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modified: 2018-03-21 02:32:02 Contributors
- 현대자동차
- 기아자동차 - 여기는 그랜버드만 생산하고 있다.
- 아시아자동차 - 여긴 콤비로 유명하다. 오래된 차인데 지금도 돌아다닌다.
- 자일대우버스
- 쌍용자동차 - 한 때는 트랜스타란 버스를 만들었으나, 단종되었다.
- 한국화이바 - 한국형 바이모달트램(하이브리드), 전기버스인 프리머스와 화이버드를 생산한다.
- 볼보 - 스웨덴의 상용차 브랜드로, 저상버스, 굴절버스를 생산한다.
- 스카니아 - 만과 같은 폭스바겐 AG의 상용차 부문 계열사로, 스웨덴의 상용차 브랜드이다. 저상버스, 굴절버스 및 하이데커 버스를 생산한다.
- 이베코 - 이탈리아의 상용차 브랜드로 저상버스, 굴절버스, 하이데커 버스를 생산한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간선버스에서 굴러다녔던 굴절 버스가 죄다 이 제품이다.
- 메르세데스-벤츠 - 긴 말 필요 없는 독일의 브랜드. 승용차나 SUV, 대형트럭만 만드는 회사가 아니다. 마이크로 버스를 비롯하여 저상버스, 굴절버스, 하이데커 버스 등 안 만드는 버스가 없다.
- 만 - 폭스바겐 AG의 상용차 부문 계열사로, 역사가 200년 넘는 독일 상용차 브랜드이다. 저상버스, 굴절버스등을 만든다. 하이데커 버스도 만들고 있지만 네오플란이 있다 보니 하이데커 버스의 생산 비중은 낮은 편이다.
- 네오플란 - 독일의 브랜드로 만과 한가족이다. 주로 하이데커 버스를 제작한다. 대한민국 주요 도시에서 관광 투어 버스로 쓰이는 2층 버스가 바로 이 제품이다.
- 케스버러(세트라) - 벨기에의 버스 전문 제작 업체이며, 네오플란과 마찬가지로 관광버스, 고속버스를 전문 생산한다. 참고로 2006년 독일 월드컵 당시 대한민국 축구 선수단이 탔던 버스가 이 회사 제작 차량이다. 벤츠의 자회사이다.
- 르노 - 우리나라에서는 르노삼성자동차를 통해 잘 알려져 있는 프랑스의 브랜드로 저상버스, 굴절버스, 하이데커 버스를 만든다.
- 알렉산더 데니스 - 한때 이 버스의 2층버스 기종인 Enviro 500이 경기도에서 시범운행을 하였다.
- 미쓰비시 후소 - 한때 현대 버스의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기도 했다. 현대자동차의 버스는 유니버스가 나오기 전까지 이 회사 제품을 기본 베이스로 제작했다.
- 히노자동차 - 그 예전 아시아자동차 버스모델의 베이스가 되었던 틀이다. 특히 블루리본 시리즈(AM시리즈)와 세레가(기아 그랜버드)가 모델이 되었다.
- 이스즈
- 나비스타
- 라이온 버스
- 블루버드
- 어쏘시에이티드 이큅먼트 컴패니(Associated Equipment Company) - 영국의 유명한 2층 버스 제작사, 현재는 생산되지 않고있다.
- 레이랜드 모터스
- 선롱버스 - 중국 회사로 우리나라에 듀에고 EX란 버스를 수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