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

last modified: 2016-10-02 12:50:46 Contributors

이 문서는 우이신설선 · 우이경전철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미개통 노선! HELP!

이 문서가 다루는 노선의 전 구간이 아직 개통되지 않았습니다.
문서 열람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도권 전철 노선
남색 초록색 주황색 파란색 보라색 황토색 갈록색 분홍색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금색 회색 A'rex Blue 엷은옥색 옥색 노란색
9호선 우이신설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경춘선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분당선 수인선
코레일 블루 빨간색 엷은파랑색 주황색 귤색 연두색
경강선 신분당선 인천 1호선 인천 2호선 의정부 경전철 용인경전철


서울 輕電鐵 牛耳新設線 / Seoul LRT Ui-Sinseol Line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
운영기관 우이신설경전철주식회사
영업거리 11.0㎞
궤간 1,435㎜ 표준궤
역수 13
전기 직류 750V 제3궤조
신호 ATP/ATO
표정속도 평균 33.8㎞/h
최고속도 80㎞/h
차량기지 우이차량사업소
지상구간 없음
개통 2009.9.15 착공.
2016.12.1 삼각산신설동 개통 예정.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차량 형태
4. 특징
5. 역 목록
5.1. 본선
5.2. 방학지선


1. 개요


▲ 서울 경전철 우이선 공사 구간. 9시 방향이 북쪽이니 볼 때 유의.

Example2.jpg
[JPG image (Unknown)]

▲ 우이선 연장구간

원래 3기 지하철 계획 중 하나였던 서울 지하철 12호선의 구간 중 하나[1]였으나, IMF 사태로 인해 취소되고 이후 변형되어 추진되고 있는 노선 중 하나다. 지도상으로는 서울 지하철 4호선의 바로 옆을 따라가는 것 같지만, 4호선과는 약 1km 이상 떨어져 있기 때문에 걸어서 4호선을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만일 서울 경전철 계획이 3기 지하철 계획으로 사업 명칭이 바뀔 경우 서울 지하철 10호선으로 명명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2. 상세

이 곳은 원래 도봉로 방면과 삼양로 방면의 버스노선 비중이 거의 같은 곳이였다. 1996년도 계획에선 수유역을 기점으로 우이동까지 건설하기로 되어 있었으나 2004년 도봉로 중앙차로가 개통되면서 도봉로 쪽으로 조금 더 노선을 몰아준 것. 따라서 경전철이 개통되면 적어도 삼양로 방면으로 지나는 많은 수의 버스노선을 대체할 수가 있고 가뜩이나 좁은 삼양로의 교통소통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경전철의 B/C가 1이 넘는 구간이 거의 없는데 이곳만은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추진한 것이다.

다만 도봉로와 거리가 다소 떨어져 있는데다가 경전철이 전혀 커버하지 못하는 구간(삼양사거리 - 송천초교 - 미아초교 - 길음뉴타운 - 미아리고개 - 성신여대입구)이 있기 때문에 도봉로 중앙차로 버스 노선들의 수요 분담 효과는 생각보다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경전철이 개통되면 삼양로를 지나는 버스 노선들이 전면 조정되고 선일교통 등 몇몇 업체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그런 시나리오는 접어두는 것이 좋다.[2] 애당초 이 노선은 삼양로 주변의 교통소통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SK아파트를 위시한 삼각산동(미아뉴타운) 지역의 교통소통을 위해 만들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므로[3] 삼양로 버스노선은 조금 줄어들지언정 큰 타격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보고 보는게 타당하다. 또한 삼양로 주변 학생들의 통학에도 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대학교는 그렇다 쳐도 중고등학교 중 구간 인근에 있는 학교는 그나마 서라벌중학교나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정도이며 이마저도 기존 교통편들이 있다. 통학면에서는 안습. 다행히 대학교는 남쪽 구간에 많이 있는 편이다. 솔샘역 주변에 서경대학교국민대학교, 고려대학교 보과대 3개가 있으나 보과대는 2015년 3월 안암동으로 이전 예정이어서 서경대와 국민대가 싸우고 있다. 거리는 서경대가, 인지도와 규모는 국민대가 앞서기 때문.국민대·서경대역 그 외에 성신여자대학교 학생들이 성신여대입구역[4]이나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이공계 학생중 이 노선에 거주하거나 성수지선이나 4호선 성신여대역 이북 구간에 거주하는 학생 일부가[5] 이 노선을 이용해 보문역에서 언덕을 올라 통학할 가능성이 높다.

서울특별시의 경전철 사업의 첫 시작. 준공 후 시설은 서울시에게 귀속되며 30년간 우이트랜스 주식회사에서 운영하게 된다. 차량기지는 강북구 우이동 325번지 일대에 지하로 건설되게 된다.

2009년 9월 15일부로 공사를 시작하여 현재 공사가 진행중이다. 서울시 철도민간사업자로 두번째이다. 2014년 개통을 목표로 하였으나 2013년 말 기준 공정률이 절반에 그친 관계로 2016년으로 미뤄졌다.

