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마을버스

last modified: 2015-04-12 22:13:10 Contributors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제3조 제1호 다. 마을버스운송사업 : 주로 시ㆍ군ㆍ구의 단일 행정구역에서 기점ㆍ종점의 특수성이나 사용되는 자동차의 특수성 등으로 인하여 다른 노선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가 운행하기 어려운 구간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운행계통을 정하고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를 사용하여 여객을 운송하는 사업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7조(자동차의 종류) 영 제3조에 따른 각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의 종류는 별표 1과 같다.
<별표 1> 4. 마을버스운송사업 : 중형승합자동차. 다만, 관할관청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소형 또는 대형승합자동차로 할 수 있다.
제8조 ④ 영 제3조제1호다목에 따른 마을버스운송사업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마을 등을 기점 또는 종점으로 하여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그 마을 등과 가장 가까운 철도역(도시철도역을 포함한다) 또는 노선버스 정류소(영 제3조제1호가목·나목 또는 같은 호 라목의 노선버스 정류소를 말한다) 사이를 운행하는 사업으로 한다. 다만, 관할관청은 지역주민의 편의 또는 지역 여건상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해당 행정구역의 경계로부터 5킬로미터의 범위에서 연장하여 운행하게 할 수 있다.
1. 고지대(高地帶) 마을
2. 외지 마을
3. 아파트단지
4. 산업단지
5. 학교
6. 종교단체의 소재지

Contents

1. 개요
2. 각 자치단체별 마을버스
2.1. 서울특별시의 마을버스
2.2. 부산광역시의 마을버스
2.3. 대구광역시의 마을버스
2.3.1. 노선
2.4. 울산광역시의 마을버스
2.5. 인천광역시의 마을버스
2.6. 경기도의 마을버스
2.7. 경상남도의 마을버스
2.8. 기타 다른 지역의 마을버스
2.9. 다른 나라의 마을버스
3. 여담

1. 개요

20150130143752151971.jpg
[JPG image (Unknown)]

시내버스나 지하철 등의 교통수단이 다니지 않는 동네 주거단지를 다니면서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를 하는 버스. 요금은 지역에 따라 다르나 시내버스/지하철보다는 저렴하다.

물론(?) 지역에 따라서 예외가 있긴 하며, 마을버스라는 것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지역도 상당하다. 반면에 서울부산, 경기도는 마을버스의 운행이 매우 활발하다.[1] 더군다나 서울부산은 운영 형태까지 매우 유사하다.(구 이름을 노선명으로 쓴다든가) 경기도 마을버스 중 몇몇 노선은 시내버스랑 경쟁하기도...[2]

주력 차종으로 보통 그린시티에어로타운, BS090이 사용되고, 이 차량들을 쓰기에도 수익이 적은 노선이나 도로가 좁은 노선의 경우 카운티레스타 등이 사용된다. 때에 따라 아주 드물게 그레이스스타렉스와 같은 12~15인승 승합차를 사용하기도 한다. 서울과 경기도, 부산 일부지역에서는 수익이 엄청난 노선들의 경우 그린시티나 BS090보다 체급이 높은 일반 도시버스용 차량인 에어로 시티BS106등을 사용하기도 한다.[3][4][5][6]

경기도를 비롯해 상당히 많은 지역에서 노란색을 기본 도색 베이스로 지정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 버스 동호인들은 馬乙버스(...)라고 부르기도 했으나[7] 현재는 사어가 되었다.

수익성만을 좇아서 노선 굴곡이 심한 노선을 비꼬는 의미로도 간혹 사용된다. 택배근성 참고.

2. 각 자치단체별 마을버스

2.3. 대구광역시의 마을버스

대구광역시의 마을버스는 2000년 5월에 생겨서 2006년 2월 노선 개편 때 폐선될 때까지 25인승 중형버스가 주를 이루어 운행했다. 운행은 당시 31개 회사에서 각 1대씩 마을버스를 보유하였다.[8] 노선번호 체계에 맞춰, 2번(서구), 5번(달서구 성서), 6번(달서구 월배), 6-1번(달서구 월배), 7번(북구 칠곡), 8번(동구 안심), 9번(수성구 시지)까지 10개 노선이 있었다. 그런데 중구, 남구, 동구, 북구, 수성구 범어는 시내와 가까워서 그런지 마을버스가 없었다.[9]

그래서 2번, 5번, 6번, 6-1번, 7번, 8번, 9번이 있었는데 2006년 개편으로 마을버스가 사라지면서 2번은 폐선되었으며 5번, 6번, 6-1번, 7번은 구간이 조정되고 지선버스화 되어 5번은 성서1(-1)번, 6번은 달서1번, 달서1-1번[10], 달서3번, 7번은 칠곡1(-1)으로 변경되었다. 8번, 9번은 간선버스가 몇몇 구간을 대신 운행하게 되어 8번은 849(-1)번, 9번은 937번이 운행하고 있다.

