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마츠오카 슈조

last modified: 2015-04-09 00:07:53 Contributors

img_shuzo-matsuoka.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마츠오카 슈조, 그의 뜨거운 인생
3. 니코니코 동화 및 각지에서
4. 마츠오카 슈조 탄생제
5. 마츠오카 슈조 MAD 모음
5.1. 기타


1. 개요

松岡修造. 1967년 11월 6일 출생, 도쿄 출신. 세 명의 아이를 둔 40대의 유부남. 절대 할 수 있다, 포기하지않는다, 하지만 너무 뜨거워 숨이 막히는 활기찬 테니스 선수이자 방송인이다.리얼 테니스의 왕자[1]

2. 마츠오카 슈조, 그의 뜨거운 인생

중학교때부터 미국의 주니어 선수 등용문이라고 일컬어지는 렌지 볼 선수권 우승. 고등학교에는 인터하이를 재패하고 프로로 데뷔. 당시 일류 선수였던 1988년 서울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로슬라프 메치르시(Miloslav Mečíř)를 꺾는 등 두각을 나타냈다. 이후 일본 남자 선수로서는 62년 만에 윔블던 8강안에 드는 등 1998년 현역 선수에서 은퇴하기까지 많은 기록을 남겼다. 개인 최고 랭킹은 세계 46위.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에는 동양인 남자가 테니스 종목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했기에 많은 주목을 받았다.

큰 키에 훤칠한 외모의 소유자로 시합에서는 투혼을 어김없이 발휘하였고 같은 선수단의 응원에도 선두에 나서는 등 구김살 없는 밝은 열혈남으로 경기 외적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선수시절 1995년 윔블던에서 에이스를 노려라에 나온 명대사인 "이 1구는 절대 두번 다시 없는 1구" 라는 자기암시의 주문과[2] 승리 후 코트에 그대로 넘어져 기쁨을 감추지 못했던 일은 지금도 일본에서는 널리 회자되고 있다.

1995년 US 오픈에선 다 잡은 경기를 기권패하는 아쉬운 일이 있었다. 세트스코어 2-1에서 게임 스코어 5-5 상태에서 경련으로 쓰러지고 말았다. 당시 규칙상 경련은 '치료할 수 있는 부상' 범주에 속해 있지 않았으므로 경기 중 치료로 실격패 당하거나 기권할 수 밖에 없었다. 결국 기권패 처리. 하지만 그 이후 규칙이 개정되어 경련도 의료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998년 이후, 연예계에 데뷔 한 이래 스포츠 프로그램의 리포터, 요리 프로그램 리포터, 예능 패널 등으로 활발히 활동을 하고있다. 아마 피겨 스케이팅 관련이나 예능 프로그램 등의 일본 방송을 본 사람들은 익숙한 얼굴일 것이다. 연예인으로서도 역시 밝은 열혈남으로 활동하고 있고, TV CF에도 많이 출연한다. 그가 테니스 선수의 활동 이외에 인기가 많은 것은 방송에서 보이는 엄청나게 열혈적인 이미지 때문이다. 어떤 종류의 방송에서건 항상 큰소리로 더 뜨거워져라!!!!!!!!!!!!, 포기하지마!!!, 넌 할 수 있어!!!라는 초 포지티브에 열혈적인 대사와 행동을 온몸으로 내뿜기때문에 일본 온난화현상의 원인이라 불리며 온난화를 멈추게하기 위해선 그를 우주밖으로 날려버려야한다는 방법밖에 없다고 전해진다.(.....) 그럼 우주가 뜨거워지잖아 심지어 체험 삶의 현장같은 프로에서 쌀을 메다가도 뜬금없이 쌀을 먹으라고!, 조개를 캐면서도 뜬금없이 조개!![3], NEVER GIVE UP!!!을 외쳐 별명은 시지미(조개). 마치 열혈이란 단어를 그림으로 그린 것 같은 인물이다.

