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미우라 아즈사

last modified: 2015-06-03 23:34:20 Contributors


img_chara2_(9).jpg
[JPG image (Unknown)]
miura_azusa.jpg
[JPG image (Unknown)]
아이돌 마스터 ONE FOR ALL 프로필 이미지 애니메이션판

프로필
미우라 아즈사
三浦 あずさ(みうら あずさ)
나이 20살 → 21살
168cm
몸무게 48kg
생일 7월 19일 게자리
혈액형 O
BWH 91-59-86
취미 와 산책하기
이미지컬러 보라색
성우 타카하시 치아키 (たかはし 智秋)
소속 765 프로덕션
유닛 무소속(THE [email protected], THE [email protected] SP)
류구코마치(THE [email protected] 2)

Contents

1. 소개
2. 작품 별 모습
2.1. 아이돌 마스터
2.2. 아이돌 마스터 SP
2.3. 아이돌 마스터 2
2.4. 흑역사 제노그라시아
2.5. 애니메이션
2.6.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
2.7. 에이스 컴뱃
3. 담당곡
3.1. 솔로
3.2. 그룹
3.3. 리메이크
4. 작품 외적인 이야기


1. 소개

아이돌 마스터의 아이돌 후보생 중 최연장자로 차분하고 침착하다 못해 나사가 한두개쯤 빠진 듯한 천연계 캐릭터. 또한 최고의 거유 캐릭터이며, 인기가 미묘해서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많은 아키즈키 리츠코와는 다르게 이쪽은 확실히 호시이 미키와의 몸매대결이 대두되는 캐릭터. 그리고 크고 아름다운 바보털로서도 좋은 경쟁상대(?)이다.

프로듀서마저도 격식 없이 "오빠(兄ちゃん)"라고 줄여서 부르는 후타미 마미/후타미 아미 자매가 별명을 붙이지 않고 제대로 언니(お姉ちゃん)라고 부르는 둘 밖에 없는 동료이고[2] 미키를 제외하면 전원 나름대로 격식을 차려서 대하는 맏언니이자 정신적 지주 포지션. 프로듀서와도 나이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아즈사씨(あずささん)' 라고 부른다.

의외로 아이돌을 지망하게 된 계기가 가장 욕망에 충실한 캐릭터로, 운명의 사람(=신랑감)을 직접 찾아 나서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느 정도의 위치에 서야겠다고 생각했으며, 그 결과 아이돌이 되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결국 신랑감을 찾는데 성공했다! 전문대 졸업까지 다 끝내 놓고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면서 765 프로덕션에 찾아 온 무시무시한 실행력은 본편의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 정작 들어와서는 후보생 중 최연장자이자 유일한 성인이라는 사실에 나름대로 신경을 쓰고 있었던 모양이지만, 처음 만났을 때의 대사를 보았을 때 아이돌을 한 서른살 정도까지는 할 수 있을 걸로 알았던 모양이다.[3][4] 하지만 우리나라엔 이미 30세 아이돌이 존재하고, 그걸 훨씬 넘긴 경우도 있다. 게다가 아이마스 세계에 강림하신 안쪽의 사람의 경우는 이미… 그리고 이분은......

게임에 등장하는 인물들 중 프로듀서와 가장 나이 차이가 적은 인물로, 아케이드 초창기에는 프로듀서와 대등한 입장에서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활동하는 파트너쉽 관계가 아닐까 예상되기도 했으나, 그 기믹아키즈키 리츠코가 가져가 버리고 이 쪽은 철저하게 쇼와 시대의 히로인에 주로 등장하는 기믹들로 밀어붙이고 있다. 일단 말버릇부터가 "아라~" 내지는 "아라아라~, 우후훗" 등인 데다가 치명적인 방향치로서 길찾기에 대한 기본 개념 자체가 희박하기까지 하다는 점 등, 전반적인 캐릭터성이 헤이세이 시대에 들어 상대적으로 잘 쓰이지 않는 옛날 이미지의 클리셰들로 똘똘 뭉쳐 있다.

