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바보와 시험과 소환수

last modified: 2019-08-12 00:46:04 Contributors

이 항목은 바시소 또는 바카테스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작품부문 1위
2009년2010년2011년
문학소녀 시리즈바보와 시험과 소환수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작품부문 3위
2010년2011년2012년
문학소녀 시리즈바보와 시험과 소환수도시락 전쟁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작품부문 3위
2008년2009년2010년
문학소녀 시리즈바보와 시험과 소환수문학소녀 시리즈

a0003484_474998735c531.jpg
[JPG image (Unknown)]

바시소12.png
[PN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애니화
3.1. 국내 방영
3.2. 주제가
4. 만화판
5. 등장인물
6. 설정
7. 전격문고 도작사건


1. 개요

バカとテストと召喚獣 / Baka to Test to Shōkanjū.

일본패미통 문고라이트 노벨. 국내에선 NT노벨 브랜드에서 수입· 번역되어 발매되었다. 한국에서는 '바시소', 일본에서는 '바카테스' 라고 줄여 읽는다.

작가는 이노우에 켄지 (井上 堅二)[1] 일러스트 담당은 하가 유이 (葉賀 ユイ). 역자는 김애란(1~8권), 김효은(9~12권).[2] .5가 붙은 권은 3.5, 6.5, 7.5, 9,5. 10.5가 있다. 2015년 2월 기준으로 일본에서는 12.5권, 한국에서는 12권 까지 발매되었다.

2. 상세

제 8회 엔타메 대상 편집부 특별상 수상작.

장편인 1~12권과 단편 모음집인 3.5권, 6.5권, 7.5권, 9.5권 10.5권이 있으며 12권과 단편집 12.5권 발매로 완결되었다.

주인공인 요시이 아키히사와 그 친구들의 바보짓이 중심에 요시이 아키히사-히메지 미즈키-시마다 미나미의 삼각관계가 곁들여진 러브 코미디. 시리어스 전개는 사실상 전무하고, 오타쿠 문화와 패러디 개그의 빈도도 낮지만[3] 인기가 높으며 2010년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에서 작품 인기 랭크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2011년 투표에서는 3위를 차지했다.

이 작품 최고의 인기 캐릭터 키노시타 히데요시 는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투표 (2010년판 기준)에서 남자 캐릭터 부분 1위, 여자 캐릭터 부분 7위, 총합 1위라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4]

여캐만 절대적으로 우대하는 남성향 위주인 라이트노벨계에서 이례적으로 남캐가 여캐보다 비중이 더 높고 인기가 좋다. 캐릭터성도 남캐가 여캐보다 더 뚜렷하고 개성이 강하며, 주요 여캐들은 모두 최소한의 얀데레 끼에 약간의 차이가 좀 있을 뿐 캐릭터성이 비슷하다.

스토리의 핵심인 시소전쟁에서 주로 활약하는 캐릭터들도 남자이며 아키히사를 비롯한 F반 4인방의 우정과 암투(?)가 작품의 유머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평소에는 서로가 서로를 희생양으로 삼기 위해 끊임없이 배신하고 함정을 꾸미지만, 정말 중요한 순간에는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활약한다. F반의 리더이자 스토리상 주인공인 유우지는 사건의 대부분을 주동하거나 해결하며 아키히사뿐만 아니라 남성진 전원이 작품의 중심이다. 이를 증명하듯이 완결편인 12권 표지에는 F반 남성 4인조가 메인을 차지하고 여캐들은 SD로 나왔다.

과학과 우연과 오컬트에 의해 개발된 시험소환 시스템을 채용한 후미즈키 학원이 주 배경이며 성적에 따라 A반~F반으로 나눠 확실한 차별 대우를 하는 것에 불만을 가진 것이 1권 내용의 시발점으로, 입시위주 교육을 소재로 만든 작품이다. 작가의 인터뷰에 따르면 원형은 단순히 점수로 승부를 내는 평범한 대결이었고, 마법 요소는 전혀 없는 일상물이었지만 투고하기 직전에 소환수라는 설정을 억지로 집어 넣었다고 한다. 그래서 1권에서는 소환수가 보이지 않고 조종실력이라는 변수도 존재하지 않으며 점수의 차이만으로 간단히 승부가 결정된다.

3. 애니화


감독은 오오누마 신, 제작사는 실버 링크. 원작에서는 설정과 일부 스토리만 따오고, 나머지는 오리지널 스토리로 제작하였다. 캐릭터 디자인과 설정도 원작과는 차이가 많다.

