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사장

last modified: 2015-04-10 16:22:01 Contributors

Contents

1. 社長
2. 창작물 내 모습
2.1. 디트로이트 메탈 시티등장 인물
2.2. 미얄 시리즈등장인물
2.3. 그외 사장 캐릭터
3. 死藏
4. 士長
5. 온라인 RPG에서의 은어


1. 社長


회사의 업무집행의 최고책임자. 어린 시절에는 부의 상징으로 보이는 직책이다.[1] 박사, 대통령과 함께 어린이들의 대표 장래희망 군대로 치면 당연히 대장 계급에 해당한다.

주식회사에서는 이사(理事)의 일원으로서, 특히 법률상의 대표권을 가진 대표이사를 가리킨다. 대부분의 직원들은 싫어한다. 보통 직원들의 적으로 인식되고 회사와서 하는 일이 도대체 뭐냐는 욕을 먹는 사람들이지만, 대부분의 사장들은 사실 그 회사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는 사람일 확률이 높다. 사장의 경우 회사의 수익이 자신의 수익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 사실 직원이 게으르다면 어느정도 커버가 되지만, 사장이 게으르면 그 기업은 높은 확률로 망한다.
한국에서는 자영업을 하는 사람은 거의 무조건 '사장님'이라고 불러주는 것이 예의다. 직원 천명의 큰회사 사장도 '사장님', 동네 구멍가게 주인도 '사장님'이다. 이상하게 보일수도 있지만, 엄연히 이들도 한 기업의 리더이므로 틀린 말은 아니다. 다만 자영업 종사자가 아닌 그냥 나이만 좀 중년급인 사람이라도 무조건 '사장님'으로 부르고 보는 경향까지 생겨서[2][3] 대한민국은 그야말로 사장님 천국.

사실 개인사업자등록 후 상표를 걸기만 하면 모두 사장이라고 부를 수 있다. 물론 위에서 이야기한 부의 이미지와는 꽤 멀겠지만...

그리고 묘하게도, 이러한 경항 때문인지 나이와는 상관없이 유흥업소에 들어온 남자들을 사장님이라고 지칭한다 카더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골드팟에서 팀에 큰 기여는 할 수 없지만 돈을 많이 쓰기 때문에 따라가는 이용자를 말하기도 한다.

가게가 폐업할때 미쳐서 파격할인을 하기도 한다 우리 사장님이 미쳤어요!

2. 창작물 내 모습


3. 死藏

뭔가를 제대로 쓰지 않고 묻힌다는 말. 일반적으로 흑역사로 남은 것은 사장당했다고 봐도 된다.

4. 士長

자위대에서 병장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5. 온라인 RPG에서의 은어

온라인 RPG 게임, 특히 그중에서도 인스턴스 던전이 있는 RPG에서 통용되는 은어로, 여러 고스팩 플레이어들이 한명의 플레리어를 앉고 조직적인 쩔을 해주는 버스에서, 해당 플레이어들을 고용(?)하여 버스를 타는 플레이어를 사장님이라고 부른다. 버스라는 용어에 따라온 버스기사에게 버스비를 지불하는 물주(?)란 점에서 사장님같다고 생겨난 용어.
----
  • [1] 물론 월급쟁이들보다 못한 사장은 지천에 널린게 현실.
  • [2] 대화간 '아저씨'라고 부르기엔 좀 뭐해서 다른 그럴싸한 호칭을 찾다보니 적당하게 골라진 듯. 식당에서 아줌마! 할 때와 이모! 할 때의 대접이 다른 것과 일맥상통한다.
  • [3] 여성의 경우는 사모님
  • [4] 미실의 경우 디어 마이 퓨처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