특히 방향치 캐릭터로서의 입지는 어지간한 다른 캐릭터들이 따라가지도 못하는 넘사벽급의 경지에 올라 있는데, 일단 첫 만남 자체가 사무소 오다가 중간에 길 잃고 헤메던 걸 프로듀서가 픽업해 오는 것(…)이다.[5] 나중에 가면 전철을 탔는데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나고야까지 가는 바람에 프로듀서가 나고야까지 따라와서 도로 데리고 가는 전국구급의 방향치 레벨로 증상이 심화된다.[6] 작정하고 밀어붙인 설정이다 보니 니코니코 동화 등의 2차 창작물에서는 보손 점프텔레포트 능력 같은 것과 엮어서 아예 전우주급의 공간이동능력자 비스무리한 존재가 되어버리기까지 하고, 실제로 푸치마스의 미우라 씨는 보손 점프를 구사한다.[7] 흠좀무

게다가 마이페이스이기도 해서 765 프로덕션의 다른 이들을 언제나 당황하게 만들고 있다. 가끔씩은 그 정도가 심해서, 감정표현이 그다지 없는 키사라기 치하야마저도 그녀의 마이페이스에 질려서, 분노의 오라를 방출할 정도다.(…) 심지어는 잠꼬대조차 천연에 마이페이스로 한다.

푸치마스에서는 푸치돌들을 안아보고 싶어했지만 초반엔 인기가 없는 듯. 특히 치햐는 가슴 때문에 적대한다. 다만 생일날은 껴안게 해줬다.

[email protected] MASTER 07의 보너스트랙을 들어보면 오토나시 코토리만큼은 아니지만 망상벽이 조금 있는듯 하다.

2. 작품 별 모습

2.1. 아이돌 마스터

후보생들 중 가장 프로듀서에게 호감을 빨리 가지는 캐릭터로서, 낮은 랭크의 영업에서부터 이미 프로듀서를 호감 가는 이성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랭크가 오르면 오를 수록 자신의 데뷔 목적이었던 '운명의 사람'으로서 인식하게 되며, 이런 이벤트까지 등장하게 되었다.


평소에는 차분하면서도 나사 빠진 마이페이스지만, 한 번 노린 먹잇감 중요한 이벤트는 절대로 놓치지 않는 치밀한 행동력을 보여 준다.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후보생으로 입사한 것도 그렇고, 이 외에도 결정적인 순간에만 치밀하고 계획적인 준비로 프로듀서를 천천히 그러나 확실히 공략하는 모습을 보면, 왜 평소에 이렇게 계획적으로 살지 않는 건지 의심이 들 정도. [8]

능력치는 비쥬얼이 조금 높은 것 외에는 평균적이고, 차분하고 느긋한 마이페이스라는 설정을 살려 텐션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적고 상승폭이 조금 높아 초심자가 쓰기 좋은 캐릭터. 아침인사에서의 실패율은 평균보다 좀 낮은 수준으로 볼 수 있고, 영업에서도 아마미 하루카 다음으로 정석적/상식적인 대답의 비율이 높아 그리 어려운 점이 없으므로 이런 옛날 스타일의 여성 캐릭터에 익숙한 청장년층이라면 오히려 하루카보다 훨씬 쉽게 추억 점수를 쌓을 수도 있다.

참고로 게임 능력치와는 관계 없이 실질적으로 가장 노래를 잘 부르는 아이돌인데, 담당 성우인 타카하시 치아키가 아이돌 마스터 성우들 중 가장 노래 실력이 뛰어나기 때문. 각 캐릭터의 지정 테마곡 몇 개를 제외하면 거의 모두 아즈사 버전의 노래가 최고라는 평을 듣고 있다. 심지어는 후타미 자매의 전매특허나 다름없었던 포지티브! (ポジティブ!)마저 마츠리 노래인 온도(音頭) 버전으로 바꿔 부른 것이 호평을 받기도 했다.

이미지곡인 "곁에…(隣に…)"는 가사를 보면 눈물을 쏙 빼는 아이돌 마스터 명곡 중 명곡. 노래를 웬만큼 하지못하면 소화하기 힘든 곡이라 특히 아즈사의 버전이 뛰어나다.

