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세베루스 왕조

last modified: 2016-09-22 13:27:09 Contributors

이탈리아의 역사
전기 세베루스 왕조 군인 황제 시대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의의

1. 개요

로마 제국의 왕조.

내란기를 끝낸 셉티미우스 세베루스에서 시작하여, 그 자식인 카라칼라로 이어졌다가, 중간에 마크리누스가 끼어들어서 잠시 끊긴다.

그리고 카라칼라의 이종사촌 엘라가발루스가 뒤를 잇고, 엘라가발루스가 암살된 후에는 그 사촌 동생인 알렉산데르 세베루스가 뒤를 이었다가 알렉산데르가 암살되어 단절된다.

2. 특징

특이한 점은 세베루스 가문 만이 아니라, 세베루스의 처가인 율리아 가문 여자들의 힘이 컷다는 점이다.

세베루스의 아내인 리아 돔나는 철학과 교양은 깊었으나 정치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율리아 돔나의 언니인 리아 마이사는 카라칼라 사후에 정략으로 마크리누스를 축출하고 자신의 손자인 엘라가발루스를 제위에 올리고, 엘라가발루스의 후계를 알렉산데르 세베루스로 정하는 등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율리아 마이사가 죽은 후에도 그 딸인 리아 마마이아가 자신의 아들 알렉산데르 세베루스를 통해 막대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했다.

셉티미우스 세베루스는 자신을 적대한 자들의 목숨을 남겨놓지 않는 비정함을 보였는데, 인과응보인지 셉티미우스 세베루스의 뒤를 이은 왕조의 모든 황제암살당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3. 의의

세베루스 왕조는 군사적으로는 강력했으며 내정에는 큰 무리가 없었지만, 정치는 어지러웠고 황제의 권위는 크게 추락했다. 로마 제국의 쇠퇴기를 연 왕조라고 할 수 있다....지만 이건 그냥 통사적으로 간추릴 때 하는 얘기지 액면 그대로 전부 진지하게 받아들이면 곤란하다.

세베루스 왕조 시기에 군사나 내정 면에서 여러가지 개혁이 있었다. 로마군의 기병 전환, 종심 방어 전략 계획의 도입 진행, 화폐 절하, 본국 이탈리아와 속주 간의 차별 철폐 모두 이 왕조 아래에서 이뤄졌다. 후기 로마 제국에서 보이는 변화들의 선구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도 있겠다.

다만 세베루스 왕조에서 후계자들이 다들 어린 나이였던 데다 정치력도 세베루스 외에는 뛰어난 인물이 없어서 이런 조치들을 부드럽게 해내질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