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배틀 돔

last modified: 2014-10-22 18:10:43 Contributors

Contents

1. 포켓몬스터
2. 완구의 이름
2.1. 게임 룰
2.2. 완구 출시
2.3. 그리고 전설로
2.4. 모에선을 맞으니 정말! 엑사이팅!
2.5. 머리가 초! 엑사이팅!해지는 동영상들.


1. 포켓몬스터

EmeraldBFLogo.png
[PNG image (Unknown)]

호연지방 베틀 프런티어 시설
배틀타워 배틀 돔 배틀 팩토리 배틀 튜브 배틀 피라미드 배틀 아레나 배틀 팰리스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 등장하는 배틀프런티어의 시설중 하나.
참고로 베틀 프런티어의 전 시설(신오지방,호연지방포함)중에서 가장 빈약한 항목이다. 안습(...)
빈약하게나마 말하자면 주인공 포함 16명의 트레이너가 토너먼트 형식으로 배틀을 하는 공간이다.
배틀 시작 전 상대 트레이너의 포켓몬 종류와 전술 등을 볼 수 있다.
4회 배틀(2^4이므로)을 1세트로 하며 5세트 결승전(19회)와 10세트 결승전(39회)에 프런티어 브레인 하인즈가 등장한다.

2. 완구의 이름


과거 츠쿠다오리지널에서 발매한 동명의 미국산 완구 및 현재의 인터넷 유행어(!?).
본 항목에서는 이에 대해 주로 서술한다.

2.1. 게임 룰


기기 상부에서 날아오는 볼을 핀볼의 요령으로 받아쳐 자신의 골이 아닌 상대의 골로 보내버리는 게임. 최종적으로 들어간 볼의 숫자=점수가 적은 쪽이 승리. 볼의 색은 노랑색과 검정색으로 노랑색이 1점, 검정색이 5점. 이중 검정색은 노랑색 5개분인것도 모잘라서 게임 보드 색깔 때문에 잘 안보이기에 주의해야한다.

2.2. 완구 출시

1994년 오리지널 배틀 돔이 출시되었다. 전설의 시작 1년 후 '아메리칸 배틀 돔'이라는 이름의 슈퍼패미컴 게임이, 1998년 NEW 아메리칸 배틀 돔, 1999년 도라에몽 배틀 돔이 나왔다!, 마지막으로 2010년 같은 계열사인 메가하우스에서 액션 배틀 돔이란 제품을 내놓았지만, 오히려 기존 배틀 돔보다 낮은 퀄리티로 묻혔다. 또한, 슈퍼 아메리칸 배틀 돔, 아메리칸 배틀 돔 아케이드 버전, 아메리칸 배틀 돔 Jr.이란 제품들도 출시된 모양이지만 자세한 날짜는 불명. 후술될 인기에 힘입어 팬이 만든 컴퓨터 게임 버전도 존재한다.

2.3. 그리고 전설로


…까지만 보면 항목이 개설될만한 가치가 있을지 의심할만한 물건이고 실제로도 완구 자체의 지명도는 극히 일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알려져있지 않으나, 2008년 7월 8일에 니코니코 동화에 본 완구의 광고영상이 투고된뒤 2개월 지난 9월 21일의 제 3회 소리 MAD 이벤트에서 처음으로 배틀 돔 관련 MAD가 투고되고 그 완성도와 임팩트에서 일부 MAD직인들이 눈독들인뒤 동년 12월 8일에 배틀 돔 탄생제가 열리면서 당일 44개나 되는 MAD동화가 투고되었다.

탄생제 이후로 2010년까지 꾸준히 최신네타를 이용하거나 하여 작품이 계속 투고돼오고 있다.