이러다 보니 아이돌 마스터 2에서는 보컬계 아이돌로 바뀌는 것이 아니냐는 소문도 있을 정도 였지만...결국 아이마스 2에서는 류구코마치로 이사가서 프로듀스 불가. 망했어요.

2.2. 아이돌 마스터 SP

SP에서는 프로듀서에게 대쉬하는 타이밍도 더욱 빨라졌는데, 이벤트 오디션인 라이벌 오디션에서만 등장하는 격려문에서 "너와 나는 일심동체다!"를 선택하면 "드디어 그 때가!"라고 깜짝 놀라는 모습을 보인다. 표정 자체는 '매우 놀람'이지만 억양이나 캐릭터 설정을 따져 보면 아무래도 그 쪽으로 생각을 하고 있긴 있었던 모양. 그런데 저 반응을 보일땐 텐션이 떨어진다.

그리고 IU에서 우승 시, 결국 프로듀서와 이어진 후 커플 발표를 하며 아이돌 은퇴 선언을 해 버린다. 이것 때문에 오토나시 코토리가 충격 먹고 몸져 눕기까지. 이후, 이름 뒤에 씨를 붙여서 도시락을 주네 마네 사람 염장을 미친듯이 지르다가, 765 프로덕션 후보생으로 돌아온 미키 때문에 한바탕 소동을 벌이고(…) 아즈사는 은퇴 선언을 취소하게 되는데, 그 이유가 자신이 은퇴하게 되면 프로듀서가 미키를 맡게 될 거고 그렇게 되면 미키에게 프로듀서를 뺏길지도 모르기 때문에(…)

2.3. 아이돌 마스터 2

이미지 변경을 위해서인지 머리를 숏컷으로 잘랐다. 처음 공개됐을땐 진짜 새댁 같다는 평, 그러나 문제는 그게 아니고 라이벌 프로듀서에 섭외되어 류구코마치로 들어가, 플레이 가능 아이돌 목록에서 제명되었다. 해당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사실상 '인기가 없어 좌천되어' 버린 것이기에 아즈사 팬들은 크게 분노했다.

이후, 망해버린 아이마스2를 애니메이션이 되살려놓고 이후 나온 PS3판 아이마스2의 엑스트라 에피소드에서는 개발사도 대참패에 정신을 차렸는지 아즈사를 고를 수 있다. 시작 배경은 쥬피터에게 발린 류구코마치가 IU(아이돌 얼티메이트)에서 우승하기 위해 프로듀서(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청하게 된다는 설정. 겨우 3주(IU 예선, 준결승 , 결승 페스티벌)만 플레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짧고 굵직한 스토리가 준비되어 있다.


PS3에선 다음 회차로 넘어갈때 획득한 트로피를 하나하나 표시해주는 도중의 대기 화면에선 아즈사가 나와서 인사를 하고 멀뚱히 서있는다. 일단 류구코마치의 멤버가 한명 나오는게 되어있는것 같지만 왠지 출연 빈도가 안습.

2.4. 흑역사 제노그라시아

아이마스 최초의 애니판인 아이돌 마스터 제노그라시아에서의 미우라 아즈사(제노그라시아)는 원작의 아즈사 이미지중 외모, 나이스 바디인것만 빼면 닮은 부분이 전혀 없다. 특히 막장 드라마 같은 설정 때문에 상당히 싫어하는 사람이 많다.

당연하겠지만, 아즈사와는 사실상 이름만 같은 전혀 다른 캐릭터. 괜히 항목이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2.5. 애니메이션

  • 특징
애니메이션에서도 당연히 아이돌 중 최연장자. 프로듀서 입사 이전 프로듀스 담당인 리츠코보다 나이가 많다. 덕분에 모두에게 있어 왕언니 포지션. 하지만 그런 것 치고는 따로 멤버를 통솔하는 능력같은 건 전혀 없다. 그저 대체로 느긋한 성격으로 꿈에 넘치는 아이들을 지켜보며 웃음짓는 모성애 넘치는 타입. 사실 20~21세 즈음으로 아이돌로서는 다소 늦은 나이에 입사하여 반년 정도 활동했을 뿐으로 그 이전엔 노래나 춤을 전혀 해본 적이 없다고 하는데다, 목표도 딱히 명확하지 않고 5년쯤 해 보면 어떻게 되지 않을까 식으로 생각하는 대책없는 성격.