이런 개그적인 이미지도 있지만,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맡고있는 해설 면에서도 "마츠오카 슈조는 확실히 뜨겁고 끈덕지긴 하지만 인터뷰는 역시 훌륭하다. 질문의 요지가 확실하고, 선수에 대한 경의도 있다. '마오쨩', '사라쨩[4]'이라 부르는 수많은 미디어들 속에서도 '아사다 마오씨', '타카나시 사라씨'라고 부르며 어린애 취급하지 않는다."라는 리트윗이 야후 리얼 타임을 메울 만큼 다른 면에서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그의 아버지토호예능(東宝芸能) 사장인 마츠오카 이사오, 증조부가 한큐 전철한큐한신토호그룹(阪急阪神東宝グループ)의 창업자인 코바야시 이치조이고, 아내는 전직 도쿄TV 아나운서인 별세계의 재벌 4세다. 그야말로 엄친아.

초등학교 시절부터 이미 집에 전용 코트를 가지고 연습했다고 한다. 다만 고등학교~ 프로 데뷔 전까지 아버지의 반대로 테니스를 못하게 되어 세계를 돌 때에 돈을 한푼도 못받고 젊어서 고생을 했던 적도 있다고.

명언은
  • 벼랑 끝이라고 생각하는 당신, 그 벼랑 끝이 최고의 기회라고!!!
  • 뜨거워질 땐 진정한 나 자신과 만날 수 있어!
  • 나도 그래! 뜨겁게 내 마음을 전하려고했지만 "넌 너무 뜨거워"라는 말을 들었어! 하지만 괜찮아! 알아주는 사람은 반드시 있어!
등등. 듣기만 했는데 뜨거워진다!!

3. 니코니코 동화 및 각지에서

니코니코 동화에서는 위와 같은 열혈 이미지로 불의 요정이라 불리며 니코니코 4대 요정에 드는 등 커다란 인기를 얻고있다. 2008년 1월 그가 스스로 '니코니코 동화 유저에게 보내는 응원 메시지'라는 제목의 훈계 모음집(...)을 모은 동영상을 투고했는데, "할 수있어, 할 수있어, 힘내!!"라고 외치며 달려오는 그의 모습의 슈-르함과 "북경도 힘내고 있으니까!!"라고 하는 발언과 동작의 의미불명함이 일본 테니스계의 신이라는 이미지와는 상당히 다른 모습으로 영향을 끼쳐 니코동 내에서도 일약 인기 스타가 되었다.[5] 당시에는 영상의 개그성만이 강조되어있었지만 나중에는 그의 뜨거운 마음과 응원의 힘을 전면에 내놓은 '정통파MAD'를 만드는 이도 많이 생겨 그의 힘찬 모습과 열혈적인 모습이 니코동 유저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다.

2009년 하루히의 OST 'God knows...'와 마츠오카의 뜨거운 영상을 합친 매드 무비 Hot knows...가 재생 100만건을 돌파. 그의 훈계에 감화된 사람들이 늘어나, "정말로 가슴이 뜨거워졌습니다.", "의욕이 생겼다!" 등의 코멘트가 달리기도 한다. 병맛과 열혈이 공존하는 것이 마츠오카 슈조 매드 무비의 매력이다.

한편 2009년 '마츠오카 슈조의 뜨거운 MAD 동영상, 힘이 나는 영상으로 인터넷에서 인기'라는 기사가 야후 톱에 떴는데 이러한 매드 영상들을 직접 본 적이 있다고 본인이 직접 밝혔으며 "화가 난다기보다 오히려 잘 만들어졌구나~하고 생각한다. 공들인 작품엔 대단하다! 반대로 편집이 엉성한 것은 좀 더 제대로 만들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정도다. 이토록 열심히 만들어주어 감사하고싶을 정도다. 모두가 좋은(?) 작품을 만들어 주는 것 처럼 나도 강렬한 것을 만들어야 하겠다"고 코멘트했다. 오오 대인배 오오. 참으로 즐겁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인물임에는 틀림없는 듯 하다.