주로 쓰이는 소재는 크게 처음 투고된 '원래 광고'[1]와, 도라에몽 배틀돔[2] 광고.[3]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그리고 반드시 소재종료 선언 하지만 역시나 소재가 하도 적다 보니 '얼마없는 소재를 찾아' 태그가 종종 붙곤 한다. 가끔, 같은 회사에서 나온 완구 광고들이나, 미국에서 방영되었었던 오리지널 CM을 갖고 기행을 부린다. 또한, 광고를 패러디한 것들도 가차없이 소재화한다!

모든것의 원흉이라고 할 수 있는 압박적인 CM영상. 너스레는 치우겠다. 직접 봐라. 중간에 돔 너머로 해맑은 웃음을 짓고있는 녀석을 에나리라고 부르는데, 일본의 에나리 카즈키라는 배우와 너무 닮았기 때문에 그렇게 불리워지고 있다.
문제의 광고 재현영상. 이것마저 소재로 써버렸다. 특히 위 광고의 에나리와 비슷하게 해맑은 미소를 짓고있는 뿔테안경의 청년을 롯카쿠씨라고 부르고 있다. 이분 역시 롯카쿠 세이지라는 일본 배우와 닮아서 그렇게 호칭 받는중.
그리고 1년후에 본인이 다시 출연한 동영상이 나왔다! 개 운 해 졌 다를 부르며 춤췄는데, 목소리가 의외로 좋아서 인력 보컬로이드가 되었다. 예를들면 이렇게.
문제의 해외 CM. 여기에서 배틀 돔(미국에서는 마블 돔이라고 부른다.)에 대해서 평을 하는 소년을 간단히 미국인(メリケン)이라고 부르는데, 중간에 이상한 표정을 지으면서 말한 "Duh~?"가 상당히 임팩트가 강해서 소재화가 되었다. 또한 "Marbledome is crazy!"나, 마지막 부분에 어떤 소년이 외치는 "All right!" 등이 상당히 범용성이 높아서 자주 쓰여진다.

2.4. 모에선을 맞으니 정말! 엑사이팅!

2009년 5월 3일, 어떤유저가 배틀 돔에 모에선을 쬔 그림을 배틀 돔의 니코니코 대백과 항목의 게시판 스레드[4]에 올렸다.
"방학이어서 초! 엑사이팅!해서 뭔가가 생각났기에, 오에카키를 게시판에 슛-!

딱 봐도 알겠지만, 배틀 돔에 모에선을 쬐었다. 이 그림으로 인하여 모두의 검열삭제가 엑사이팅 해졌다카더라.
후에 인기가 생겨서 얘 이름을 뭘로 할까 라고 상의하다가, 아이 테노골 (アイ・テノゴール)[5] 이라고 결정이 났다. 그 이후로 MAD에서는 거의 단골로 등장하는 상태.
후에 팬아트도 많이 생겼다. 비슷한 소재인 하카타의 소금에 나온 하카타씨와 백합커플로 자주 나온다. 근데 하카타씨가 더 인기있다는게 함정 니코니코 정화에서의 그림들.

2.5. 머리가 초! 엑사이팅!해지는 동영상들.