다만 비주얼이나 스타일이 매우 좋다는 묘사가 자주 나오고, 춤이나 노래 등에서도 뒤처진다는 묘사는 따로 없다담당 성우가 성우인데. 게다가 초반에 류구코마치로 선발되는 것을 보면 사실 아이돌로서의 완성도는 높은 편으로 보인다. 다만 리츠코 에피소드에서 '느리다'는 지적을 받기는 했다.

전체적으로 비중이 낮다. 사실상 아이돌 중에선 제일 낮은 편. 출연 횟수 자체가 많지 않은 편이고, 출연하더라도 얼굴만 나오고 대사가 없거나 한 두마디만 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다. 특히 2쿨부터 이런 경향이 강한데, 이는 성우 타카하시 치아키가 애니마스 방영 중에 새 음반을 내고 가수 활동을 해서 스케쥴 문제가 생겼기 때문으로 보인다. 사실 이 반동인지 류구코마치의 비중 자체가 비교적 저조한 편.

그런데도 아즈사 팬들의 불평은 적은 편.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게임의 아즈사 루트는 프로듀서와의 결혼에 골인하는 내용인데 이것이 애니에서 실현되는 건 사실상 무리라는 걸 팬들이 납득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아즈사 메인 회인 8화의 퀄리티가 꽤 괜찮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니면 다른 팬들과 달리 아즈사의 팬이여서 관대하고 느긋한 성향을 가져서 그렇다거나.

방향치 설정은 여전해서 툭하면 길을 잃는다.

  • 에피소드에서
처음에는 롱헤어로 나와서 류구코마치가 결성되기 이전이라는 설정으로 등장.

2화에서 멤버 중 가장 먼저 프로필 사진을 찍는다. 멋진 비주얼과 스타일로 프로듀서와 나이어린 아이돌들의 시선을 한몸에 받는다.

5화에선 아이돌 중 유일하게 성인이라는 점을 어필, 맥주를 마시고 귀여운 술주정을 부린다. 물론 담당 성우가 어떤 종류의 술을 즐기는지 생각하면 말도 안되는 이야기다.

6화에서 류구코마치가 결성되면서, 류구코마치 내 멤버들과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스스로 잘라서 게임 2편과 마찬가지로 단발머리가 되었다. 본인은 젊어 보여서인지 마음에 드는 것 같다. 그런데 오프닝 영상에서는 긴머리를 유지하고 있다. 거기다 검은머리 READY!!의 의복이 본편중에 나온적이 없으니 머리가 다시 자랄때까지 시간이 지난 뒤에 열린 콘서트가 아닐까싶지만 진실은 제작진만 알듯.

8화에서 드디어 개별 에피소드가 등장. 엔딩곡은 애니 오리지날 곡인 '부끄러워! 퍼스트 바이트'

8화 예고에서 결혼식 떡밥을 던졌다만, 사실은 765 프로덕션의 웨딩 드레스 화보 촬영일 뿐이었다. 그러다가 우연찮게 어느 신부와 스치고, 그 신부가 떨군 반지를 줍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결혼 해프닝에 말려들고 만다. 그리고 마코토와 프로듀서는 그야말로 개고생을 했다[9]

참고로 이 8화의 내용전개는 십년전 개그 애니에서 볼법한 구성으로 흘러간다. 개별 에피소드답게 이리저리 사람들이 엮이면서 길 잃은 아이들에게 고기 만두 사주는 것으로 가게가 대성황에, 고심하던 화가가 삘이 꽂히고, 외국인 기념 사진에, 몰려오는 길냥이들, 울던 아이가 울음을 그치고, 기운 없던 동물들이 원기충천, 길거리 점쟁이가 거액을 벌기까지…나중에는 아즈사 만나려고 우르르 몰려간다.

