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소학교

last modified: 2017-06-22 21:53:13 Contributors

小學校. elementary school.
한자문화권에서 한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초등교육(primary education)에 해당하는 교육기관을 부르는 말.

Contents

1. 한국
2. 북한
3. 중화권
4. 일본
5. 베트남

1. 한국

19세기 말에 한국에서 생긴 초등교육 기관은 소학교라 불렸다. 그러다 일본에 강제병합되면서 1911년 보통학교로 명칭이 바뀌었다. 일제시대에는 심상학교(尋常學校) 및 심상소학교(尋常小學校)라는 표현도 쓰였다. 1941년 전시에 일본은 칙령을 내려 황국신민의 학교를 줄여서 국민학교라고 표기했고 이 표현은 광복 후에도 유지되다가 다른 한자문화권에선 쓰이지 않는 한국의 독자적인 용어인 초등학교로 바뀌었다.[1]

2. 북한

북한은 여전히 소학교란 명칭을 사용한다. 한동안은 인민학교라 불렀지만 2002년에 소학교로 다시 바꾸었다. 한동안은 9월에 학년을 시작했다가 지금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4월에 학년이 시작한다. 새학년이 3월이 아니라 4월에 시작되는 까닭은 추운 북한의 특성상 겨울방학이 길기 때문이다. 그리고 북한에선 매년 2~4월 사이 김일성김정일의 생일 행사가 치러지는데 이 때 졸업과 입학식을 거행하며, 입학하는 학생들부터 체제 선전용 행사를 벌이며 사상을 강화하기 위하여 1996년부터 4월 1일에 새 학년을 시작하고 있다.

3. 중화권

줄여서 소학(小学)이라고 부른다. 중국이나 대만, 홍콩, 마카오 다 마찬가지. 이는 싱가포르에서도 마찬가지. 다만 공용어가 4개인 싱가포르에선, 영어로는 Primary School, 바하사인도네시아어로는 Sekolah Dasar (줄여서 SD)라고 한다. 타밀어 추가 바람.

4. 일본

한때 국민학교란 호칭을 썼지만 GHQ가 들어서면서 다시 소학교가 됐고 현재도 소학교란 호칭을 쓰고 있다.

5. 베트남

Trường tiểu học(場小學)이라고 부른다. 베트남어 어순상 학교를 뜻하는 '장'(trường, 場)이 앞에 온다.[2]
----
  • [1] 비슷한 경우로 4년제 고등교육기관이 있다. 다른 한자문화권에서는 대학이라고 부르나, 한국에서만 따로 대학교라고 부른다. 한편, 한국에서는 대학이라는 이름이 단기 전문대학을 부르는 명칭이였으나, 최근에는 법이 개정되어 단기 전문대학도 대학교라고 부른다.
  • [2] 비슷한 예로 한국에서는 초등학교/중학교 분교를 분교장(分校場)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