포켓몬이 초! 익사이팅한 3D 액션 게임이 된 건 (포켓몬스터 리프그린/파이어레드 개조 롬. 이건 진짜 꼭 봐라. 현재 배틀 돔 계열 영상 재생 수 1위.)
첫 슈우우웃-! (키테레츠 대백과의 유명한 4기 OP "첫 뽀뽀" - 오리지널 배틀 돔)
바토우라 양 (코토우라 양. 이건 시리즈로 되어있으니 속편들도 챙겨보자.)
첫 나왔다아~ (키테레츠 대백과의 유명한 4기 OP "첫 뽀뽀" - 도라에몽 배틀 돔)
도라에몽 아게하 나비도 나왔다아~
EXCITING'!! (워킹!! 애니메판 2기 OP)
흥분!! (こうふん!!) (케이온!! OP "GO! GO! MANIAC")
도라몬 말할 수 있을까? (포켓몬 말할 수 있을까?) 한국에서 발매되었었던 도라에몽의 모 해적판이 생각나면 지는거다
Bad Dome!! (Bad Apple!!)
일초 (日超) (일상(만화) 애니메판 OP "햐다인의 짝짝짝☆짝사랑―C")
볼을 치고 바로 슈웃-! ~광기의 아메리칸 배틀 돔! (환부에서 멈춰서 바로 녹는다)
3D 츠쿠츠쿠동화 (일곱 빛깔의 니코니코동화 - 오리지날 배틀 돔)
도라에몽 일곱 빛깔의 니코니코동화도 나왔다아! (일곱 빛깔의 니코니코동화 - 도라에몽)
츠쿠다의 초! 익사이팅 배틀 교실 (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
만약 브로리가 배틀 돔이었다면 (브로리 MAD의 대표적 장르인 "만약에 브로리가... 시리즈")
배틀 돔에게 조곡 니코니코 동화를 불러보게 하였다 (조곡 니코니코 동화)
치르밀배틀 (르밀치르노 - 오리지날 배틀 돔)
배틀 돔에게 겉과 속의 러버즈를 불러보게 하였다 (겉과 속의 러버즈)
슈퍼 아메리칸 배틀 돔 디럭스 (별의 커비 슈퍼 디럭스의 유명한 BGM 스카이 하이) 이 소재의 원흉격이 되는 배틀 돔 첫 MAD.
배틀 도머즈! 엑사이팅 (리틀 버스터즈! 엑스터시의 주제가. 놀랍게도 아메리칸 배틀 돔과 리틀 버스터즈 엑스터시의 발매일은 똑같이 7월 25일이다! 게다가 서로 딱 20년 차이다!)
신성하고 장엄한 구전장 ~ Tsukuda Excitin' Field (동방풍신록 신성하고 장엄한 옛 전장 ~ Suwa Foughten Field)
츠쿠다니쟝가리안 3D (MOSAIC.WAV타다키쟝가리안R 주제가 "Love Cheat!")
중2병이라도 흥분이하고싶어!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 애니메판 OP "Sparkling Daydream")
도라밀배틀 (르밀치르노 - 도라에몽)
Dorararararara! (크레이지 다이아몬드 Nyanyanyanyanyanyanya!)
독창성의 츠쿠에리온 - 일만년하고도 이천년부터 츠쿠다 오리지널 (창성의 아쿠에리온의 1쿨 OP)
SHOOT MY TURN -상대방의 골에, 나의 모든것을 슈우우웃-! (ALL MY TURN -このターンに、オレの全てを賭ける-)
Don't say 엑사이팅!! (케이온! OP "Don't say "lazy"")
Concertino in Battledome(Concertino in Blue)
얀데레 여자아이에게 죽도록 사랑받아 초! 엑사이팅!한 배틀 돔 (얀데레 여자아이에게 죽도록 사랑받아 잠들수 없는 CD)
배틀 돔 님께 야단맞으니까 (동방풍신록 [이나다히메 님께 야단맞으니까)
DLAVOLO (DIAVOLO)
사랑은 초!배틀◎돔 All right☆방정식 (恋はどう?モロ◎波動OK☆方程式!!)

사족으로, 포켓슬론의 종목중 하나인 스매시 골은 본 게임과 룰이 수상할 정도로 유사하다(...)
----
  • [1] 배틀 돔! 볼을 상대방의 골에 슈우우우우웃!! 초! 익사이팅!, 3D 액션게임! 배틀 돔, 츠쿠다오리지날로부터.
  • [2] 대사는 도라에몽 배틀 돔도 나왔따아~.
  • [3] 특히 도라에몽 배틀 돔 광고는 소재가 5초 밖에 없다...
  • [4] 2ch과 비슷한 포맷이다. 허나 전용 도구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음악을 직접 만들어서 올릴수있다는게 차이점.
  • [5] 相手のゴール(아이테노 골, 상대의 골)에서 따왔다. 광고에도 나왔던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