사족으로 아즈사가 초반에 전화하는 상대는 게임에서도 언급된 아즈사 친구 토모미.

여기서 찍은듯한 웨딩드레스 사진이 미래일기 애니메이션 10화 중간에 등장한다

9화에선 푸딩 사건의 흑막으로 등장했다. 다이어트 하다가 너무 배가 고파서(…) 무심코 푸딩을 먹어버린 것.[10][11]

10화에서는 빵 먹고 달리기에서 꼴지를 했지만 박력 넘치게 출렁이는 슴가와 그후의 천연스러운 답변[12] 으로 인해 1등한 신칸소녀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

15화에서는 야요이, 이오리와 함께 유치원에서 '유치원생 복(!)'을 입고 등장.[13] 하지만 유치원 파트는 야요이가 메인이라서 나머지 둘은 그냥 존재감이 공기...였는데 무진합체 키사라기 예고편에서 이오리가 조종하는 슴가 미사일(!)을 쏴대는 아즈사이즈로 개그화 성공.

18화에서는 안습한 모습을 여러번 보여준다. 리츠코의 엄격한 트레이닝에 지쳐서 찡그린 얼굴은 아즈사라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구겨져 있고[14]. 볼거리가 걸려 팅팅 부어오른 얼굴은 그야말로 안습의 결정체. 너무 심해서 BD에선 좀 덜하게 수정되었을 정도. 아래 사진의 왼쪽이 TVA, 오른쪽이 BD다.
볼거리.png
[PNG image (Unknown)]


일단 여기선 볼거리 때문에 라이브 참여가 불가능해지고, 덕택에 아키즈키 리츠코가 오랫만에 아이돌로서 무대에서 뛰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다. 시크릿 라이브 시작 전 녹화된 영상으로 라이브 불참을 팬들에게 사과하고 리츠코를 소개한다.

23화에서는 포스터를 통해 '아즈 산보' 라는 산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과연 제작진의 운명은

25화에서는 꽃놀이 가서 술을 마시고는 아미마미를 옆에 끼고 음주가무(…)를 보였다.[15]

2.6.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

레어
Example1.jpg
[JPG image (Unknown)]
Example2.jpg
[JPG image (Unknown)]

미우라 아즈사
속성레어도레어->레어+
Lv상한40->50친애도 상한30->150
lv.1공격800->960lv.1방어1200->1440
MAX공격2100->3180MAX방어3150->4770
코스트6
특기매혹의 바디(전타입 공격력 중 감소)
입수가챠

  • 특훈 전 : "미우라 아즈사라고 합니다~. 저, 다른 사람에게 곧잘 느긋하다는 말을 듣습니다만, 운명의 사람을 찾기 위해서, 진지하게 아이돌을 해보려고 생각합니다. 잘 부탁드려요~."

  • 특훈 후 : "미우라 아즈사에요~. 저, 이미 20대라서 원기 만빵☆까지는 안되지만, 어른의 매력으로 톱 아이돌을 노리겠어요~. 함께 잘 부탁드려요. 후훗!"

S레어
Example3.jpg
[JPG image (Unknown)]
Example4.jpg
[JPG image (Unknown)]

[모두의 언니] 미우라 아즈사
속성레어도S레어->S레어+
Lv상한60->70친애도 상한40->300
lv.1공격2760->3312lv.1방어3400->4080
MAX공격7245->10971MAX방어8925->13515
코스트14
특기치유의 미소(패션타입 공/수 대=>특대 감소)
입수가챠

  • 특훈 전 : "미우라 아즈사, 21세입니다~. 제가 아이돌이라니, 우스울지도 모르겠지만 있는 힘껏 힘낼테니, 잘 부탁드려요~. 후훗."

  • 특훈 후 : "저, 다른 사람과는 약간 템포가 다른 것 같아서......, 프로듀서씨에게는 여러가지로 폐를 끼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부디 잘 부탁드려요."