2.3.1. 노선

0번(중구, 남구), 1번(동구), 3번(북구), 4번(수성구 범어)은 원래부터 결번이었다.
  • 2번(배차간격 40분): 서구문화회관(서구 이현동)~내당황제맨션(서구 내당동)
  • 5번(배차간격 43분): 이마트 성서점(달서구 이곡동)~현대백조아파트(달서구 본리동)
  • 6번(배차간격 32분): 이마트 월배점(달서구 대천동)~이마트 월배점(달서구 대천동)
  • 6-1번(배차간격 33분): 선호유치원(달서구 본동)~달서청소년수련관(달서구 상인동)
  • 7번(배차간격 43분): 칠곡IC[11](북구 관음동)~칠곡IC(북구 관음동)
  • 8번(배차간격 60분): 성동마을(수성구 성동)~각산네거리(동구 동호동)
  • 9번(배차간격 43분): 시지지구 종점[12](수성구 욱수동)~이마트 만촌점(수성구 만촌동)

이처럼 배차간격이 상당히 길고 홍보가 부족했으며 해가 지면 운행종료했기 때문에 존재감이 거의 없었다. 원래는 일반 시내버스와 거의 동일한 오전 6시부터 오후 23시까지 운행하도록 되어 있었지만 이것이 지켜진 경우는 많지 않은 듯하다. 대당 두 명의 기사가 운행하는 시내버스와 달리 마을버스는 대당 한 명의 기사만 운행했기 때문에 늦게까지 운행을 하지 못한 듯 하다. 거기다가 승객도 별로 없었는데 가장 큰 원인은 당시에는 환승 제도가 없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가 환승이 되지 않았다. 당시에야 타지에도 그런 경우가 많았으니 그렇다고 치자. (여담으로 환승 제도는 마을버스가 전면 폐선된 2006년 개편 때 생겼다(...)._하지만 홍보부족으로 공기수송이 이어졌고 결국 2006년 개편 때 전면 폐선되었다. 다만 다른 지역의 마을버스와는 달리 대구광역시 마을버스는 시내버스와 똑같이 공동 배차를 실시했다는 것이 특이점으로[13] 마을버스만 운행하는 업체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시내버스 업체가 마을버스까지 운행했었다.

이처럼 2006년 노선개편 때 마을버스가 사라지면서 마을버스 및 오지버스 역할은 지선버스가 도맡아하고 있으며 일부 구간은 간선버스가 담당하기도 한다. 문제는 100% 대형버스만 운행하는 대구광역시 시내버스를 보면 좁은 골목길, 험한 산길, 가파른 언덕길 등등을 모두 대형버스가 다니고 있다. 따라서 운행 효율성과 안전을 위해서 수요가 적은 구간이나 위험 구간은 중형버스를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차량은 기아 코스모스(회사별로 중문이 폴딩인 차량이 있었고, 슬라이딩인 차량도 있었다.)와 대우버스 BM090(현대교통, 우진교통, 창성여객(신설 당시 건영교통) 각각 1대씩(총 3대) 운행했다.)로 운행했다. 특이하게도 그 어떤 회사도 현대 에어로타운차량을 운행하지 않았다.

요금은 2000년에 마을버스가 생겼을 때 당시 성인 400원, 중고등학생 300원, 어린이 200원이었다. 이것은 2006년 마을버스가 폐선될 때 요금변동이 없었으며 마을버스는 현금만 받았으므로 교통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적도 없었다.

다만 최근 대구시 행정을 보면 대구도시철도 3호선 개통 후 마을버스를 다시 신설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있으며, 이것과는 별개로 지선버스에 중형차량을 투입하려고도 하고 있다.

