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셜록 홈즈의 모험

last modified: 2014-03-22 15:12:59 Contributors

셜록 홈즈 시리즈
공포의 계곡 셜록 홈즈의 모험 셜록 홈즈의 회상록

The Adventure of Sherlock Holmes

코난 도일셜록 홈즈 시리즈 중 한 권.

최초의 단편집으로 다음 단편들이 있다. 사실상 셜록 홈즈가 전설급의 인기를 얻게 된 시발점으로, 코난 도일은 본디 6편의 단편만 구상했었지만 첫 작품인 <보헤미아 왕국 스캔들>이 너무 인기가 많아 편집자들이 '더 써달라'고 해서 결국 장기 연재를 하게 되었다. 코난 도일이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를 보면 이 때부터 이미 홈즈를 죽일 생각을 하고 있었던 듯.[1]

특기할 만한 점은 잡지에 연재될 때 삽화와 함께 연재되었는데 덕분에 독자들에게 홈즈와 왓슨의 외모 등이 생생하게 각인되었다. 전작들도 삽화는 있었지만 이번 작의 삽화가 시드니 파젯은 작품 내에 삽화가 등장할 부분의 분위기 등을 고려해 삽화를 그려 높은 평가를 받았다.

코난 도일은 '이 12편의 이야기로 사람들이 홈즈를 더 요구하지 않겠지...' 했지만 편집자들이 더 써주기를 요구하자 거절 당하기 위해 1000 파운드의 높은 원고료를 요구했다.[2] 하지만 편집자들은 흔쾌히 그 돈을 내주었고 결국 코난 도일은 홈즈 단편들을 계속 쓰게 되었다.

역대 홈즈 단편집 중에서도 평가가 좋은 편이며, 장편에선 의외로 비중이 적었던 홈즈가 이야기의 중심이 되는 시발점이기도 하다.

재밌는건 한 단편집 안에 홈즈가 실패하는 이야기가 세 편이나[스포일러] 들어 있다. 셜록 홈즈의 실패한 모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