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삼륜차

last modified: 2015-02-23 09:57:58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본문
3. 현황
3.1. 대한민국의 현황
4. 사진
5. 기타


1. 개요

한자: 三輪車
영어: Three-wheeler, Three-wheeled Vehicle

말 그대로 바퀴가 세 개인 차.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세발자전거. 아래의 삼륜차의 특성이나 문제점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같은 일을 세발 자전거로 했을 때를 대입해보면 이해하기 쉬워진다.

▲ 삼륜차의 불안정성을 제대로 보여주는 탑기어의 영상.

이륜차보다야 균형을 잡기 쉬우며 정차시에는 잘 넘어지지 않지만, 사륜차에 비하면 기저면이 작아 주행시에 전도의 위험이 있는 등 불안정한 요소들이 많은 편으로, 커브를 돌 때 급격히 회전할 경우, 특히 무게 중심이 높고 속도가 빠르다면 사륜차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불안정해져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제동륜이 하나 부족하기에 제동력도 떨어진다. 물론 사륜차보다는 작은 동력으로 움직일 수 있고 회전을 하는 데 드는 에너지가 적지만, 이륜차에 비해서는 무겁고 기동력이 떨어진다.참으로 어중간한 특성을 가진다.

차체의 구조가 비교적 단순해서 해방감을 주는 편. 물론 위험성을 감수해야 한다.

2. 본문

세 개의 바퀴를 가지며 인력이나 내연기관을 통해 얻은 동력으로 바퀴를 굴리는 탈 것. 종류에 따라서 삼륜자동차(형태에 따라서 삼륜승용차와 삼륜트럭으로 구분), 삼륜오토바이, 삼륜자전거(세발자전거)가 있다. 미국 등 서양에서는 Three-Wheeler, Tricycle, Trike라고 부르고 내연기관으로 움직이는 경우에는 Motortricycle, Motortrike라고 부른다.

최초의 가솔린 자동차였던 벤츠 Patent Motorwagen도 삼륜차였다.

3. 현황

3.1. 대한민국의 현황

1960년대 지금의 기아자동차인 기아산업이 1962년에 마쓰다의 부품을 들여와 삼륜트럭 K-360을 생산한것부터 시작했다.[1] 이후 T-1500(1963년), T-2000(1967년), T-600(1969년)등이 나와 이들 삼륜차를 각종 물건을 나를때 쓰기도 했다.

하지만 1970년대 들어서부터 삼륜차는 사양길에 접어들기 시작한다. 1972년에는 고속도로 진입이 금지되었고[2] 70년대 중반부터 마쓰다의 삼륜차 단종때문에 기아에서도 이때 삼륜차를 단종하기 시작했다. 84년 이후에는 삼륜차 운전면허인 1종소형 시험도 중단되면서 삼륜차 면허를 취득할수 없게 되었다.[3] 현재 한국의 삼륜차 중에서 삼륜트럭이나 삼륜승용차 형태의 삼륜차는 찾아볼수 없고 요즘은 국산 125cc 미만의 오토바이를 개조한 삼륜오토바이 형태의 삼륜차를 볼수 있다. 대부분 간단한 짐을 나르는 목적으로 쓰이는 이러한 삼륜오토바이 형태의 삼륜차는 자동차관리법에서 기타형 이륜자동차로 보고 있다.

국내에서 삼륜차는 생계형 운송수단으로 많이 쓰였거나 지금도 쓰이고 있는데 60~70년대에 나온 삼륜차는 지금의 다마스라보처럼 용달용으로 많이 쓰이거나 연탄배달용으로 많이 쓰였고 지금 볼수 있는 삼륜개조 오토바이는 폐지로 연명하는 서민, 가정용 LPG배달업체, 삼륜개조 오토바이를 생업용으로 사용하는 자영업자(포장마차, 붕어빵장사등)들이 사용한다.

60년대에서 70년대에 나온 삼륜차는 보배드림에 중고차 매물로도 나왔는데 판매가격이 10억원으로 나왔다.(기사)[4]

자동차로서의 삼륜차의 시대는 사실상 선진국에서는 끝났으며, 이제는 공업 기술이 부족한 개발도상국의 상징에 가까운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오토바이의 기준에서는 그렇지 않은데, 제대로 된 삼륜 스쿠터는 선진국에서도 가끔씩 볼 수 있고 BMW를 비롯한 여러 곳에서 친환경 컨셉 삼륜 오토바이를 선보이고 있다. 1인 승차에 맞춘 삼륜 스쿠터/오토바이는 종전의 이륜 오토바이에 비해서는 안정성이 좋기에 틈새 시장에서는 사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4. 사진



유아용 삼륜자전거


한때 한국에 있던 삼륜트럭(기아 T-2000)


중국의 삼륜트럭


삼륜 스쿠터(피아지오 MP3) [5]


영국의 Reliant社[6]에서 제작한 삼륜차 로빈, 미스터 빈에 등장해 미스터 빈에게 골탕먹는 그 유명한 리갈을 만든 회사이기도 하다. 영국에서는 삼륜차의 대표적인 모델인지라 탑기어에서 제레미 클락슨직접 운전하며 삼륜차의 불안정성을 온 몸으로 보여주기도 했다.


앞바퀴가 두개로 되어있는 삼륜 오토바이(혼다 골드윙)


앞바퀴가 뒤개인 벤츠의 삼륜차 컨셉트카 F300


삼륜 스포츠카(?)[7]

네덜란드에서 만든 틸팅 삼륜차 카버 원(Carver One)


카버 원을 베이스로 제작된 피아로 P67b 이터니티(Phiaro P67b Eternity) 컨셉트카

5. 기타

----
  • [1] 당시 일본에서는 オート三輪(오토삼륜)이라고 불렀다.
  • [2] 사실 한국 고속도로의 오토바이 진입금지 시행도 삼륜차의 고속도로 진입금지가 시행되면서 시행되었다고 한다. 반대로 영국은 삼륜차의 고속도로 진입을 금지한 적이 없고 진입이 가능한것으로 보인다.
  • [3] 하지만 법규상에서는 아직도 1종소형 면허가 아직도 남아있고, 2종 보통으로도 삼륜차 운전은 가능하다.
  • [4] 참고로 TV에도 나온 차량이다. 저래보여도 문화재급이라고.
  • [5] 앞바퀴가 두개다! 정지상태나 직진일땐 수평(||)을 유지하지만 코너를 돌땐 기울어(//,\\ 이런식)져 이질감없이 스쿠터처럼 돌수있다. 바퀴가 3개라 트라이크라도도 부름.
  • [6] 2002년 생산 중단 후 영국의 자동차 수입업체로만 활약중.
  • [7] 이회사에서 생산한것이며 T-REX Trike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