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소두

last modified: 2015-04-12 23:47:43 Contributors


사진 가운데의 인물에 주목. 컬투, 김태현, 지상렬 지못미.

小頭

Contents

1. 설명
2. 이 속성의 실제 인물
3. 이 속성의 가상 인물


1. 설명

한자 의미 그대로 머리가 작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 대두와는 상반된다.

한국에서 미의 기준을 삼을 때 꼭 필요한 것. 하지만 소두라고해서 꼭 잘생긴건 아니지. 아무래도 얼굴이 작을수록 신체비율도 늘어나고, 또 다리가 좀 더 길어보인다는 생각 때문인 듯. 실제로 키가 매우 커도 얼굴이 큰 사람은 멀리서 보거나 혹은 전신샷을 보면 별로 커 보이지 않는다(…) 혹은 영국의 모 배우처럼 키는 위너인데 얼굴이 너무 커서 비율이 제대로 시망이라든가. 당연하지만 패션모델이라면 필수요소로 작용한다. 연예인의 경우 머리가 작으면 더욱 잘생기거나 예뻐보일 수 있다. 유독 한국만 그런다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사람 사는데는 다 거기서 거기며 당연히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다(…) 단지 한국보다 외모지상주의가 조금 덜하고, 그쪽에선 오히려 너무 작아서 이상해 보이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작은 사람이 많다.

이 덕분에 대두들은 항상 소두들과 사진을 찍을 때 굴욕을 당한다. 특히나 키가 비슷한데 머리 크기가 차이가 날 경우 더더욱 그렇다. 특히나 강동원과 사진을 같이 찍은 연예인은 모델급 기럭지가 아닌이상 해당 연예인이 상당한 굴욕을 당한다.

개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머리 크기가 큰 남성을 좋아하는 여성들도 제법 된다. 사실 사귀는 남성이 자기보다 얼굴이 작다면 그건 그거대로 굴욕이라 느껴서 그런 걸 지도. 실제로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얼굴이 작아서 고민인 사람[1]이 나왔다. # 해병대도 나왔는데 군 복무 중 헬멧이 제대로 맞지 않았다고... 거기다가 얼굴이 너무 작아서 안 생겨요. Aㅏ...

대개 얼굴이 작고 키가 크고 다리가 긴 사람들을 8등신이라고 칭하는데, 이는 주로 순정만화나 소녀물에서 주인공들의 체형이다. 물론 절대 실제에 이런 이들은 연예인이나 모델 등 극소수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 평균적으로 한국인은 7.3등신 정도 되는 편

하지만 최근에는 머리크기가 큰 사람일수록 작은사람보다 지능이 높은 경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는 등, 완전히 정비례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는 지능과 관련된것으로 보여진다(그러니 힘을내자 대두들이여..) 셜록 홈즈가 똑똑한 이유 물론 믿으면 골룸. 캡처사진을 이용한 자막드립이다. 참고로 원작 소설에서도 셜록 홈즈가 '머리가 크니까 그만큼 똑똑하겠지'라고 추리하는 부분이 나온다. 푸른 카벙클 항목 참조.

+ 추가1: 머리 크기를 기준으로 하면 애매한 부분이 많다. 장두형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는 별 차이가 없지만 단두형인 한국인에 비해 미간에서 뒷통수까지의 길이가 길다. 결론적으로 장두형이나 단두형은 머리 크기는 비슷. 또 머리크기가 커도 하관이 작아 얼굴이 작아 보일 수도 있고(배우 강동원이 그 예다),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 추가2: 머리 크기와 지능은 큰 관련이 없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머리 크기는 총체적인 지능보다는 기억력, 즉 암기 능력과 더 큰 연관이 있는 것 같다. 독일 뮌헨 기술대 로버트 페르네츠키 박사가 주도하는 연구진은 머리 크기가 1cm 더 클수록 기억 능력도 6%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학교를 다닐 때 기억력이 높아서 성적을 잘 받는 '암기형 인재'가 머리가 크다는 경험적인 사례들은 여기에 근거하는 것으로 보인다.

3. 이 속성의 가상 인물

----
  • [1] 상단 사진의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