남측 종점이 (1호선이 들어오긴 하지만) 있으나마나 한 성수지선만 있는 신설동역인데 2㎞ 정도만 더 내려가면 2호선 본선이 지나는 환승본좌 왕십리역이 나오기 때문에, 우이신설선을 왕십리역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주장이 종종 나온다. 하지만, 우이선 신설동역 남쪽 지하에 복잡한 통신 배선이 묻혀있어 이것을 함부로 건들 수 없기 때문에 이 이상 연장하는 것은 어렵다고 한다. 통신 배선들을 어떻게 처리할 수 있다면 연장 가능성이 있지만...[6]

차도 지하에서 공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건설구간 내 교통혼잡이 발생하곤 한다. 생각해 보면 하루아침에 4차선 도로가 2차선 도로가 돼버린 셈인데 당연한 일이다. 이런 상황에서 비나 눈까지 오면 통학, 출근하는 입장에선 지옥이다. 게다가 공사로 인한 소음으로 주변 상가는 손님들이 안 온다고 아우성.[7] 강북청소년문화정보센터입구 정거장 쪽이 그러한데 결국 이곳 상가들 중 일부는 떠나거나 건물 자체를 허무는 지경에 이르렀다.

개통되면 미아뉴타운길음뉴타운교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3. 차량 형태

Uilrttrain.jpg
[JPG image (Unknown)]

전동차 조감도

철제탄성차륜방식의 경전철이다. 2량 1편성이며 총 16편성을 도입한다. 현재 운행중인 경전철과 마찬가지로 완전 자동 무인 시스템 방식이다.

4. 특징

노선색은 진한 회색이며 정거장색은 연두색으로 결정되었다.관련사이트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BTO 방식으로 건설되어 운영은 주식회사 우이트랜스에서 30년간 담당하게 된다.

5. 역 목록

5.1. 본선

  • 환승역을 제외한 모든 역명은 가칭이다.
역번 역명 승강장 분기선 환승노선 소재지
형태 횡단
L01 0.0 삼각산 三角山 ■││■ 서울특별시 강북구
L02 0.8 우 이 牛 耳 ■││■ 방학지선
L03 1.5 4.19민주묘지 4.19民主墓地 ■││■
L04 2.4 인 수 仁 壽 ■││■
L05 3.3 신수유 新水踰 ■││■
L06 4.0 삼 양 三 陽 ■││■
L07 4.8 삼양사거리 三陽사거리 ■││■
L08 5.5 신미아 新彌阿 ■││■
L09 6.8 솔 샘[8] 솔 샘 ■││■ 서울특별시 성북구
L10 7.9 정 릉 貞 陵 ■││■
L11 9.1 성신여대입구 誠信女大入口 ■││■ 4호선
L12 10.0 보 문 普 門 ■││■ 6호선
L13 11.0 신설동 新設洞 ■││■ 1호선
2호선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5.2. 방학지선

  • 이하 역명은 우이신설선 방학역 연장시 역명(가칭)이다.[9]
역번 역명 승강장 분기선 환승노선 소재지
형태 횡단
L02 0.0 우 이 牛 耳 ■││■ 우이본선 서울특별시 강북구
신쌍문 新雙門 서울특별시 도봉구
신방학 新放鶴
방 학 放 鶴 1호선
----
  • [1] 여기에 대해 좀 설명이 필요하다. 서울 지하철 12호선의 노선은 강남-강북-미아삼거리 부근에서 드림랜드(현 북서울 꿈의 숲)-성북역(현 광운대역)쪽으로 우회하여 성북역 종착이였다. 그런데 이 노선을 보고 강북구 지역 인사들이 노선중복인 성북역 방면을 취소하고 미아삼거리 인근에서 삼양로를 따라서 우이동 구간으로의 우회를 요구하였다. 물론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3기 지하철 계획 취소. 하지만 이 시기 미아동에 SK아파트를 비롯한 약 10,000세대가 넘는 아파트건설이 진행중이였고 도심 ~ 우이동 간 전철 떡밥을 분양 당시 대거 홍보하여 아파트 분양자들이 이미 취소돼 버린지 오래된 12호선 노선이 성북역이 아닌 우이동으로 온다고 믿게 하는데 기여했다. 결국 이 10,000세대(SK, 벽산, 풍림) 아파트 입주자들의 줄기찬 요구로 전철노선이 추진되었다. 10,000세대인데 유권자 수만 최소 2만 명이니 그 어떤 정치세력도 무시하지는 못했을 듯.사실 구 12호선 구간은 다른 경전철 노선인 동북선과 더 비슷하다.
  • [2] 전철, 지하철과 겹친다는 이유로 노선들을 죄다 칼질한다면 어떤 결과가 발생하게 될 지 냉정히 생각해 보자. 해당 구간이 민자사업이다 보니 사업성 악화에 따른 국고보조를 줄이기 위해 어느 정도는 시도할 가능성은 높다...라고 할 수도 있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경전철이 전혀 커버하지 못하는 구간의 존재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 [3] 우이동까지 가는 이유는 차량기지 때문이라고 보면 된다. 거기에 등산객 수요도 조금 잡고.
  • [4] 건물에 따라 보문역을 이용할 수도 있다.
  • [5] 산학관쪽에는 문이 없기 때문에 아산이학관이나 하나과학관으로 통학하는 학생 정도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 [6] 애당초 경전철 이야기가 나오기 한참 전인 1990년대 6호선 건설 당시 네트워크 효과를 노려 성수지선 성신여대입구역 연장안이 있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이유 때문에 무산되었다. 위치가 위치인 만큼 서울 도심(광화문)과 도심 거점 통신시설(혜화전화국)에서 강남, 멀리는 지방으로 뻗는 통신선의 주 통로라서 어마어마한 양의 통신선로가 있으며 실제로 1994년 3월 화재사건으로 전국적인 통신마비가 있었을 정도로 망 밀집도가 높다.
  • [7] 쿵쿵소리나 심지어 땅이 울리기도 한다.
  • [8] 국민대학교, 서경대학교 사이에 역명 배틀이 붙고 있다. 다음네이버 지하철 정보에는 서경대, 국민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경성대부경대역?
  • [9] 아직 착공조차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