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불새

last modified: 2015-03-15 20:08:39 Contributors

Fire Bird

Contents

1. 환상종
2. 러시아의 작곡가 스트라빈스키의 발레 음악 또는 관현악을 위한 모음곡
2.1. 위의 곡을 바탕으로한 '환타지아2000'에 나오는 불새
3. 소설가 최인호의 소설
4. 출판사
4.1. 불새에서 출판한 도서들
4.1.1. SF 소설 1기
4.1.2. SF 소설 2기
4.1.3. 교양과학 (출간 예정)
5. 데즈카 오사무의 만화 작품과 그 등장생명체
6. 독수리 오형제 (과학닌자대 갓차맨)의 필살기 중 하나
7. MBC에서 2004년에 방영한 드라마
8. 태양의 용자 파이버드에 등장하는 주인공 카토리 유우타로의 KBS판 이름
9. 포켓몬스터기술 불새(포켓몬스터)


1. 환상종

슬라브 등지의 민담에서 등장하는 환상종. 포도주에 절인 옥수수를 먹이면 취해서 잡을 수 있는 것 같다. 행운을 가져다주지만 그와 함께 고생도 같이 준다고 한다.

불사조가 몸을 로 태워서 다시 태어나기 때문에 불사조를 표현하는 말로도 쓰인다. '불'사조가 몸을 '불'로 태워서 다시 태어난다는 것 때문에 불사조란 이름에 (火)의 뜻이 들어가 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초딩들이 다수 있으나 사실은 그냥 죽지 않는 새 不死鳥. 매체에서도 불사조가 보통 불타는 새로 나오니 더 혼동을 일으킨다. 그리스 어로는 Φοίνιξ로 표기하며 포이닉스라고 읽으며, 이를 영어 표기로 바꾸면 Phoenix(피닉스)가 된다.
다만 불사조와 불새가 완전히 같은 거라고 보기는 좀 그런 면이 있다. 일단 기원부터 좀 다르다. 불사조(Phoenix)는 이집트를 기원으로 하지만 불새(Firebird)는 슬라브 등지의 민담에서 전해진다. 영어 위키피디아에서도 둘을 따로 구별해놓았다. 그리고 전설들을 살펴보면 불새가 반드시 불사의 존재인 것도 아니고 불사조가 반드시 불과 관련된 것도 아니다. 예를 들면 슬라브 쪽에서 전해오는 전설에 나오는 불새는 초자연적인 존재지만 불사의 능력은 없다. 이집트 신화에 나오는 불사조는 죽을 때를 제외하면 불과 별 연관성이 없다.

2. 러시아의 작곡가 스트라빈스키의 발레 음악 또는 관현악을 위한 모음곡

The Firebird, Жар-птица (zhar-ptitsa) .

이고르 스트라빈스키가 1909년~1910년에 걸쳐 작곡한 발레 음악. 관현악곡이다. 20세기 발레 음악의 걸작으로 손꼽힌다. 1항목에 나오는 슬라브 민담에 나오는 불새를 모티브로 했다.

2.1. 위의 곡을 바탕으로한 '환타지아2000'에 나오는 불새

Disney_The_Firebird.png
[PNG image (Unknown)]

쌍극

즈니 악역의 비밀병기

숲의 정령이 화산주변에 식물을 자라나게 하던 중 화산 정상에 갈수록 식물이 제대로 안 자라자 이상한 것을 여기고 산의 분화구에 들어갔다가 실수로 깨우게 된다.

화산에서 태어나서 그런지 모습을 용암으로 바꿔서는 다 쓸어버릴 수 있고, 입에서 마그마를 내뿜는 능력을 가졌다.

총 등장장면은 사실 2분 정도 될까 말까인데 꽤 간지나는 모습 때문에 한 게 별로 없는 악당인데도 환타지아(1940)의 체르노보그(대악마이자 사신)만큼 인기를 끄는 악역으로 피규어도 존재한다.


3. 소설가 최인호의 소설

이것을 바탕으로 나온 것이 이정재가 주연을 맡은 영화 젊은 남자와 조재현분노의 양치질을 하는 차인표가 나온 드라마 홍콩 익스프레스이다.

4. 출판사


도서출판 불새. 한국의 1인 출판사.

번역 홍보 출판 모두 1인이 하는 SF 전문 출판사이다.

현재까지 7권(과 eBook 1권)을 출간했으며 첫 세 권의 책은 표지 없이 출간하여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2014년 4월 출간 예정인 하인라인주의 개척자로 1기가 완료된다. 1기의 상업적 실패를 거울 삼아 2기는 300명의 회원제 선주문 방식 한정본 출판으로 전환하려고 하였으나 저조한 참여자 수로 인해 실패하였다. 회원 모집 과정에서 다양한 과거 SF 출간 실패 사례들이 복기되었다. 회원모집 실패 이후 수정된 방안에 따라, 2기는 출판사 손익분기점을 고려하여 발행부수를 기존의 1000부에서 300부로 줄이는 대신 권당 가격을 2만원으로 올리는 방식의 서점 판매로 전환한다고 한다.

결국 2기는 취소되었고 폐업하기로 결정되었...는데.

김도훈 평론가가 불새출판사의 폐업에 대한 기사를 쓴 것으로 인해 독자들이 책을 구입해줘 살아났다! 이제는 새 시리즈를 출간준비 중이라고 한다.


4.1. 불새에서 출판한 도서들

4.1.1. SF 소설 1기

4.1.2. SF 소설 2기[1]

  • The Persistence of Vision - John Varley의 휴고상, 네뷸러상, 로커스상 작품 수록집
  • The Last Castle & The Dragon Masters - Jack Vance의 휴고상 수상작 2개를 모은 옴니버스 책
  • Lest Darkness Fall - L. Sprague de Camp의 로마제국의 붕괴와 암흑의 중세시대의 도래를 막기 위한 시간여행물
  • To Your Scattered Bodies Go - Philip Jose Farmer의 휴고상 수상작

4.1.3. 교양과학 (출간 예정)

  • 간의 장벽을 넘어

5. 데즈카 오사무의 만화 작품과 그 등장생명체

작품은 불새(만화) 항목 참조. 이 만화 전체를 관통하는 존재. 우주 혹은 생명의 구현이자 그 자체라 할 수 있다.그야말로 불로불사의 존재며 불처럼 빛나는 새의 모습을 하고 있다. 불새의 피는 불로불사를 가능케하는 힘이 있다. 피를 핥기만 해도 몇 년을 죽지 않고 버틸수 있을 정도다. 그래서 작중 수많은 인물들이 손에 얻으려 불새를 노린다. 그러나 이는 다 실패로 돌아간다. 그러나 몇몇 사람에겐 불사의 능력을 주기도 했으나 이는 오히려 그들에게 내린 벌에 가깝다. 능력도 뛰어나 인간이상의 지성을 지니고 있고 미래나 과거를 보여줄 수도 있다.

6. 독수리 오형제 (과학닌자대 갓차맨)의 필살기 중 하나

불새(갓챠맨) 항목 참조.

7. MBC에서 2004년에 방영한 드라마

불새(드라마) 항목 참조.

8. 태양의 용자 파이버드에 등장하는 주인공 카토리 유우타로의 KBS판 이름

'한불새'란 이름으로 로컬라이징되었는데 성인 카토리(火鳥)의 뜻이 불새이다.
----
  • [1] 폐업이 번복되었으므로 2기진 출판도 무리없이 진행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