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미추홀구

last modified: 2018-10-02 20:01:35 Contributors


미추홀區 / Michuhol-gu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마스코트
4. 행정동
4.1. 구 인천도호부 다소면 지역
4.1.1. 숭의동
4.1.2. 용현동
4.1.3. 도화동
4.1.4. 주안동
4.2. 구 인천도호부 부내면(구읍면) 지역
4.2.1. 학익동
4.2.2. 관교동
4.2.3. 문학동
5. 교통
6. 개발문제
7. 교육기관

1. 개요

인천광역시의 중심부에 위치한 자치구. 인구 40만 8,822명 (인천광역시청 2014년 11월통계). 단지 위치만 중앙일뿐, 시청은 남동구에 있다. 조선시대에는 인천도호부청사 소재지로 옛 인천의 중심지였지만 개항 이후 동인천(제물포)으로 중심이 옮겨졌다.

동쪽으로는 남동구, 남쪽으로는 연수구, 서쪽으로는 중구서해, 북서쪽으로는 동구, 북쪽으로는 서구, 북동쪽으로는 부평구와 접하고 있어, 사실상 인천의 구 중에서는 계양구를 제외하고 모두 접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광란가족일기에서 인천 미추홀구의 지도가 나온 적이 있었다. (보기)

2018년 7월 1일에 '미추홀구'로 이름이 바뀌었다.

2. 역사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행정구역 변천사
인천도호부 다소면
(仁川都護府 多所面, 1460)
인천부
인천군
다소면
(仁川府
仁川郡 多所面, 1895)
인천부
다소면
(仁川府
多所面, 1896)
부천군
다주면
(富川郡
多朱面, 1914)
인천부
(仁川府, 1936)
인천시
남구
(仁川市
南區,
1949, 1968)
인천
직할시
남구
(仁川
直轄市
南區, 1981)
인천
광역시
남구
(仁川
廣域市
南區, 1995)
인천
광역시
미추홀구
(仁川
廣域市
미추홀區, 2018)
인천도호부
부내면
(仁川都護府
府內面, 1460)
인천부
인천군
부내면
(仁川府
仁川郡
府內面, 1895)
인천부
부내면
(仁川府
府內面, 1896)
인천부
구읍면
(仁川府
舊邑面, 1906)
부천군
문학면
(富川郡
文鶴面, 1914)
인천부
(仁川府,
1936,
1940)


원래 인천부 다소면(용현동, 주안동 대부분, 숭의동, 도화동 등), 부내면(학익동, 관교동, 문학동, 주안동 남부 일부)[1] 일대였다가 1914년에 부천군에 병합되었다가(옛 다소면은 다주면으로, 옛 구읍면은 문학면으로 명칭 변경) 1936년 인천부 확장으로 재편입되었다. 1968년 1월 1일 인천의 구 설치와 함께 탄생하여, 당시에는 지금의 연수구남동구까지 차지하는 크고 아름다운(...) 구였다. 당시에는 이 남구에 속한 지역이 대부분 논밭 및 공터로, 인구가 그다지 많지 않았다. 그러나, 이후 개발로 인해 인구가 늘어나 1988년 남동구가 분리되고, 1995년 연수구가 분리되어, 남구를 거쳐 미추홀구가 되었다. 인구수는 부평구, 남동구에 이어 3위. 인구밀도는 부평구에 이어 2위이다. 인구의 감소로 인해, 2009년 2월 1일부로 몇 개의 행정동을 통합하였다. 허나 이도 2010년 이후 인천시 인구 급증으로 인해 다시 분동해야된다는 민원이 들어와 다시 분동 논의중이다(...)
  • 숭의1동 + 숭의3동 = 숭의1,3동
  • 용현1동 + 용현4동 = 용현1,4동
  • 도화2동 + 도화3동 = 도화2,3동

3. 마스코트


구의 마스코트는 위그림의 미추 인데, 미추홀 왕국의 주인공, 백제 비류왕자를 모티브로 캐릭터화 한거라고 한다. 미추홀구를 지키는 수호신(...)이라고 한다. 인천의 옛지명인 "미추홀"에서 따왔으며[2] , "만나서 반갑다(Meet You)" 라는 뜻도 있다고 한다.