765 아이돌 중에서도 최저가를 자랑한다. SR이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운 이벤트 보상 10~11코 SR들보단 비싸지만 가면 갈수록 가격이 떨어져서 가격대가 초대SR들과 비등비등한 수준. 파워인플레의 영향을 피할 수 없는 초기 SR인데다가 원래부터 공격형보다 평가가 낮은 방어형 능력치에 특기도 범용성이 낮은 패션 저격형[16], 코스트 대비 성능비도 11~12코 방어형 레어들보다 안좋아서...
요즘은 드링크 1~2개면 산다. 가성비로 따지면 꽤 좋은편...이 되었다 orz

테일즈 오브 키즈나 연동 SR+
Example5.jpg
[JPG image (Unknown)]

[에스텔 의상] 미우라 아즈사
속성레어도S레어+
Lv상한70친애도 상한300
lv.1공격1200lv.1방어1200
MAX공격3795MAX방어3795
코스트6
특기치유술?(전타입 수비 중 감소)
입수테일즈 오브 키즈나[17] 연동 이벤트로 획득(종료)

  • 코멘트 : "미우라 아즈사라고 합니다~. 어떤가요? 이 의상. 무척 귀여워요. 후훗, 왠지 어딘가에 있는 나라의 황제 후보가 된듯한 기분이에요~. 톱 아이돌을 목표로 힘낼테니, 잘 부탁드려요."

2.7. 에이스 컴뱃


에이스컴뱃6 아이마스 기체 컬러링으로 F-14D 톰캣으로 선정.
무장량으로 봐서는 키사라기 치하야 F-15와 바뀐 것 같지만 신경쓰면 지는거다

운동성이나 방어성, 스피드는 원본에 비해서 상향되었는데, 공대공, 공대지, 안정성이 떨어졌다. 아즈사의 치명적인 방향치를 반영해서 조종하기 힘들 것 같다고 예상했지만 다행히도 그런일은 없었다.

캐릭터의 성격인 느긋하고 한가로운 마이페이스적인 성격이 반영된 기체조종성과 애프터버너에 반영.

대신 어른의 매력을 반영한 애프터버너 가동후의 속도가 2000으로 올라간다. (최대속도가 빠른 야요이의 미라지는 최대속도가 1750이다.) 게다가 하이G턴때는 오히려 속도가 오른다고 한다.


3. 담당곡

3.1. 솔로

3.2. 그룹

3.3. 리메이크

  • You're My only shinin'Star - 앨범 'YOUR SONG' 최초 수록
  • Kiss Me Good-Bye - 앨범 'MASTER SPECIAL' 수록
  • VACATION - 앨범 'Vacation for you!' 수록
  • 사랑보다 푸른 바다 (愛より青い海) - 앨범 'Vacation for you!' 수록
  • Best Friend - 앨범 'MASTER ARTIST 2 -SECOND SEASON-' 수록
  • 위스키를 좋아하시죠? (ウイスキーが、お好きでしょ ) - 앨범 'MASTER ARTIST 2 -SECOND SEASON-' 수록

4. 작품 외적인 이야기

담당 성우인 타카하시 치아키와 완전히 반대되는 성격을 지닌 캐릭터로, 이것은 성우 본인도 인정한 바 있다. 일부 호사가들은 타카하시 치아키의 별명인 치아킹에서 따온 킹 아즈사라는 불량 캐릭터를 창조했다고도 한다(…). 이 캐릭터는 각하 같이 크게 유행하지는 않았지만 가끔 2차 창작물에서 떡밥 수준으로 가끔씩 등장하고 있다.

또한 성인의 멋이 물씬 풍겨나오는 육체 탓에 성인 동인지 출연 비율이 가장 높다. 웬지 기본 복장 때문인지 겨드랑이랑 연관이 깊다(...) 심지어 없던 털까지 만들어서(…). 물론 좋아하는 사람 입장에선 부왘.

