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버스정보시스템

last modified: 2017-02-24 17:05:52 Contributors


bis.jpg
[JPG image (Unknown)]

김해시의 버스정보시스템 운전자용 단말기

Contents

1. 개요
2. 버스 정보 안내
3. 부가 기능
4. 모바일 서비스
5. 목록

1. 개요

영어 : Bus Information System.
약자로 BIS라고도 부른다. 경상남도 통영시#대구광역시 등 몇몇 지역에서는 버스운행관리시스템(Bus Management System)이라는 명칭을 쓰고 있다.

차내에 설치된 통신 기기와 GPS를 이용해 현재 버스 위치를 수집한 후 승객과 운전자에게 버스 운행에 관한 각종 정보를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아주 예전에는 차량 내부와 버스회사에 설치된 타코를 통해 버스의 운행정보를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이 물건은 실시간 위치 수집이 아니고 정해진 지점을 통과하는데 몇 분이 걸렸는지만 체크하는 물건이라 도착예정시간 안내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GPS가 달린 단말기는 2000년 부천시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1]# 이후 대구, 서울 등으로 보급이 확산되었다.

승객이 무작정 버스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노선과 환승 정보 검색이 가능하다. 운전자는 운전석에 설치되어 있는 단말기를 통해 앞차와 뒷차와의 간격을 확인할 수 있어 정시성을 확보하고 회사는 운행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2. 버스 정보 안내


정류장에는 '버스 정보 안내기', '정류장 안내기', '버스 정보 전광판' 등으로 부르는 단말기를 설치하여 버스 도착 예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명칭에서 확인할 수 있듯 지역에 따라서 화려한(...) 그래픽을 보여주는 곳도 있고 단순히 LED 광판으로 텍스트로만 표시하는 곳도 있는 등 약간의 표시 방법 차이는 있지만 보통 노선명, 도착예정시간(분 단위)[2], 현재 버스의 위치, 저상버스 여부 등을 표시한다.

지역에 따라서는 인접한 지자체 사이에 버스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도내의 버스를 하나로 통합한 경기도 시내버스가 대표적이고, 대구광역시 시내버스와 노선을 공유하는 경산시 시내버스도 그렇고, 또한 경남 김해의 경우도 일부 노선의 정보를 창원, 부산과 공유하고 있다. 세종시대전광역시와 일부 노선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공주시와도 광역버스정보시스템 형태로 2016년에 구축 사업을 완료 할 예정이다. #

초기에는 고속도로 상의 노선에 대해서 위치 추적이 불가능하였으나 정차하지 않는 가짜 정류장 좌표를 심어두어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포털 사이트에서 (가상)이라고 표기되는 정류장이 바로 이 가짜 정류장이다. 당연히 승하차는 불가능. 물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요금소 환승 정류장과 경부고속도로상의 ex허브는 진짜 정류장으로 승하차가 가능하다.

3. 부가 기능

LCD형 단말기의 경우 넓은 화면을 이용하여 날씨, 뉴스 등의 부가 정보를 표출하는 곳이 많다.광고는 덤 라바는 덤 스푸키즈도 나왔는데 요즘은 교통수칙 미니 만화 빼고 안 나오는 거 같다 지역에 따라 교통카드 잔액 조회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단말기도 있다.

4. 모바일 서비스

대부분 지자체에서 이 시스템을 도입할 때는 피처폰의 황금자리에 NATE, magicn, ez-i 같은 무선인터넷 버튼이 들어갈 때이므로, 추억 돋네 WAP 페이지를 통한 모바일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초기에는 데이터 요금 정액제에 가입하는 사람이 적었으므로 널리 이용되지는 않았고, 도착 정보를 받고 싶은 시간대를 정하면 지정한 시간대에 버스 도착 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서비스, 또는 ARS로 정류장 코드를 입력하면 도착 정보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도 생겼다.

그러다 스마트폰이 도입되면서 단순히 텍스트만 전달하는 WAP 페이지는 도태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대부분 지자체의 대응이 늦어지면서 개인들이 직접 PC용 홈페이지의 정보를 파싱하는 식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나서기 시작했고, 저작권 논란이 일면서 지자체측에서 차단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아이폰 버스교통정보 차단 소동이 남긴 것 (노컷뉴스) 결국 일부 지자체는 API를 개방하여 개발자들이 정보를 가져다 쓸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이전과 달리 WAP뿐만 아니라 새 환경에 맞는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고 지자체측에서도 스마트폰 운영 체계의 양대 산맥인 안드로이드, iOS용 애플리케이션을 보급하기 시작했다.

5. 목록

각 지자체가 운영하는 버스정보시스템 현황은 버스정보시스템/목록 문서를 참고할 것.

----
  • [1] 그래서 다른 경기도시내버스와는 달리 부천시 면허 시내버스에는 버스정보시스템 단말기를 따로 달고 다니는 경우가 있다.
  • [2] 버스가 가까워지면 시간은 사라지고 '전 정류장', '잠시 후', '진입' 등으로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