4. 행정동

4.1. 구 인천도호부 다소면 지역

4.1.1. 숭의동

  • 숭의1,3동 : 도원역제물포역 사이의 경인선 선로 주변. 경인선 선로 북쪽이 3동이었고, 남쪽이 1동이었다. 도원역 근처의 북쪽은 옛 한국예루살렘교회를 위주로 달동네 처럼 되어 있고. 그 외의 지역에는 아파트 및 일반주택가가 들여 서 있다. 인천 유나이티드의 홈구장인 숭의 아레나 파크가 이 지역에 있다.

  • 숭의2동 : 미추홀 구청이 있는 곳이다.

  • 숭의4동 : 제물포역과 수봉공원 사이. 인천남중이 있다.

4.1.2. 용현동

1910년만 해도 용현동 대부분은 바다(갯벌)이었으며, 이후에 매립되어 생겨난 곳. 인천상륙작전 당시 한미 연합군 상륙지이기도 했다.

  • 용현1,4동 : 수봉공원의 남쪽과 용일사거리[3]를 거쳐 인하대학교 후문 골목과 인하대까지를 이르는 구역.

  • 용현2동 : 숭의로터리의 남쪽. 수인선이 재개통되면 철도교통이 편리해 질 것이다.

  • 용현3동 : 용현1,4동과 용현2동 사이에 껴 있는 지역.

  • 용현5동 :미추홀구의 서부에 위치해 바다와 접해 있으며, 교육시설로는 용현중, 용현여중, 인항고가 있다. 옹진군청이 이곳에 있다.


4.1.3. 도화동

4.1.4. 주안동

지금의 주안동은 조선시대까지의 '주안'(朱雁)과 거리가 있는 곳이다. 원래의 주안(朱雁)은 옛 인천도호부 주안면, 지금의 부평구 십정동, 남동구 간석동/구월동 일대를 가리키던 말이었다. 지금의 주안(朱安)은 옛 인천도호부 다소면 충훈부리, 사미리[4]를 중심으로 부내면(구읍면) 관교리 일부, 주안면 간석리 일부가 주안동으로 편입된 곳이다.

  • 주안1동 : 주안남부역 일대. 경인지방 식약청이 위치해 있다.

  • 주안2동 : 주안1동의 남서쪽으로 수봉공원부터 미추홀대로에 이르는 지역. 인천기계공고가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주택가.

  • 주안3동 : 주안2동에서 다시 남서쪽. 용현동과 학익동과 마주보고 있다. 주안역에서 인하대로 가는 도중에 들리게 되는 지역.

  • 주안4동 : 주안2동의 동쪽으로, 인천고가 위치해 있다.

  • 주안5동 : 주안역의 북쪽. 역주변은 상업지대, 선로변에는 주택가가 있고, 주안역에서 쭉 올라가면 주안스마트단지라고 하는 공업지대가 있다. 한국폴리텍2대학 남인천캠퍼스가 위치해 있다.

  • 주안6동 : 주안1동의 동쪽과 간석역 사이에 있는 이른 바, 석바위 혹은 석암[5]이라고 불리는 지역.

  • 주안7동 : 주안3동과 주안8동 사이에 껴 있는 흔히, 신기촌이라 불리는 지역. 신기시장이 위치해 있다. 옛 법원, 검찰청 부지가 있으며(2002년에 학익동 현재 위치로 이전), 그 주변에 아파트 단지들이 있다.

  • 주안8동 : 주안7동의 동쪽이며, 주안4동의 남쪽에 위치한 동. 제물포여중이 있다. 제물포역 근처에 있는 게 아닌 것의 유의. 실제로 인천시의 중고교 이름은 근처의 역이름과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다. 제물포역 항목의 맨 아랫단 참고. 그 밖에 주안예비군훈련장이 있어서 주안역에서 이 쪽으로 오는 인천 버스 515를 타면 예비군훈련이 있는 날 아침, 여중생과 예비군들로 만원이 된 버스를 볼 수 있다. 관교 한신휴플러스 단지가 주안8동과 관교동을 끼고 있는데, 단지 주민들이 단지 내 주안8동 지역의 관교동 편입을 주장한 적 있다.

