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볼텍스 믹서

last modified: 2014-12-27 17:03:39 Contributors


일반적인 볼텍스 믹서의 모습. 조금 다르게 생긴 것도 있지만 용도가 한정되어 있다 보니 그게 그거다.
영어로는 Vortex Mixer라고 한다. 이걸 굳이 번역해서 와류 믹서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아무도 못 알아듣는다.

Contents

1. 용도
2. 기타


1. 용도

주로 물질을 섞는 용도로 사용된다. 비슷하게 섞는 용도로 쓰는 실험 기구교반기와는 원리가 조금 다른데 그 영어 명칭을 보면 차이를 알 수 있다. 교반기의 영어 명칭은 stirrer, 즉 용액을 저어주는 것이고 볼텍스 믹서는 말 그대로 mixer, 단순히 섞어주는 것이다. 따라서 교반기는 얌전하게 저어주면서 용액을 혼합시키고 볼텍스 믹서는 격렬하게 흔들어서 용액을 혼합시키게 된다. 결국 둘 다 용액을 혼합하는 용도이지만 이 볼텍스 믹서는 고체 물질을 액체에 녹이기엔 조금 역부족이다. 고체 물질을 액체에 녹이려면 흔드는 것보다 저어주는 게 훨씬 빨리 녹기 때문이다. 따라서 볼텍스 믹서는 액체 용액을 섞을 때만 쓰는 편이다. 대신 교반기는 녹이는 물질이 고체든 액체든 상관 없기 때문에, 그리고 요즘 나오는 건 혼합하면서 가열도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상위호환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래도 교반기보다 볼텍스 믹서가 나은 점이 딱 한 가지 있는데 바로 시험관 같이 작은 용기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교반기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그 원리 상 시험관을 상대로 사용이 어렵다.

2. 기타

교반기에 비해 사용법이 간단하다. 버튼 2개 vs 버튼 1개 시험관이나 시약통을 위쪽에 붙은 고무 패킹에 대고 꾹 누르면 안쪽에서 모터가 마구 진동하면서 섞이게 된다. 진동 강도는 앞 부분의 레버로 조절 가능하고 시험관을 고무 패킹에서 떼면 진동이 멈춘다. 계속 작동시키려면 계속 누르고 있으면 되고, 요즘 나오는 장비는 기능 중에 아예 ON상태 유지가 있으므로 그냥 ON에 놓고 쓰면 된다.

생명과학 실험실에서 주로 사용된다. 화학 쪽은 교반기를 주로 쓰고 이건 잘 안 쓴다. 가장 많이 쓰는 경우는 세포탁액[1]을 흔들어 섞을 때 사용된다. 그리고 세포나 생명체에 사용하는 을 조제할 때도 자주 사용되는 편이다.
----
  • [1] 흙탕물에서 모래와 흙 대신에 세포가 들어가 있는 액체라고 보면 된다. 즉 이걸 가만 놔두면 모래처럼 세포들이 알아서 가라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