짱구는 못말려의 짱구 네 반 대리 선생님으로 온 열혈 선생 '아츠쿠루 시이조('숨막힐 듯 뜨겁다'라는 의미의 말장난)의 모델이 마츠오카 슈조다.

매년마다 새해 첫날에 새해 인사와 함께 그 해의 인생 테마를 전하는데 2007년 - 열심히(一所懸命), 2008년 - 진심, 2009년 힘, 2010년 - 할 수 있다, 2011년 - 락(樂), 2012년- 믿을 수 있다!(信じてる!) 2013년 - 마음의 목소리를 들어라, 그리고 2014년에는 꿈의 힘(夢力)을 인생의 테마로 내세우고 있다. 2015년의 테마는 자신 부수기(自分破り), 과거의 자신을 돌아보며 뛰어넘어 새로운 길을 찾아보자는 이야기이다.

현재는 광고에 다수 출연하는 모양. 니코동의 인기가 뜨거워지기 시작한 2008년에는 무려 10개의 광고에 출연하였다. 이게 그 해의 공동1위 기록이다. 다른 1위는 키무라 타쿠야. 오오 슈조님 오오. 그 외에 수많은 광고에 출연하였는데, 그 수가 수 십개가 넘어서 일각에서는 일본의 광고왕이라고 불리운다. 테니스나 올림픽 관련 CM에 많이 출연한듯 하다.
모두의 테니스 CM - 이 광고에 흐르는 뜨거운 테크노 노래와 도중에 반복되는 전원슈조!의 임펙트가 상당히 컸기에 이 CM은 전설이 됐다...
마리오 테니스 오픈 CM
일본에서 열렸던 2011 수영 선수권에서... - 일본 수영 대표팀의 단체 릴레이에서 슈르한 동작으로 응원하며 외국인 캐스터들에게 처 쇼크를 선사한 마츠오카의 미친 존재감.

성우들 한테도 상당한 임팩트를 남긴듯하다. 그 예로...
# - 후지무라 아유미
# - 토요사키 아키 안 그래도 케이온!과 슈조와 크로스한 영상이 많은데... 혹시 토요사키도 니코동을 아는듯...? 게다가 이 분이 불렀던 노래중 하나가... 밥은 반찬 (ごはんはおかず). 심히 적절하다.

일단 마츠오카의 팬덤이 식지않는 이유는, 광고가 만들어진다 or 여행을 간다 or 중요한 스포츠 이벤트들 (올림픽, 세계선수권) 에 캐스터로 파견 → 제작 or 일하는중 현지에서 본인의 기행 비하인드 스토리와 명언들이 담긴 동영상이 공식 홈페이지에 주마다 거의 빠짐없이 업데이트 → (반복)
이런 패턴으로 실시간 진행되기에 그의 인기는 절대로 식을리가 없다. 물론 이런 패턴은 붕탁송도 함유하고 있다. 현재 니코동에 자주 쓰이고 만들어지는 MAD소재는 마츠오카와 빌리 단 둘로 대표되기도 한다.

그 인기에 힘입어 2012년 3월 1일 닌텐도 3DS의 '어느새 통신'으로 스페셜 Mii가 배포되었다. 이것은 현 닌텐도 사장인 이와타쿤이와타 사토루 Mii 이후 2번째. 첫 인사부터가 "우오오오오오오!!"(…)이며 최근 즐긴 게임은 《마리오 & 소닉 런던 올림픽》인듯. 그의 이미지에 딱 맞는다. 여담이지만 개와 고양이 중 어떤 쪽이냐고 한다면 개(犬)파인 듯.

2014년에는 소치 동계올림픽 방송을 위해 러시아로 갔는데 그가 일본을 떠나자마자 일본은 47년만의 폭설과 한파에 시달렸으며 소치는 온도가 영상 10도까지 올라가는 기후 역전 현상이 벌어졌다. 이후 그가 귀국하자 소치의 기온은 17도가 폭락했으며 일본의 폭설주의보가 해제됐다. 이로서 그가 일본의 기후를 유지하고 있음이 사실로 증명 (?) 되었다.