4.2. 구 인천도호부 부내면(구읍면) 지역

4.2.1. 학익동

  • [6]이 아니라 학동이다. 즉 (鶴)의 날개(翼)라는 의미.
  • 학익1동 : 미추홀구의 남서부 끝에 위치해 있으며 바다에 접혀 있다. 서쪽으로는 해안도로인 아암대로, 동쪽으로는 문학IC와 문학터널에 이른다. 인천경기지방병무청 인천출장소가 이곳에 있어서, 인천 및 경기도 서부지역(부천, 김포, 시흥, 안산, 광명[7])에 거주하는 신검 대상자라면 한 번은 오게 되어있다. 그리고, 2006년 쯤에 새로 건설된 남부경찰서가 위치해 있다. 또 인하대학교는 용현1,4동이지만, 인하공전과 정석항공고는 이 동관할이며, 인주중, 학익고, 남인천중고가 있다.
    미추홀구에서 단일동으로는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한다.

  • 학익2동 : 학익1동의 북서쪽에 서로는 인하부고, 동으로는 미추홀대로에 이르는 지역, 법원, 검찰청이 위치해 있고, 연학초, 인주초, 인하부중, 인하부고, 학익여고가 위치해 있다.

4.2.2. 관교동

미추홀구의 남동부에 위치하며, 주안8동과 문학동 사이에 껴 있다. 인천도호부 청과 인천향가 있던 자리였다고 해서 관교동이라는 명칭이 만들어졌다.

하지만 정작 인천도호부청사와 인천향교는 현재 문학동에 있다.[8]

원래는 지금의 문학동 북부(문학초, 인천도호부청사 일대)는 관교리(관교동)로 불렸었고 지금의 문학동 남부(문학산 및 문학구장)는 문학리(문학동)로 불렸다. 지금의 관교동은 예전의 관교리보다는 승기리 지역에 가까웠다. 그 흔적은 승기사거리와 승학초등학교 등에 남아있다.

1990년 이전만 해도 관교동, 문학동 일대는 시골에 가까웠다. 1990년에 관교중이 개교하고 그 주변에 아파트가 생기고 옆동네 구월동이 개발되면서 지금과 같이 인천광역시를 대표하는 동네 중 하나로 발전하였다. 개항과 함께 제물포로 빼앗긴 중심지로서의 역할이 구월동 개발로 되찾아왔다고 할까. 아무튼 아파트가 몰려있는 지역 특성상 학익2동과 함께 남구의 부촌으로 꼽히는 동네이다.

인천종합버스터미널과 신세계백화점이 위치해 있으며, 인천터미널역도 이 곳에 있다. 관교중[9], 관교여중[10], 남인천여중, 인명여고가 위치해 있어서 등하교 시간에 이 쪽을 지나는 버스를 타면 여학생이 많다. 관교중 바로 옆에 일종의 충남향우회 건물인 충남도민회관(...) 건물이 있다.

미추홀구에서 가장 작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가장 사람이 많이 몰리는 동네이다.

1990년대 초중반에는 100여 개가 넘는 그룹이 이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였으나, 전부 서울 홍대 일대로 빠져나가면서 평범한 주거지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관교동이 한 때 록 그룹들의 근거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1970년에 개정된 건축법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으로 지은 건물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지하실 덕분이었다고. 지하실은 유사시에 방공호로 쓸 수 있는데, 록 그룹들이 음악 활동을 할 수 있는 조건을 충분히 갖출 수 있었다. OBS 전설의 시대 1회 방송분 참조.

4.2.3. 문학동

미추홀구의 남동부 끝. SK 와이번스의 홈구장인 인천 SK 행복드림구장인천문학경기장이 있지만, 문학경기장역연수구 선학동 관할. 문학경기장 지역을 제외하고는 주택지역이다. 그 외에 인천도호부청사, 인천향교 등의 문화재가 있으며, 문학정보고가 있다. 그밖에도 문학산 자락에 비류가 세운 것으로 추정되는 산성의 흔적이 남아있어 이 동네가 원인천, 그러니까 인천(미추홀)의 본류인 셈이다. 고대의 미추홀이라 하면 좁게는 문학동 일대로 생각해도 무방하다. 인천도호부 청사에 대한 자세한 것은 인천도호부청사 항목 참조.