2.4. 울산광역시의 마을버스

울산광역시의 경우 마을버스의 대부분이 시 외곽지역이나 농어촌지역을 운행하며, 다른 지역과는 달리 숫자 대신 업체명을 노선번호로 사용한다.(예를 들어 무거, 성안1번 등 LED행선판에 번호를 적고 있기는 하나 공식적으로는 숫자로 된 번호가 없다.) 요금 또한 천차만별이라서 농어촌지역(주로 온양읍, 웅촌면) 마을버스의 경우 가지노선이 굉장히 많고 배차간격도 엄청 긴데다, 구간요금을 받는다. 도색은 업체마다 제각각이었으나, 2010년 하반기 급행버스가 도입될 즈음에 통일된 도색으로 바뀌었다.(녹색과 흰색을 베이스로 함)

시내버스(간선)와 마을버스의 중간 카테고리로 지선버스가 있기는 하나, 번호가 9xx번대라는것만 빼면 형태상 마을버스와 별반 차이가 없다. 마을버스와 마찬가지로 환승할인도 된다.

2012년 중에 번호가 전면 개편되었다.

2.5. 인천광역시의 마을버스

인천광역시의 경우 과거에는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처럼 구 이름이 노선명으로 사용했었으나, 500번대의 노선번호를 부여받으면서 지선버스로 변경되었다.[14]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인천시민은 마을버스라고 부른다. 2012년 7월 현재 카드기준 요금 800원으로 간선버스보다 300원 싸다. 이 때 당시 마을버스로 남은 중구 1번과 서구 5번은 각 지역의 공영버스로 존치하게 되었다. 그 외에도 533번과 534번은 다시 마을버스로 전환되었다.

500번대로 노선번호가 새로 부여되면서, 동구 마을버스는 500번대, 남구 마을버스는 510번대, 연수구 마을버스는 520번대, 남동구 마을버스는 530번대, 부평구 마을버스는 550~570번대, 계양구 마을버스는 580번대, 서구 마을버스는 590번대 등으로 분류되었다.(520번 버스는 남구버스다. 딱히 저렇게 정해진것이 아니라 예외가 아주 많다.)

도서지역 마을버스는 영흥도 노선을 제외하면 카드단말기가 설치되지 않았다가 2010년에 인천시의 지원으로 뒤늦게 카드단말기를 설치하였다. 요금은 지역마다 다르다.

2.6. 경기도의 마을버스

경기도의 경우 마을버스의 대부분이 시 외곽지역이나 농어촌지역을 운행하거나 서울특별시 마을버스처럼 지하철역 접속을 위해 운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승객이 매우 많아 시내버스용 대형차량이나 저상버스가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15]

경기도 마을버스중에서 운영이 매우 잘 된 도시를 뽑자면 바로 안양시고양시파주시를 뽑을 수 있다. 다만 두 도시의 차이점을 고르자면 고양시 마을버스농어촌버스의 성질을 가진 마을버스보단 서울특별시 마을버스의 성격을 가진 마을버스가 많지만, 파주시의 마을버스는 대부분이 농어촌버스처럼 운영되고 있다. [16]

일부 지역에서는 시내버스와의 구분을 위해 마을버스 노선번호 앞에 0을 붙이기도 한다. 물론 도색이 다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문제는 없으나 0을 붙인게 어떻게 보면 더 효율적이다[17]

요금은 인상전의 서울시 시내버스와 비슷한 수준이다. 도색은 노란색.[18]

현재 마을버스 노선수가 많은 기초자치단체로는 고양시가 가장 많은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노선수 78개)[19]

2.7. 경상남도의 마을버스

비수도권 일반시에서 마을버스를 운행하는 곳은 창원시, 양산시 등이 있다.(김해시, 통합전 진해시는 마을버스 대신 공영버스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양산시의 경우는 웅상 지역에 특히 마을버스 노선이 많은데,[20] 1990년대 후반 웅상읍지역에 우후죽순 아파트단지가 생겨나며 인구는 많은데 불구하고 시내버스의 공급은 상당히 후달렸고 이때 부터 각기 다른 노선의 마을버스가 개통되면서 지금에 이른다.

구. 웅상읍 마을버스의 기.종점은 거의 다 덕계상설시장인근에서 마치며, 시내버스노선들과 상당히 중복되어도 워낙 수요가 많다보니 마을버스도 상당히 많은 승객이 이용한다.

