분류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관급 장교에 준하는 대우를 해서 이들은 준영관급 장교이다.
  • [4] 미군의 준사관은 보통 WO-1은 그냥 Warrant Officer, CWO-2 이상은 Commissioned(혹은 Chief) Warrant Officer라 하는데, 이는 과거에 준사관 계급이 준위와 준위장 둘만 있다가, 계급을 늘릴 필요성이 생기자 준위장을 세분화시킨 탓이다.
  • [5] 1975년 이후 이 계급을 건너뛰고 준위 2호부터 임관시키고 있어 사실상 사문화된 계급이다.
  • [6] 미 해군과 마찬가지로, 위관급 장교로 분류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관급 장교에 준하는 대우를 해서 이들은 준영관급 장교이다.
  • [7] 1994년에 제정되었으나 현재까지 임용된 인원이 없다.
  • [8] 1975년 이후 이 계급을 건너뛰고 준위 2호부터 임관시키고 있어 사실상 사문화된 계급이다.
  • [9] 미/영 해군에서 소령은 위관급 장교로 분류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관급 장교에 준하는 대우를 해서 이들은 준영관급 장교이다.
  • [10] 이 항목에 대해서는 위키러가 자세히 번역바랍니다.
  • [11] 준위를 폐지하고 상급해조장을 신설할 때 계급장이다.
  • [12] 선술했듯, 제독은 금선 형태가 아닌 별 계급장을 소매에 부착한다.
  • [13] 4등 이하 항해사나 기관사가 더 타는 경우는 그냥 3등과 같은 걸 쓰거나, 똑같은 1줄이되 꼬인 줄을 쓰지 않는 등(타이타닉의 선주였던 화이트 스타 선사가 이 제도를 채택했다.) 회사마다 다르다.
  • [14] 항해사관들은 금줄 사이에 검은 줄을 배치하고 기관사관의 경우에는 붉은 줄을 배치하는 경우도 많다. 미 해군기관이병,일병 계급장빨간줄을 생각하자. 이건 회사마다 다른데, 영국의 경우 자국 해군의 영향으로 기관은 보라색이고, 붉은색은 선의(배 의사), 흰색은 사무직 등을 나타낸다.
  • [15] 해군은 정복의 경우는 수장이 학년장 역할을 하므로 1~4학년별로 1~4개의 금선을 단다.
  • [16] 이 경우에도 육사와 해사의 수장 형태가 미묘하게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