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속뎀"

E,AHRSS

속성 데미지

last modified: 2015-02-23 03:05:26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1.1. 몬스터 헌터에서
1.2. EVE 온라인에서

1. 개요

마법이나 기술의 속성에 따른 데미지의 변동이나, 무기에 달려있는 고유의 속성에 따라 변동되는 데미지를 뜻한다.

대다수의 RPG게임에서 사용되고 있다.
줄여서 은어로 속뎀이라고도 한다.

게임의 내부 구조에서 보자면, 프로그래밍이 잘 된 게임은 사실상 '모든 대미지'에 속성 개념이 붙어있다. 유저가 외부에서 알아볼 수는 없지만 일반 공격은 '일반' 속성의 공격이라고 할 수 있다. 내부적으로 생각하자면 굳이 속성 대미지와 일반 물리 대미지를 구분해서 다른 루틴으로 처리할 까닭이 없기 때문이다. 추가적인 계산을 하지 않는 일반속성으로 처리해버리는 편이 간편하다.

1.1. 몬스터 헌터에서

몬스터 헌터의 속성 데미지는 화속성, 수속성, 뇌속성, 빙속성 그리고 용속성으로 총 5가지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일부 무기에는 깡뎀과 함께 고유의 속뎀이 붙어 있다.

이 속뎀은 무기배율, 모션배율, 전체방어율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1] 항상 일정한 수치로 계산된다.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마비속성의 무기가 계속 튕기더라도 똑같은 횟수에서 몬스터가 마비에 걸리는 경우를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2] 다만 육질에는 영향을 받으며 각 몬스터마다 약한 속성, 강한 속성, 이도저도 아닌 평범한 속성으로 부위별로 나뉘어 있다.
또한 회심률에도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역회심이 붙어도 속뎀의 대미지는 줄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무기 자체에 부속적으로 붙어있지만 보우건만은 예외적으로 무기에 속뎀이 붙지 않고, 대신에 무기배율을 속성 데미지로 전환해주는 속성탄을 사용할 수 있다. 활은 활 자체 속성+병속성으로 2중 속성을 지닐 수 있다. 2nd G 에서는 쌍검 중 속성이 다른 무기를 착용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속뎀의 비중이 높은 무기는 공격 횟수가 높은 절단 속성의 무기들이다. 특히 쌍검은 공격의 횟수가 매우 많으며, 난무의 경우 육질을 무시하고 엄청난 속도로 난타를 하기 때문에 속뎀과 궁합이 매우 좋다. 다만 지금에와선 쌍검의 속뎀은 원래의 70%로 박히도록 수정되어서 예전만큼 강력하지는 못하다.

각 속성별 대표적으로 약한 몬스터들은, 화속성은 푸루푸루도도브랑고, 우캄루바스에 용하고 수속성은 적풀풀과 그라비모스와 그 아종을 상대할때 좋다. 빙속성은 DOS 시절부터 추가된 속성인데 리오레우스,리오레이아 부부에게 좋고 디아블로스라쟌에겐 최종병기. 뇌속성은 거의 모든 몬스터를 상대할수 있는 범용성 높은 속성이며, 용속성은 고룡과 리오레이아(+아종), 리오레우스 아종(창화룡), 쉔가오렌에게 잘 먹힌다.

몬스터가 대부분 갈린 Tri와 3rd에서는 화속성은 기기네블라, 벨리오로스. 수속성은 우라간킨아그나코토루. 뇌속성은 여전히 모든 몬스터에게 잘먹히고 빙속성 또한 3rd 간판인 진오우거지엔 모란에게 잘 먹히기 때문에 좋은 속성. 용속성은 말할 것도 없이 고룡에게 잘 먹힌다. 다만 속성이 변하는 알바트리온은 한 가지 패턴에만 유효.

어떤 몬스터가 어떤 속성에 약한지 알고 싶다면 그 몬스터의 방어구에 달린 속성을 알아보는 편이 확실하다. 물론 한 마리는 잡아야하는 전제가 깔려있지만... 몬스터의 수가 수이다보니 가끔 헷갈리기도 하고 Tri엔 없던 아종이 3rd에 대거 추가되었기 때문에 즉석에서 알아보기엔 제일 좋은 방법이다.

1.2. EVE 온라인에서

이브 온라인에서는 Thermal, EM, Kinetic, Explosion의 네 속성이 존재한다.
그리고 2012년 들어와서 하이브리드 터렛이 상향되면서 속성과는 관련없는 (것으로 보이는데, 확실하지는 않으므로 정확한 정보를 가진 위키러가 추가바람 고정 對실드 데미지, 고정 對장갑 데미지가 분화되었다. 아마르 제국의 레이저 터렛의 속성은 EM, Thermal로 고정되어 있으며, 갈란테 연방의 하이브리드 터렛은 Kinetic, Thermal로 고정되어 있다. 민마타 공화국의 프로젝타일 터렛과, 칼다리가 가장 흔히 쓰는 미사일의 경우, 각 속성별 탄환과 미사일이 준비되어 있는데, 칼다리는 함선에 Kinetic 속성 보너스가 붙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속성이 편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각 제국별 드론도 속성 역할이 나누어져 있다. 아마르 계열 드론은 EM, 갈란테 계열 드론은 Thermal, 민마타 계열 드론은 Explosion, 칼다리 계열 드론은 Kinetic 속성으로만 공격하는데, 전체적으로 Thermal 데미지가 기본적으로 잘 박히는 편이고, 동일 등급의 드론 중 갈란테의 드론이 가장 데미지가 좋기 때문에, 드론 갈아쓰기 귀찮은 사람들은 갈란테 계열 드론 하나만 들고 다닌다.

----
  • [1] 예리도보정은 받지만 깡뎀보다는 훨씬 적게 받는다. 보라예리도라 해도 1.15배이므로 사실상 없는 수준이라고 보는 것이 편하다.
  • [2] 많은 헌터들이 잘못 알고 있는게, 사실 튕긴다 하더라도 대미지 감소는 없다. 튕기는거 자체가 대미지가 약하다라는 뜻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