일부에선 그녀의 가슴 사이즈가 91에 F컵[18]인 것에 착안해 건담 F91 이라는 별명을 붙였다(-_-;). 이건 킹 아즈사와는 달리 꽤나 유행을 타서 니코동 밖에서도 어느 정도는 통하고 있다. 그런데 건담 F91은 소형이니 사이코 건담이 적당하겠다.

본편 최연장자이니만큼 할망구(ババア) 드립도 피해갈 수 없다. 물론 "BBA 나랑 결혼해줘" → "너임마 옥상으로 나와" 하는 식의 클리셰를 그대로 답습한 상황. 니코니코 동화에서 이 패턴은 이미 템플릿화되어 있다. 영상에 따라서는 그 뒤를 이어 "아즈사 씨는 충분히 젊어!"라는 멘트가 따라나오는 경우도 있다.[19] 더불어 일부러 교복이나 부르마 따위를 입혀 노래하게 하고는 영상에 '이미지 클럽'이라는 태그를 붙이는 경우도 있다.

다른 아이돌들에게는 넘사벽인 키와 몸매[20], 마이페이스이면서도 동료를 챙겨주는 언니같은 스타일이 맞물려 시죠 타카네와 팬층이 겹치는 편. 이 두 사람을 묶어서 "아즈타카"나 "최고 거유 콤비" 라는 별칭도 있다. 덕분에 3위지못미[21] 애니메이션에서도 최장신이라는 점 때문에 단체 컷이 나올때는 둘이서 서로 맨 끝이나 중앙에서 구도가 많이 잡힌다. 그리고 이 둘과 함께 굳이 72인 그분을 같이 그려넣기도(3화, 5화). 농담이 아니라 진짜로. 그리고 이 풍조는 당연하다는 듯 동인에도 널리 퍼져있다. !! 모바마스에는 105도 있는데 뭐

다운로드 콘텐츠로 나온 '버라이어티 애니멀'이라는 이름의 동물의상에서 아즈사의 동물컨셉은 코알라.

게임 중에 '토모미' 라고 중학교 때부터 사귄 친구가 있다. 애니에서도 토모미랑 전화 통화하는 장면이 있고, 위에 나온 키스 이벤트는 토모미가 먼저 결혼발표를 한 상태에서의 일종의 돌발사고.[22]

상술한 것처럼 아이돌 마스터 2에서부턴 키사라기 치하야와 스타일을 보다 차별화하기 위한 듯 헤어스타일을 둥근 숏컷으로 바꾸었는데, 초창기엔 프로듀스 불가 건의 여파도 크게 적용해 나의 아즈사누님은 이렇지 않아! 식으로 이래저래 짜게 식은 반응이 많았지만 애니메이션이 방영되는 시기 즈음부턴 다시 긍정적으로 보고 인정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아이돌 중 유일하게 음주가 가능한 나이라는 설정 때문에 이쪽으로도 소재가 꽤 많다. 아예 CM 송이였던 위스키를 좋아하시죠? (ウイスキーが、お好きでしょ)가 정식으로 커버될 정도이다(...) 애니메이션에서도 술을 마시는 장면이 많고 취하면 상당히 풀어지는(...) 것으로 묘사된다. 아마 음주가무 타입인 듯. 이로 인해 니코동에는 술[email protected](酒[email protected])라는 태그까지 존재한다.[23] 또한 라디오 등에서 이상한 커버곡을 부르는 부분에서는 "누구야 아즈사 씨한테 술 먹인 놈ㅋㅋㅋ"같은 드립이 판을 친다. 안의 사람과 엮어서 데킬라를 좋아하는 것으로 묘사되기도 한다.돈파치마스터 같은 시리즈에서는 터미네이터 2의 대사인 "데킬라 가져와!"를 넣어 준다