5. 교통

경인선이 북쪽을 동서로 가르고, 주안역에서 출발하는 간선버스(지선버스)들이 비교적 전철이용이 어려운 학익동 지역을 연결하고 있다. 서울 지하철 1호선제물포역, 도화역, 주안역이 있으며, 남구에 위치해 있는 역은 아니지만, 숭의동의 일부 지역은 도원역, 주안동의 일부 지역은 간석역이 가깝다. 주안역은 남구의 유일한 급행열차 정차역이다. 인천 도시철도 1호선 중에는 유일하게 인천터미널역이 남구에 속해 있다. 문학경기장역은 그 위치상 남구의 역으로 혼동하기 쉬우나, 역무실 주소는 연수구로 되어있다. 현재 공사중인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이 주안스마트단지 - 주안역 - 시민공원(구, 시민회관) - 석바위를 경유하며, 이때문에 시민공원4거리에서 석바위를 거쳐 인천시청까지 가는 길이 자주 막힌다.
향후 수인선인천역까지 연장된다면 학익역,용현역,남인천역이 미추홀구에 생기게 된다

6. 개발문제

현재 주안뉴타운, 용현학익지구, 용마루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도화지구, 인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인천 도시철도 3호선 건설 등이 계획 중이거나 공사 중이다. 과거 동인천-주안-동암의 라인으로 인천의 도심이었지만, 현재는 낙후되어 80년대 모습의 건물을 유지한 곳이 많다.

7. 교육기관

구의 북서쪽 끝에, 제물포역 북광장쪽에 구 선인재단 소속 공립 중 · 고교들인 선인중학교, 선인고등학교, 인화여자중학교, 인화여자고등학교, 인천비즈니스고등학교(구 선화여자상업고등학교) 인천하이텍고등학교,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등 인천시내에서 가장 큰 학교 밀집지역이다. 남구에 속한 학교는 아니지만, 동산중,고등학교[11]도 근처에 있다. 등하교시간에 이쪽방면을 오가는 버스를 타면, 학생들이 가득차서 여러가지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가득찬 만원버스를 볼 수 있다(...) 또, 인천대학교가 있었으나, 연수구 송도동으로 이전했고, 인천전문대학이 인천대학교와 합병되어,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로 바뀌었다. 청운대학교가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 부지 가운데 일부를 인수하여, 청운대학교 인천캠퍼스를 설립하였다. 남서쪽 용현동 지역에는 인하대학교가 있고, 주안역에서는 511번, 제물포역에서는 512번을 타고 갈 수 있다. 주안역의 병기역명이 인하대학교 이긴 하지만, 버스타고 15분 쯤 걸린다. 게다가, 제물포역에서의 512번은 배차간격도 크고...하니, 주안역에서 511번을 타는 편이 좋다. 사실, 주안역에서 가장 가까운 대학교는 한국폴리텍2대학 남인천캠퍼스로, 도보 10분, 버스로 3~5분 걸린다. 지금은 주안역에서 인하대학교 병기역명은 빠졌다. 재능대학교의 경우는 위치가 동구 송림동이지만, 학교셔틀버스는 제물포역에서 출발한다. 박문여자중학교와 박문여자고등학교는 동구에 있지만 선인학원 소속학교들에 상당히 인접해 있었으며, 두 학교는 2014년 3월, 2015년 3월에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하였다.

구내에 학교는 사립대 1개, 국공립전문대학 1개, 사립전문대학 1개, 폴리텍대학 1개, 고등학교 16개, 중학교 12개, 초등학교 20개이다.

이 중 주목할 만한 학교들이 있다. 바로 인천전자공업고등학교(구 항도실업고등학교), 인천하이텍고등학교(구 운봉공업고등학교), 도화기계공업고등학교(구 운산기계공업고등학교)이다. 이 세 학교는 과거 선인재단 소속으로 전자공고와 하이텍고는 같은 건물을 사용하고, 도화기계공고는 바로 옆에 있다. 이 세 학교는 과거의 이름인 항도, 운봉, 운산의 뒷 글자를 따서 흔히 도봉산 이라고 불렸는데, 인천의 학생들이라면 모두 그 명성을 알고 있다. 그 이유는 인천시 실업계 고등학교 중 입학 커트라인이 가장 낮아 학력 수준이 가장 낮고, 소위 말하는 '일진'이라고 칭하는 학생들의 거의 대다수가 이 세 학교로 진학하기 때문이다. 전자공고는 2010년 국가에서 지정하는 '마이스터고'로 지정되어 많이 달라졌지만, 하이텍고와 도화기계공고는 '깡패 학교'라는 이미지로 인천은 물론 전국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다.(네이버에 '운봉공고'를 쳐보시라...)

