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사무라이 스피리츠 섬

last modified: 2015-02-17 12:17:45 Contributors


사무라이 스피리츠 시리즈의 2008년 최신작. 유한회사 K2에서 제작하였다. 북미판 외수명은 사무라이 쇼다운: 엣지 오브 데스티니(Samurai Shodown: Edge of Destiny).

사무라이 스피리츠 시리즈의 네 번째 3D 작품으로 아케이드 용으로 발매되었다. 전체 캐릭터 26명 중 절반인 13명을 신캐릭터로 채우는 등 캐릭터 라인업에서부터 큰 변화를 꾀하긴 했는데...

처음에 티저 동영상에서 사무라이 스피리츠 1편의 오프닝에서 하오마루가 멋지게 나무를 베는 장면을 3D로 리메이크해서 공개했을 때만 해도 나름대로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정작 뚜껑을 열고 보니 이 게임 망했다. 그것도 제대로 망했다.

망한 이유로는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우선 기존의 사무라이 스피리츠 시리즈의 커맨드 입력형 시스템이 아닌, 철권이나 소울 칼리버와 같이 복잡한 연속 입력 방식을 들 수 있다. 그 덕분에 장풍계열 공격이 죄다 삭제되었고 일부 공격의 연출도 초라해져서 기존 시리즈 팬들의 반감만 사고 말았다.

물론 철권이나 소울칼리버와 비교하면 이쪽이 한없이 불편하다.

SNK의 고질적인 문제인 어색한 3D모델링을 고려해서 하청을 맡겼지만 그럼에도 결과물은 타입 X2와 XBOX360의 스펙이 아깝기 그지없게 나와 버렸다.

XBOX 360판이 개발되었고 한국에 북미판을 베이스로 한 사무라이 쇼다운 센이라는 이름으로 정식 발매되었다. 물론 아무도 하지 않는다.. youtube에서 게임을 소개해주는 양덕후가 wifi 대전을 했는데 열 게임 가깝게 해도 상대방은 항상 같은 사용자 한 명이었다.

그리고 절정은 북미판에만 있는 가장 큰 문제, 지나치게 잔혹한 연출이 장식했다. 일본판과 달리 다른 언어의 기판은 상대를 마무리할 시 팔, 목, 손, 다리, 허리 등 여기저기 골고루 두 동강이 나면서 피가 뿜어 나오는 후들후들 한 연출이 나온다. 특히 팔이 날아가면 잘린 팔을 움켜쥐고 뒹굴며 고통스럽게 죽어가는 모션이 압권(?). 이걸 보면 제로 스페셜의 절명오의가 약과로 보일 정도로 지나치게 잔인무도하다.

참고로 제로 스페셜 이전 작품에서 자기들만 안 잘린다는 악명을 떨친 나코루루리무루루도 잘린다. 심지어 등장인물 중 가장 어린 스즈히메(14세)도 잘릴 건 다 잘린다. 본격 남녀평등게임.(...)


참고로 디스크는 월드 와이드 공통이며, 본체의 리전에 따라 고어 연출에 제약이 들어간다. 언어 설정은 본체 언어 설정을 따르며, 고어 연출은 일본과 그 외로 나뉜다. 한국판 디스크를 사도 일본판 Xbox 360이면 출혈 및 고어 연출이 제약되며 일본판 디스크를 사도 한국판 Xbox 360에서 돌리면 고어 연출이 나온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재는 잊힌 게임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키타센리의 징크스 작렬. SNK는 이 게임으로 자체 제작이건 도급이건 3D를 절대 만들면 안 된다는 것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구 SNK 시절에 그렇게 말아먹었으면서, 타산지석이라는 말이 무색해진다. KOF 맥시멈 임팩트 시리즈 혼자만 예외적으로 '그나마' 성공한 편이었지만. 3D로 진화하기를 원했다면 스트리트 파이터 4처럼 그래픽은 3D일지언정 기존 2D 시리즈의 게임성을 기초해야 했다.

이 작품을 만든 K2는 현재 캡콤이 흡수한 상태고 이 작품에 출현한 수많은 신캐릭터들도 잊히게 생겼다. 사실 K2는 SNK 플레이모어를 확인 사살하기 위해 캡콤에서 보낸 첩자가 아니었을까 하는 음모론도 제기되었다.

스즈히메만 그나마 호평을 받아 어느 정도 아는 사람이 있지만…일각에서는 스즈히메가 아깝다는 말을 듣기도… SNK의 흑역사 중 하나로 당당히 등록해도 할 말이 없을 듯하다.

시리즈 최초로 한국인 캐릭터 '김해령'이 등장했다. 설정상으로는 김갑환의 선조라고 한다. 북미판과 달리 일본판에선 작중에 등장하는 캐릭터 안젤리카와 결혼한다(!!!). 결국 김 사범에겐 튀르크계의 피도 약간 흐른다는 것. 안젤리카가 암살자여서 후손인 김 사범도 가끔 다크사이드를 보이는 건가

기판이 같아 이식할 건더기도 없어서(..) 2011년 10월 5일 NESiCAxLive에 이식되었다.

팬들의 평가는 한결같다. 차라리 아수라참마전이 낫다. 신작 덕분에 구작이 재조명 받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가 발생했으니 이쯤되면 똥망도 이만한 똥망이 없을 듯. 최근엔 하이퍼네오지오기판이 마메로 구동이 되면서 섬의 그래픽, 시스템등의 평가는 오히려 더 안 좋아졌다. 참고로 KOF XIII과 마찬가지로 기판을 해킹한 불법크랙판이 존재하나 그냥 묻혔다.

등장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