2010년 1월 6일부터 총 13화 방영. 공식 홈페이지

애니화되면서 영화 관련 패러디가 대폭 증가했다. '지옥의 묵시록 리덕스', '전쟁과 평화', '터미네이터 2' 등. 8화에서는 신세기 에반게리온, 코드 기아스 등 각종 패러디로 한 화를 채웠으며 심지어 콜롬비아메탈기어 솔리드[5]도 나온다. 특히 죠죠 관련 패러디가 상당 빈도로 나오는 편.

그래서 팬들에게 원작하고 애니하고 따로 놀고 있다는 소리를 들었으며 원작파괴라는 말을 들었다. 가장 큰 이유는 순서가 뒤죽박죽하기 때문. 하지만 본 작품의 중요한 요인인 시험소환 전쟁을 정말 장렬하고 박진감 있게 연출했고, 덕분에 시험소환 전쟁이 자주 펼쳐졌던 1기는 예상보다 흥행했다.


마지막화 방영 이후 홈페이지에서 2기 제작을 발표했는데, 하필이면 만우절에 발표해서 진위성이 의심 되었으나, 2010년 5월 하순경, 공식적으로 확정되었다. OVA 제작도 발표되어 2011년 2월에 OVA 상권이 발매되었고, 3월에 하권이 발매되었다. OVA는 ~祭~(축제)라는 부제가 붙는다. 오리지널 스토리가 다수 있었던 TVA와는 다르게 2권을 거의 원작 그대로 애니화했다.

TVA 2기는 2011년 7월 8일부터 바보와 시험과 소환수 이! (バカとテストと召喚獣 にっ!)라는 이름으로 방영. 제작사는 1기 때와 같은 실버 링크.

히메지 미즈키 역인 하라다 히토미가 3기를 보고 싶으면 캐릭터송이 많이 팔려야 한다고 트위터에 올렸다. 진짜로 이 소문을 듣고 캐릭터송 판매량이 올라갔다는 풍문도 있다.

현지에서 드라마 CD와 코믹스가 발매됐고, 웹코믹도 연재. 참고로 코믹스판과 웹코믹판도 국내에 정발되었다. 그런데 현지에서는 거의 반년이나 늦게 나온 웹코믹판이 한국으로 넘어오면서 코믹스판보더 더 빨리 나왔다.

문학소녀 시리즈, 요시나가 씨 댁의 가고일과의 콜라보레이션 작품도 있다.

1기의 BD/DVD 초동 판매량은 6900여장, 2기의 판매량은 4100장. 1기의 성공 요인이었던 시험소환 전쟁의 장렬함을 잘 살리지 못했다.

SONY의 PSP 게임화가 되었던 탓인지, 애니메이션 2기부터는 PSP가 자주 등장한다. 2화에서 캠코더 영상을 PSP로 보는 장면이 나오는가 하면, 3화에서는 아키히사가 소지품 검사로 게임기를 몰수당하는 장면이 DS에서 PSP로 바뀌었다.

미국에선 Baka and Test: Summon the Beasts라는 이름으로 DVD와 블루레이가 발매되었다.

3.1. 국내 방영

2010년 3월에 애니플러스에서 방영하였다. 최초의 한일 동시방영작이라고 홍보했지만, 일본 현지에서는 1월부터 방영을 시작하였고 애니플러스에서 첫 방영되자마자 곧바로 종영되었기 때문에 동시방영작이라고 보긴 힘들며, 자막방송이라는 점만 빼면 애니맥스제로의 사역마 3기 더빙판과 비슷한 사례. 2기 또한 7월에 방영되었으며, 2기는 1기와 달리 일본에서도 한국에서도 7월에 첫 방영되었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동시방영. 나중에는 OVA 축제편도 방영되었다.

특이하게도 1기 자막에서는 등장인물 이름을 외래어 표기법/일본어에 맞추어 적었다. 그래서 시미시미, 노시타 히데요시노시타 히데요시가 되었다. 그런데 유독 츠치야 코타만 제대로 나오는 등 일관성이 없는데다 사카모토 유지의 이름을 지로 잘못 썼다. 2기 방영 땐 '유지'로 수정되었다.

오랫동안 15세 등급으로 방영했지만, 2014년 언제부터인가 19세로 올렸다. 아무래도 무츠리니의 변태짓이나 미나미의 절벽드립 때문인 듯. VOD는 여전히 15세이다.

3.2. 주제가

1기 오프닝아소 나츠코 - Perfect Area Complete!

