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매스게임

last modified: 2014-09-20 17:51:00 Contributors

Mass game. 집단으로 행하는 운동을 말한다. 집단으로 꼐임을 하는 것이 아니다!!

원래는 체조에서 쓰이던 말이지만 지금은 단체로 어떤 공연이나 연출을 보여주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 확장되었다. 여러 종류가 있는데 집단군무나 카드섹션 같은 게 있다. 권위주의적인 집단일수록 매스게임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거대한 매스게임일수록 보는 이를 압도하며 개인 대신 집단의 권위를 강조하기 좋기 때문이다. 대체로 북한이나 구소련 국가들이 그랬고 선진국들은 개인주의가 발전하면서 매스게임은 사라지거나 규모가 축소되었다. 대한민국1970년대, 1980년대까지 매스게임을 하거나 하는 일이 많았지만 지금은 거의 볼 수 없다. 다만 군대의 의장대나 대학교 응원단이나 기수단에선 여전히 볼 수 있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유명한 매스게임은 아리랑(매스게임)이 있다. 그다지 자랑할 수 있는 공연은 아닌 것 같지만. 구글에서 매스게임을 검색하면 거의 북한만 나오고 간혹 한국신천지 등이 나온다.나라 망신

매스게임의 폐해는 실익이 없다는 것이다. 권위를 억지로 세우는 것 말곤 정당할 게 없는 독재국가의 정부들이 좋아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제대로 된 시민사회라면 굳이 매스게임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정부의 권위를 내세울 수 있을 것이다. 훈장을 주렁주렁 매달아 방탄조끼 만드는 독재국가가 아니라면 천천히 사라질 법한 일들이다.

일부 지방 고등학교에서도 악습으로 남아 있다. 농일전 백호기 등등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