그외에 양산 북정동~강서동간 마을버스와 신평터미널~지산간 마을버스가 운행중이다.

2.8. 기타 다른 지역의 마을버스

광주광역시대전광역시의 경우 마을버스가 있기는 하나 그 수가 매우 적다. 대전은 유성구에만 마을버스가 존재하는데, 유성구가 워낙 넓다보니 커버지역으로 보면 마을버스라기보다는 사실상 유성구 내선이라고 봐야할 정도.

의령군의 경우, 군 지역에 마을버스가 운행하는 매우 희귀한 예. 하지만 의령군의 마을버스는 사실상 읍내 중심지 순환버스의 역할을 하므로, 다른 대중교통수단이 다니지 않거나 다닐 수 없는 곳을 연결하는 타 지역 마을버스와는 그 역할이 약간 다르다. 일단은 마을버스로 허가가 나 있으니 마을버스로 치겠다.

전라남도 구례군에는 오산[21] 정상 바로 아래 깎아지른 바위위에 자리잡은 '사성암'이라는 암자에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마을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마을버스라고 쓰고, 셔틀버스라고 읽는다(...). 하지만 엄연히 허가는 마을버스로 나 있다고 한다 운행구간은 사성암 주차장에서 암자 바로 밑까지 약 3km이지만 요금은 성인기준 편도 1,700원, 어린이 1,200원으로 크고 아름답다. 워낙 산길이 좁고 가파르고 대부분 비포장길이기 때문에 때문에 한 번쯤 타보면 왜 이정도 가격을 받는지 알게된다. 운행회사명은 안전운수사(...) 역시 정말 산길이 가파라서 회사이름을 저렇게라도 붙여서 안전운수를 기원해야 할 판이다. 참고로 이 돈이 아깝다면 약 4.5km 길이의 등산로를 이용하면 된다. 산길이 워낙 좁고 험한데다가 교행이 불가능하여, 일반차량의 출입은 금지된다. 마을버스끼리는 단선철도에서 열차가 대피선을 통해 교행하듯 에서 중간중간에 위치한 약간 넓은 곳에서 대기하며 교행한다(...) 배차간격은 관광객 수에 따라 5분 배차가 이루어지기도 하고, 2~30분 간격으로 이루어지기도 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행된다. 차종 역시 현대 카운티그랜드 스타렉스가 수요에 따라서 운행하고, 수요가 아무리 많아도 길이 길인지라 더 큰 차의 운행은 불가능 하다고 한다. 운행시간은 오전 8시부터 관광객 수효에 따라 오후 6시~6시반 즈음까지 운행한다. 사실 이 절은 드라마 , 추노, 뉴스 시작 전이나 중간 영상, 아침 프로그램 등등에도 여러번 모습을 비추어 그 때마다 이 마을버스의 수요가 폭증한다고 한다.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조교리에 11인승 코란도 투리스모를 투입한 마을버스가 운행하고 있다. 1973년 소양강댐 축조로 인해 배를 타고 소양강댐까지 나오거나, 홍천군 두촌면을 경유, 고속도로로 춘천까지 올 수는 있으나...- 한번 갔다 온 사람들은 다시는 가고싶지 않을 정도로 - 너무 길이 험한 관계로.. - 춘천에서 양구로 가는 배후령고개는 장난수준... - 결국 춘천시에서 연 3,500만원 지원하고, 1인당 1,000원의 금액으로 두촌면 자은 버스 승강장까지 운행 중이다... 운전기사는 마을사람 중 1인이 하는 중... 조교리까지 가는데도 엄청난 고개를 하나 넘는데, 이 조교리에서 또 하나의 엄청난 고개를 하나 넘어가면 물로리라는 동네가 나오는데... 여기까지가 춘천시 권역이다. 그야말로 헐... 물로리까지는 운행하지 않음.
엄연히 강원 70자 1800호 노란색 번호판 부착한 영업용 차량으로 등록되어 있다.
조교리 마을버스 검색하면 잘 나온다.

2.9. 다른 나라의 마을버스


참고로 러시아에는 탱크를 개조한 마을버스가 다닌다.(...)사스가 불곰국

미얀마에는 트럭버스가 다닌다.아시아 헌터에서도 취재했다.트럭뒤에 매달린 사람에따르면 겁나게 재밌다 카더라


3. 여담


이런 마을버스도 있고 이런 마을버스도 있다고 한다. 하나는 그레이스 하나는 스타렉스 서울 버스 성북05 항목 참조.