1기 엔딩milktub - 바보, Go Home!

1기 7~8화 엔딩맑음 때때로 웃는 얼굴 (晴れときどき笑顔)

1기 13화 엔딩milktub - 바보, Go Home!
1번 엔딩 영상에 2번 엔딩에 나온 여성 캐릭터들을 추가한 엔딩.

4. 만화판

  • 바보와 시험과 소환수(만화)
라이트노벨과 똑같은 제목의 코믹스. 일본에서는 2015년 1월 26일 12권, 한국에서는 2015년 3월 6일 10권까지 발매되었다. 스토리는 원작을 따라간다.

  • 바보와 시험과 소환수 SPINOUT! 그것이 우리의 일상
일반 만화 형식과 4컷 만화 형식이 섞여 있는 스핀오프 만화. 전 6권이며 한국에는 5권까지 정발되었다.

  • 바보와 시험과 소환수일세
역시 일반 만화 형식과 4컷 만화 형식이 섞여 있는 만화. 스토리는 원작을 따라가지 않는다. 전 4권이며 한국에는 2권까지 정발되었다.

이 만화에서 F반은 자기 반의 시설에 딱히 불만이 없으며 오히려 다다미와 방석 때문에 누워서 자기가 편하다고 한다. 미나미처럼 아예 담요를 가져와 코타츠로 개조하는 경우도 있다. 시소전쟁을 벌이려는 의욕도 높은 편이 아니다.

6. 설정

작중 주요 무대가 되는 학원으로 대부분의 등장인물이 속해 있다.

과학과 우연과 오컬트의 결합으로 만들어져 학교에서 시험을 보고 그 점수에 따라 소환수를 소환할 수 있는 시스템.

시험소환 시스템을 이용해 소환한 소환수들로 겨루는 것으로 줄여서 '시소 전쟁'이라고 한다. 소환수는 시험 성적에 따라 강약이 결정되기에 학교에서 학업 장려의 취지로 시소 전쟁을 이용하고 있으며, A~F반의 대우에 확실한 차등을 둔 것도 시소 전쟁을 더욱 격화시키기 위한 수단.

하위반이 상위반을 이길 경우 양쪽의 대우가 바뀌게 되고, 상위반에게 하위반이 질 경우 하위반은 대우가 1단계 내려간다.

후미즈키 학원이 학비가 싼데 비해 A반의 시설이 좋은 이유는 국립인 것과 더불어 나머지 시설들에서 자금을 빼오기 때문이다.

  • 키사라기 그랜드 파크
키사라기 그룹에서 운영중인 놀이공원. 피이, 노인, 아인의 3마리 여우가 마스코트이며 이 마스코트들의 인기가 상당해 인형이나 스트랩 등의 관련상품이 잘 팔린다.

놀이공원에 찾아온 커플은 반드시 결혼한다는 징크스를 만들고자, 1일 결혼 체험이 가능한 프리미엄 티켓을 만들어 소환대회 상품 (애니판은 보물 찾기 상품.)으로 배포했다. 희생양이 된 것은 사카모토 유우지. 애니판에서는 본타군이 3초 정도 특별출연 했다.

키노시타 히데요시는 여기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도중 유우지의 전화를 받지 않기 위해 고의로 휴대폰을 버렸고, 그 이후로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는다.

----
  • [1] 작가는 부업이고 주업은 따로 있다. 주업에서 일어난 일들 몇개가 바시소에 적용되었다.
  • [2] 그래서 9권 이후로 약간 번역에 차이가 생겼다. 네모토 쿄지나 스가와 료는 쿄우지와 료우로, 아키히사의 여장 버전인 "아키 양(아키짱)"은 "양"을 빼고 그냥 "아키"로. 그리고 말투가 비슷하지만 말줄임표 개수로 대사를 구분하는 키리시마 쇼우코츠치야 코우타의 말투를 다르게 바꿔놨다.
  • [3] 학생회의 일존 시리즈가 만담 개그를 내세우며 시리어스 전개를 끼워넣고, 개그의 대부분이 패러디인 것과는 정반대다.
  • [4] 총합 2위는 아라라기 코요미. 애니화의 도움으로 인기몰이를 했지만 히데요시에게 200포인트 이상 뒤쳐졌으며 2011년 투표에서는 남성 부문 4위이다.
  • [5] 초반에 아키히사가 츠치야에게 사진을 살 때의 암호. 성욕을 주체할 수 없다. (性欲をもてあ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