4. 마츠오카 슈조 탄생제

2008년 11월 06일 그의 생일을 맞아 니코동 랭킹에 관련 축하 MAD무비가 쏟아졌다.
아래는 그 대표작인 아치치르노의 버닝 영단어 교실(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무려 100만 재생을 달성해 버렸다!!!)
아치치르노의 버닝 영단어교실

2009년 01월 04일 슈조투고제가 열렸다.

2009년 07월 03일 윔블던 베스트 8에 진출 했던 날을 기념하기위한 마츠오카 슈조 윔블던 베스트8제(통칭: 마츠오카 윔블제)개최. 마츠오카 MAD제작자들의 합작 熱っぽい[6]가 4:43[7]에 투고되었다. 아 그런데 망했어요- 문제는 투고시간이 길다는 문제점과 한 파트당 한 투고자올리다 보니(총 97명의 투고자가 제작), 작품 마다 흐름을 잘 탈수가 없었던게 문제인듯.

2009년 07월 04일 코나카 히카시토츠카 총본점에서 슈조가 하루 점장가 되어 사인회 및 여러가지 이벤트를 열었다. 이것으로 인해 뜨는 태그는 여름의 본기축제(夏の本気フェスタ). 의외로 코나카는 슈트, 신사복 판매점인데 여성분들이 많이 와서 본인도 놀랬단다.

2009년 9월 26일 동방 니코동제에서 동방 2차작품 합작으로 동방열혈한 메들리 ~A Man of the Highest Heat로 출전, 이것도 전 작품에 비해 시간도 길긴하다만..전 합작에 비해 퀄리티가 많이 높아졌다. 후반부부터가 감동(?)

토루미르 아치치르노
2009년 11월 6일..두 번째 마츠오카탄생제. 작년 마츠오카 탄생제 인기영상 아치치르노의 버닝 영단어 교실(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에 이어 토루미르 아치치르노(치르미르 치르노)가 인기 영상으로 뜨고 있다.

뜨거운 피가 끓어올라 버렸다
뭔가 외국인도 뜨거워지고 있다

2009 11월 7일 아사히TV로 부터 마츠오카 슈조의 새로운 프로그램 열혈!혼키 응원단이 첫 방영.

2010년 11월 6일, 세 번째 마츠오카탄생제를 맞아 여태까지 업로드 된 명작 MAD를 리믹스한「열혈! 혼키 영웅담(熱血!ホンキ英雄譚) -Shuzo Best Hot Collection-」과 핫텐도 합작 MAD가 업로드되었다. 혼키 응원단의 경우, 음악 리믹스 팀과 MAD 제작팀으로 나눠져서 제작되었고, 참가자가 매우 호화롭다.
열혈! 혼키 영웅담
핫텐도 합작
바로 그 다음 날, 마츠오카 탄생제 투고자가 일부 참여한 합작 슈조후야제가 투고되었다. 별의 카비의 음악 "고구마 슈팅(やきいもシューティング)"만을 사용한 MAD로, 참고로 참여자 전부 하루 만에 만들었다고 하는데, 퀄리티는... 제반니?
슈조후야제
마츠오카 윔블던 베스트8축제

5. 마츠오카 슈조 MAD 모음

더 자세한것은 마츠오카 슈조/매드무비 참조.