배차가 매우 짧은 것을 마을버스에 비유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김포국제공항 - 제주국제공항 항공편.
----
  • [1] 안산시의 경우는 예외. 이쪽은 마을버스가 모두 시내버스로 형간전환이 되었다.노선은 기존과 같잖아? 시내버스의 탈을 쓴 마을버스 사실은 마을버스를 운영하던 회사들이 부도가 나는 바람에... 마을버스 노선들은 모두 시내버스 회사에서 인수하였다.
  • [2] 대표적으로 고양시가 해당된다.
  • [3] 부산의 경우 대학교순환버스에 특히 많으며 이외에는 강서20번이나 부산진9번(네이버애서 검색하면 온통 BS090F/L버전만 보이지만 실은 구. 201번 출신 좌석개조 뉴슈퍼에어로시티가 정규예비차로 있다. 매일종종운행한다. 상술한 차량들은 모두 08년식이다)에서 운행중이다.
  • [4] 참고로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부산 강서구 마을버스에서는 BS105나 무냉방 BS106, 무냉방 에어로시티540SL(물론 540L도 있었다.), 냉방형 에어로시티, BS106을 운행하기도 했다.
  • [5] 경기도의 경우는 용인 마을버스 일부가 저상버스(현대)로도 다니며 고양시 마을버스 회사인 뉴시티는 아예 100% 저상화 노선을 따로 운행시킬 정도라고 한다.. (040, 045, 048, 075번이 있다.)
  • [6] 이 외에 경남 양산시에서 원동면 노선에 FB500 을 운행한 사례, 부산 마을버스 업체 산성버스 에서 BF105를 운행한 사례 등이 있었다.
  • [7] '마' 와 '을' 을 입력하고 한자키를 누르면 가장 상단에 뜨는 한자들이다.
  • [8] 당시 대구 시내버스 회사는 32개가 있었으나, 2001년 부도난 대현교통은 마을버스를 보유하지 않았다.
  • [9] 참고로 2006년 개편 때 생긴 지선버스 역시 중구, 남구, 서구는 따로 없으나, 다른 지역 지선버스가 경유하고 있다.
  • [10] 1년 후인 2007년 2월 달서1번과 달서1-1번은 달서1번으로 통합되었다.
  • [11] 당시에는 델타클럽 칠곡점이었다가 폐점하고 홈에버 칠곡점이 들어왔었다. 홈에버가 홈플러스에 합병되어 홈플러스 칠곡IC점이 되었다가 또 폐점되어 현재는 빈 건물이다.
  • [12] 현재 대구자연과학고 후문 뒤에 있는 그 곳이다.
  • [13] 당시 마을버스를 운행하던 중형버스들은 줄줄이 다른 지역으로 팔려나갔고 따라서 지금은 100% 대형버스만 운행중이다. 안습.
  • [14] 도서지역(무의도, 백령도 등) 마을버스 제외
  • [15] 현재 저상버스가 운행중인 경기도 마을버스는 용인시의 승진여객 810번 시리즈와 고양시뉴시티 040, 045, 046, 048, 075A번백마운수 010번이 있다.
  • [16] 군포시의왕시의 경우 마을버스가 매우 한정적인 지역만 운행중이고, 김포시의 경우는 시내버스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 [17] 경기도의 경우 고양시랑 파주시, 부천시(일부)가 기존 번호 앞에 0을 붙이고 있다.
  • [18] 파주시 마을버스는 예외. 별도의 도색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성남시는 GRYB 버스의 초록 디자인을 사용했으나, 점차 노란 G버스 도색도 늘어나고 있다. 구리시의 경우 2번만이 자체도색 사용중.
  • [19] 운행중인 노선 수 기준, 운휴 노선 포함시 79개 노선
  • [20] 2000년대까지는 '양산시 시내버스=양산(본시가지), 양산시 마을버스=웅상 버스'라고 봐도 될 정도로 양산 시내에는 시내버스만, 웅상에는 마을버스만 있었다. 예외는 한 손으로 꼽을 수 있었을 정도. 그나마 2010년대에는 웅상에도 양산시 시내버스 노선이 좀 늘었다.
  • [21] 경기도 오산시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