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미국 애니메이션

last modified: 2015-03-25 09:25:00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TV 애니메이션


American Animation

1. 개요

디즈니, 픽사로 대표되는 미국 애니메이션은 극장용 애니메이션 위주로 시작했다. 미키 마우스, 도날드 덕, 구피 등의 캐릭터와 관련 산업의 파급 효과를 겪은 후 일찌감치 상업성에 눈을 떴고, 막대한 예산과 시간을 들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다. 그로 인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마냥 놀림받기도 했지만 온가족이 모두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작품들을 많이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미국 애니메이션은 가히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1]

미국에서는 이미 50년이 넘는 세월동안 애니메이션 문화가 꽃피었기 때문에 베이스가 튼튼하여 스튜디오 차원에서 다양한 기술개발이 적용된 애니메이션도 제작된다. 대표적으로 80년대 초에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발전하여 실사 영화들에서 컴퓨터 그래픽이 사용되는 장면들을 본 존 라세터 등에 의해 픽사에서 CG를 활용한 3D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를 제작하고 크게 흥행하며 본격적으로 3D 애니메이션의 시대가 펼치는 계기가 되었다.##존 라세터가 실사 영화에서 3D 애니메이션에 대한 영감을 받았다는 자료 제시 바람.

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 제작사였던 디즈니도 2000년에 다이너소어를 시작으로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2006년에는 아예 픽사를 합병하여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더불어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다. 현재 디즈니는 더 이상 2D 애니메이션을 만들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2]

역사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애니메이션 항목을 참고하도록 하자. 애초에 애니메이션의 시초 자체가 미국에서부터 비롯된 것이다.

일본 애니메이션이 영상은 정적인 대신 캐릭터의 대사 위주로 밀어붙인 반면, 미국 애니메이션은 캐릭터의 대사보다는 움직임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강하고 그만큼 프레임 수도 많다. 간단한 예로 일본쪽 캐릭터들이 열심히 디테일하게 눈과 머리카락을 그리는 대신 말할 때 입은 그저 벙긋벙긋하는 정도에 그친다면, 미국 애니메이션 중에서는 대사를 선녹음한 뒤 입 모양을 대사 발음에 정확히 맞춰 그려내는 프리스코어링이 많다. 얼핏 보기에는 일본쪽이 더 화려해 보일 수도 있으나, 제작비를 보자면 후자가 훨씬 더 비쌀 수밖에 없는 이유다.

2. TV 애니메이션

TV용 애니메이션도 오래 전부터 발전해 왔다. 이쪽은 국내 시장으로도 어느 정도 수익이 나오고 수출도 잘되기 때문에 미국 국내의 가족 시청자나 어린이 시청자 등 다양한 시청자층을 공략하는 것이 특징. 한국에 널리 알려진 게 끽해야 심슨 가족, 벅스 버니 정도라서 그렇지 공중파는[3] 물론이고 디즈니 채널 카툰 네트워크 같은 곳에서도 애니메이션을 많이 틀어준다. 당연히 돈이 많이 드는 만큼 그리고 미국은 돈지X로 유명하다. 특히 퓨쳐라마가 그것을 잘 보여준다. 주로 아컴이나 워너브라더스 같은 대형회사가 제작하지만, 일부 애니메이션 - 특히 플래시 계열 애니메이션 - 들은 가끔씩 저예산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사우스 파크 같은 경우에는 제작 기간이 1~2주 내외라서(20분짜리 한편당, 프리프로덕션 포함) 그만큼 인건비를 포함한 제작 비용은 떨어지게 된다. 고자본이 소모되는 장편 작품과는 생태계가 달라서 디즈니니켈로디언 등의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제작하는 TV용 작품의 대부분은 2D 애니메이션이다.

한국에서는 디즈니 채널, 니켈로디언 등에서 더빙판으로 방영 중이다. 이름 대면 알 만한 성우들도 많고 그 성우의 인식을 깨는 캐릭터에 더빙도 알맞아서 충격과 공포를 느낀 사람도 있다고 한다.

----
  • [1] 다만 TVA의 제작편수로 따지면 일본 애니메이션에 밀린다.
  • [2] 디즈니 암흑기간 동안의 2D 작품 흥행 실패로 수뇌부는 2D 애니메이션의 상업성에 대해 굉장히 비관적인 반응을 보였다. 픽사 합병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CCO가 된 존 라세터와 에드 캣멀은 '디즈니의 전통을 살리자'는 취지로 거의 와해된 2D 애니메이션 제작 인력을 모아 공주와 개구리, 곰돌이 푸 2011을 제작했지만 두 작품이 흥행에 실패하면서 디즈니는 사실상 장편 2D 애니메이션 제작을 포기했다. 2D 애니메이션계의 절대강자인 디즈니가 이런 판이니 다른 스튜디오는 말할 것도 없고.
  • [3] 주로 FOX. 특히 이쪽은 패밀리 가이나 심슨, 퓨쳐라마 등으로 유명하다. 다만 퓨쳐라마는 현재 코미디 센트럴로 넘어간 후 종영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