마츠오카 슈조의 대표 MAD인 'Hot knows...'
미열혈전사 슈조문 - 미소녀전사 세일러문의 패러디이다
마츠오카 슈조로 천국과 지옥 - 유명곡,천국과 지옥의 슈조화
마츠란보! - 사쿠란보X마츠오카 슈조
마츠오카 슈조로 웃웃우마우마 - 웃웃우마우마의 마츠오카 슈조 버전
마츠오카 동화 유성군 - 니코니코 동화 유성군의 열혈판
마츠오카 슈조의 소실 - 하츠네 미쿠의 소실의 열혈판[8]
칠색의 마츠오카동화 - 일곱 빛깔의 니코니코동화마저도 뜨거워졌다!!
마츠오카 용해전선 - 의 테마곡 어레인지, 토오노 요괴전선을 열혈화시킨 것이다[9]
Burned Apple!! - Bad Apple!! feat. nomico의 열혈판
마츠오슈카 - 마트료시카의 열혈판
마츠오카☆센세이션 - 하나마루☆센세이션의 열혈판
마츠오카⑨nevergiveup - 케로⑨destiny의 열혈판 - 현재 삭제됨.
ZO!ZO!MANIAC - 케이온! OP GO!GO!MAINAC의 열혈판
신 호혈사 일족 마츠오카 슈조(이하생략) - 한편 이쪽은 Let's go! 음양사의 열혈판(...)
비해피 리프레임 - VOCALOID하츠네 미쿠오리지널 곡 언해피 리프레인
열혈몽블랑 - VOCALOIDGUMI오리지널 곡 겁쟁이 몽블랑
熱圏 Shuzosphere - 아인핸더의 사운드트랙 Thermosphere가 대기권 돌입
裏表ラVAAM - 라오모테 러버즈
변해라! 열혈화! - 기교소녀는 상처받지 않아의 엔딩곡의 열혈판


슈조 관련 MAD소재에 들어가는 캐릭터 중 가장 출연도가 높은 캐릭터는 로버트샌프란시스코에 온 마츠오카 슈조가 갑작스럽게 일본어로 5초!를 외치면서 카메라를 비추는데, 이에 당황한 표정과 탈진계 보이스 외마디 하나로 등장.아아아아아아↑ 처음 로버트 영상이 넷상에 퍼졌을땐 유저들에게 듣보잡 취급을 받다가 점점 인간 관악기로써의 사용이 늘기 시작. 결국 슈조 관련 MAD하면 빠질 수 없는 MAD소재가 되었다.

주로 슈퍼마리오별의 카비 등등 닌텐도 작품이 재료가 되고 있어서, 주로 그것들을 HOTTENDO(핫텐도)라고 부른다. 테니스 소기업을 운영하던 마츠오카 사장이 "좀더 아이들을 뜨겁게 할수 없는건가?" 하고 제안하여 만든 것으로 어떠한 아이라도 이것을 한다면 열혈으로 뜨거워지며, 전제제품이 타버리는 대화재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내화성 하드과 튼튼함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라고 말하지만 믿으면 골룸.)

동방 프로젝트 관련 동영상들은 동방열혈한(東方熱血漢)이라는 태그가 붙는다.

5.1. 기타

동방열혈한을 MAD가 아니라 아예 동방 프로젝트처럼 슈팅게임화 한 것이다.

----
  • [1] 예전에 '테니스의 왕자 승리학'이란 책을 낸 적이 있다.
  • [2] 실제로 에이스를 노려라 만화책에 대사에 밑줄을 그으면서 인생 격언이자 자기 암시로 삼을 정도라고 한다.
  • [3] 자신도 한겨울 영하10도의 날씨에서도 조개(바지락)을 열심히 캐고 있으니 포기하지 말라는 내용. 근데 발음이 묘하게 꼬여서 シジミがトゥルル(시지미가 투루루. 원래 とれる인데 너무 흥분해서 말한 나머지 발음이 꼬여버렸다)는 결국 일본에서 합성 필수요소로 등극했다
  • [4] 일본의 스키 점프 선수
  • [5] 당시에는 '공식동화가 MAD 무비'라는 태그가 붙어있었다.
  • [6] 하지메가 투고한 니코메들리 ニコぽい를 뜨겁게 만든 MAD작품
  • [7] 443=しじみ
  • [8] 참고로 제목에 "소실"을 消失이 아닌 焼失로 썼다!!!
  • [9] 웬일인지 삭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