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살사

last modified: 2015-01-30 14:03:05 Contributors

Salsa.
살살 뿌려먹자
殺死
이름에 주의하자.설사가 아니다!

Contents

1. 소스
2. 댄스 및 그 음악
2.1. 개요
2.2. 베이직
2.3. 악기 및 리듬
2.4. 어디에서 배우는가
2.5. 들어보기


1. 소스

멕시코 요리 등에 쓰이는 매콤한 소스. 타코, 부리토 등에 넣어 먹는 소스가 바로 살사. 우리나라에서는 붉은색의 살사 로하가 일반적으로 살사라 불리고 그 외에도 초록색의 살사 베르데 등이 알려져 있다.

보통 '살사 소스'라고 많이 부르는데 살사 자체가 소스라는 의미라 이러면 '소스 소스'라고 부르는 게 된다고. 물론 그것은 원어에서의 이야기이고, 적어도 한국어에서 '살사'란 말은 소스류 전반이 아닌 이 특정 소스만을 가리키는 말이므로, 한국에서 '살사 소스'라고 부르는 것은 상관이 없다.라고는 하나 사람 잘 봐가면서 해야된다. 만약 스페인어 혹은 포르투갈어를 전공하거나 중남미 전문가 앞에서 이런 말을 했다가는 구수한 욕장단을 들을 지도 모른다.

2. 댄스 및 그 음악

  • 관련 항목 : 춤 관련 정보
//cfile24.uf.tistory.com/image/194AE1144CB426DC8F7A91 (Unknown)

2.1. 개요

주형기가 좋아하는 춤.

쿠바의 '쏜(Son)' 음악과 쿠바 룸바(특히 아프리카계) 에서 비롯되었으며 춤의 장르에 맞춘 살사음악에 맞춰 즐기게 되지만 일반 가요나 팝송을 틀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살사란 4/4박자 리듬의 8비트에 맞추는 춤이며 음악도 4/4박자의 곡이라면(빠른곡이라면 16비트로 쪼개기도 한다) 음악이야 무엇이든 상관없다. 다만 쿠바 전통 음악의 악기 또는 그 리듬이 섞여 편곡되는 경우가 많다.

어원은 1.

2.2. 베이직

살사댄스에선 기본스텝을 '베이직'이라고 부른다.

살사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크게 'LA스타일'로 불리우는 온원(On 1) 살사와 '뉴욕스타일'로 불리우는 온투(On 2)살사로 나뉘어진다.

둘이 서로 다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것은 남녀간의 파트너 댄스로서 누가 먼저 스텝을 밟느냐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스텝'이 살사를 처음 배울때 익히게 되며 또한 가장 중요한 '기본스텝'이 된다.

위에서도 말했듯 살사는 기본 4/4박자에 맞추는 춤인데, 8비트로 보았을 때 '123(4)567(8)' 에 맞추어 LA스타일의 경우 남자가 먼저 왼발을 내밀어 1을 밞고 뉴욕스타일의 경우 여자가 먼저 오른발을 내밀어 1을 밟는다. 국내에선 여자가 오른발을 내딛는 '뉴욕스타일'(온투살사)가 대중적이다.

살사댄스라는 것은 극단적으로 말하면 이 베이직에 맞추어 턴(회전)과 샤인(쉽게 말해 화려한 몸동작) 을 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살사를 몇 년째 하는 사람도 완벽하다고 자신할수 없는 것이 베이직이다. 살사는 곧 베이직이라고 봐도 무방하며 베이직 하나 만으로도 살사댄스가 성립한다.

2.3. 악기 및 리듬

클라베 콩가

살사에서 흔히 사용되는 악기로서 '클라베'와 '콩가'를 들 수 있는데, 살사의 8비트 리듬을 클라베로 표현하면 "(1) 2 3 (4) 5-6 7 8" 가 된다.

춤을 추기 위해선 살사의 비트를 귀로 찾아야 하는데 그 지표가 되는 것이 악기이며 흔히 클라베를 예로 들어 설명하게 되는데 솔직히 초심자가 클라베를 기준으로 비트를 찾기 힘든 것이 클라베(2-3 클라베 리듬)는 첫박이 묵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새 '클라베' 보다는 '콩가'소리를 귀로 찾을 것을 권유하는데, 이것은 '뚜끼빠끼뿌끼둥둥' 이라는 기본 뚬바오 리듬이 '1234' 4/4박자에 정확히 대응되기 때문에 찾기 쉽기 때문이다.

2.4. 어디에서 배우는가

스포츠댄스를 가르치는 학원에 살사강의가 개설된 경우가 많으며, 여기서 고액을 지불하며 개인교습을 받는 사람도 있긴 하지만 국내의 경우 거의 대부분 동호회를 통해 입문하게 된다. 만약 당신이 중남미 국가로 교환학생으로 가거나 사업 혹은 영주 목적으로 가게 되었는데 현지인이 주최하는 파티에 초대받아 갔을 경우 현지인 친구들이 무료로 강의할 수 있으며, 중남미에 있는 학교에 재학하게 될 경우에도 코스를 통해 살사를 배울 수도 있다.

동호회에서는 대략 10만원 가량의 강습료를 지불하고 다른 회원인 강사에게 단체교습을 받게 되는데 '초급-초중급-(준중급)-중급 등등'의 순서를 거치게 되며 각 단계가 끝날 때는 '수료식(또는 인증식)'이라는 형태의 공연을 치르게 된다.

2.5. 들어보기

아래 음악들은 살사를 출 때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음악들이다.

youtube(0nBFWzpWXuM)
Celia Cruz - La vida es un carnaval

youtube(Ufgkl8r-gqY)
Luis Enrique - Yo No Se Mañana

youtube(ZZPZOhkbngo)
Eddy Santiago - Que locura enamorarme de 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