구 운봉공고 검사지라는데 확인바람

여담으로, 운봉공고에서 멀리 떨어진 남동구 논현동의 남동고의 원래 교명은 은봉고였다. 그런데 학생,학부모,교직원의 항의로(운봉과 발음이 상당히 유사해서 착각한다는) 개교한지 두 달만에 교명을 변경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까지 있었다. 이 정도로 인천내서 운봉공고의 이미지가 안 좋다는 거.이런 이유 때문인지 운봉공고는 2012년에 "인천하이텍고등학교"로 이름을 바꾸었다.

도봉산의 여학생 버전으로는 경인선이 있는데, 경인여상(서구 석남동 소재, 2004년 경인여고로 개명), 인천여상(중구 신흥동 소재), 선화여상(남구 도화동 소재, 2009년 인천비즈니스고등학교로 개명)의 앞글자를 부르는 말이었지만, 모여 있지도 않은데다가 현재는 학교이름을 바꿔서 도봉산에 비해 포스는 많이 약한 편.

학익동에 인주초등학교, 인주중학교가 있는데 그 학교에서 '인주'는 인천+주안(=仁朱)이 아니라 인천의 고려시대 명칭인 仁州임에 유의할 것. 인주중이 개교했을 때는 남구의 사실상 유일한 남녀공학 중학교라서 입학 예정 학생들 사이에서 센세이션이 일어나기도 했다.

관교동의 인명여고는 인천의 번화가인 구월동과 신세계백화점에서 상당히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데도 흔치않게 기숙사가 있다.[12] 학교 상위권들이 들어간다고 한다.

관교동은 여자중학교가 무려 2개나 있는데(관교여중, 남인천여중), 그 주변에 남자중학교인 관교중이 있다(...).

주안동은 그 넓은 면적에 비해 남자중학교는 한 곳도 없다(...). 그래서 주안동 사는 남자중학생들은 주로 제물포역 인근의 선인중이나 숭의동 소재의 인천남중으로 다니는 편이며, 주안동 남부지역 일부 학생들은 관교동 소재의 관교중에 다닌다고 한다. 그나마 주안동에는 여자중학교 1곳(제물포여중)이 있다.
----
  • [1] 구한말 개항으로 인천부 청사가 제물포로 이전하자 명칭이 '구읍면'으로 바뀌었다가 1914년 부천군에 편입되면서 인천부 서면(먼우금면. 지금의 연수구 일대에 해당)을 흡수하여 문학면이 되었다.
  • [2] 사실 오늘날의 인천 미추홀구에 원(原)인천('미추홀')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관교동, 문학동이 자리잡고 있다.
  • [3] 용현1동에 있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구일역우일역과 비슷한 네이밍 센스
  • [4] 1914년에 부천군 다주면 사충리로 통합됨
  • [5] 석바위를 그대로 한문으로 풀어쓴 것으로 일제의 잔재라고 한다. 하지만, 석암초등학교도 있고, 여전히 자주 쓰이는 이름
  • [6] 의왕시에는 학동이 아닌 학동이 있다.
  • [7] 광명시는 2012년부로 징병검사 한정 서울지방병무청 관할로 변경. 광명이라는 동네는 인천 생활권이 아닌 서울 생활권이라...
  • [8] 문학초등학교에 있는 인천도호부 청사 원래 건물 2채 앞 안내판에 건물 소재지란에 한때 '문학동'이 아닌 '관교동'이라고 써 있었다. 지금은 수정된 상태. 현재는 당연히 행정구역 상으로 관교동이 아닌 문학동에 있다.
  • [9] 관교동의 유일한 남자중학교
  • [10] 효린의 모교
  • [11] 이 두 학교는 선인재단 소속학교가 아니다. 정상호, 송은범, 류현진을 배출한 야구명문교이다.
  • [12] 인천은 고교평준화지역이고 권역이 나뉘어져 있어서 통학이 엄청나게 어려운 경우는 많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