----
  • [1] 2nd 비전 발동 이후의 아이마스 컨텐츠 중 1st 비전의 긴 머리 스타일 아즈사를 볼 수 있는 건 푸치마스!뿐이다. 원포올에서도 단발머리로 고정.
  • [2] 다른 한 사람은 치하야.
  • [3] 처음 만났을 때 한 5년 정도 투자하면 어느 정도 안 되겠느냐는 식으로 말하는데, 이건 일본 여성 아이돌 최고령 데뷔 기록인 나카자와 유코의 24세와 관련한 네타이다. 그러니까 데뷔하고 나서 그 정도 기간을 더 투자해야 한다는 이야기.
  • [4] 오오호리 메구미는 AKB48 데뷔 이전에 연예계 활동 경력이 있고, 2006년 AKB48 데뷔도 22세. 나카자와 유코는 1973년생으로 1997년 모닝구무스메 인디즈 결성 당시 24세
  • [5] 게다가 이미 이 시점에는 타카기 사장님이 또 어디선가 길을 잃어버렸을 거라고 프로듀서에게 찾으러 가라고 명령한 상태. 참고로 이 때 아즈사는 사무소 근방 한두 블럭 위치에서 무한히 방황하고 있던 중이었다.
  • [6] 대략 2호선을 타고 이동할 생각이었는데 정신차리고 보니 부산역에 도착한 상황
  • [7] 미우라 씨 말고도 아즈사도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말 그대로 걸어서 세계속으로 가버릴 정도다.
  • [8] 매월/계절 영업, 휴일이벤트 등에서는 이러한 공략질이 더욱 심해지는데, 특히 12월(크리스마스)이나 2월(발렌타인)의 경우는 퍼펙트 커뮤를 위한 선택지가 아무리 봐도 서로를 공략대상으로 보고 있는 걸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 [9] 아즈사 찾으려고 이리저리 쏘다니고, 마코토와 경호원의 난투극에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듯 상인들과 프로듀서가 손해를 보게 된다. 다행히 신부의 신랑이 부자라서 배상해줬지만…
  • [10] 765프로덕션 사람들이 다 모여있는 가운데 아즈사만 쏙 빠져있었다. 아무도 아즈사가 범인이란 생각은 못한 채.
  • [11] 하지만 정신을 차렸을 때 푸딩 12개를 먹어치운 후였다.
  • [12] 우유도 같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둥, 다음번에는 느긋하게 맛보고 싶다는 둥.
  • [13] 처음 유치원복이 나왔을 때 니코니코 동화에서 유일하게 이미지클럽 드립을 당했던 것에 대한 리스펙트인 것 같다.
  • [14] BD/DVD 판에서 표정이 수정되었다.
  • [15] 5화에서도 술 마시고 취한 장면이 있는 걸 생각해 보면 아무래도 담당 성우인 치아킹의 낮술드립이 캐릭터에게 역수입된 것 같기도 하다. 특히 데킬라드립
  • [16] 신격의 바하무트처럼 유저간의 배틀이 확고한 엔드컨텐츠고 다른 저격형 카드가 많기라도 하면 좋은 스킬이겠지만 모바마스는 그렇지가 않다(...).
  • [17] 같은 모바게 게임
  • [18] 3D 모델링 계측으로도, 일본 여성 평균 체형 데이터로도 F컵 확정이라고 한다. 이런 쪽으로 전문적(?)으로 연구한 동영상이 여럿 투고되어 있다.
  • [19] 따지고 보면 20세면 이제 막 성인이 된 것이니 충분히 젊은 건 맞다. 사회에서는 오히려 어린애라고 불려야 할 나이.
  • [20] 미키는 아이돌 마스터 2에서의 성장 수치가 20세까지 쭉 이어진다고 가정했을 때 추월 가능. 나머지는 답이 없다.
  • [21] 심지어 2에서 그 3위 자리마저 빼앗겼다.
  • [22] 하지만 전반적인 이벤트의 흐름이나 마지막의 반응, 그리고 밤에 날아오는 문자 메세지를 보면 이걸 단순히 돌발사고라기보다는 사실상 현장에서 급조한 불꽃 애드립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편이 더 가깝다. 이쯤 되면 이미 훌륭한 주인공을 공략하는 히로인이다
  • [23] 여기에 등장하는 사람은 주로 음주가 가능한 아즈사, 오토나시 코토리, 사장, 그리고 프로듀서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