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레알

last modified: 2014-12-21 13:18:16 Contributors

Contents

1. 스페인어 Real
2. 스페인 축구 팀의 칭호
3. 인터넷 은어
4. 영화 제목
5. 브라질의 화폐 단위
6. 대한민국의 출판사
7. 야심작 정열맨의 등장인물 중 하나
8. 독일의 할인점
9. 고양 원더스 소속 외국인 투수


1. 스페인어 Real

영어의 Real, Royal에 모두 대응하는 스페인어.
중세 프랑스어에서도 Royal과 같은 의미로 쓰였다. 몬트리올(Montréal)도 몽레알이라고 읽으며 뜻은 Royal Mountain. 단 프랑스어의 경우 악상이 붙어서 표기는 Réal.

2. 스페인 축구 팀의 칭호

스페인 왕가에게 하사받는 칭호.

클럽 이름에 레알이 들어가는 클럽은 레알 소시에다드, 레알 마드리드(레알 마드리드는 'Los Blancos'[1]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레알 사라고사, 레알 베티스, 레알 바야돌리드 등이 있다. 다만 한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들에서 ―― 심지어 스페인에서도 간혹 ―― '레알'이라고 하면 레알 마드리드를 뜻하는 경우가 많다. '레알' 칭호를 받은 클럽들을 포함해 스페인에서 가장 성공적인 축구단이 레알 마드리드이기 때문이다.

3. 인터넷 은어

단순히 영어 Real을 스페인식혹은 한국식으로 읽은 단어를 인터넷 은어로 쓰기도 한다. 뜻은 동일하다. 예전에는 최진실 혹은 최트루라는 단어를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진실이 사망하면서 자연스럽게 고인드립이 되자 사용을 자제하게 되고, 이후 여러 대체어 중 리얼이 레알로 변형되어 대세를 타게 되었다. 동시에 자웅을 겨루던 김사실, 허참, 트루먼 등은 묻혔다. 비영어권에서 유래한 단어도 영어식 발음으로 바꿔 부르는 경향이 많은 세태 속에서 오히려 영어에서 유래한 단어를 비영어식으로 바꿔 부르는 특이한 사례.

발생지는 디시인사이드 해외축구 갤러리로, 널리 보급시킨 곳은 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로 알려져 있다.[2] 사실 레알 마드리드의 레알은 영어의 real이 아닌 royal이다. 처음엔 해외축구 갤러리에서 이를 지적하는 일이 많았으나 이젠 아무래도 좋은 듯.

DC에서는 1박 2일에서 MC몽이 한 "와 진짜 리얼이야 나 소름 돋았어"라는 대사가 "소름이야 리얼 돋았어"를 거쳐 "레알 돋는다"라는 표현으로 변형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이런 단순한 인터넷 속어를 순결해야 할 공중파 방송에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결정적인 계기는 디씨인으로도 알려진 노라조가 노래 "카레"에서

샨티 샨티 카레 카레야 완전 좋아 아 레알 좋아
샨티 샨티 요가 화이야 핫 뜨거운 카레가 좋아

이런 가사를 불러서라는 듯하다.

바리에이션으로 '로얄', '레얄' 등이 있다. 그냥 초성만 써서 'ㄹㅇ'로 쓰기도 한다.


레알을 짜장으로 대체하면 좋다지만... 벌써부터 웃음거리가 되었다. 짜장 참고.

아이유가 출시한 앨범 Real도 레알이라고 한다(실제로는 리얼).

2013~14년쯤엔 '레알'을 그대로 쓰는 케이스는 거의 사라졌지만, 초성체인 'ㅇㄱㄹㅇ(이거레알)'이 유행을 타고 있다. 그리고 이걸 단 두 음절로 줄인 '일겅'도 같이 쓰이고 있다. 반대 격인 'ㅇㄱㅈㄹ(이거지랄, 역시 두 음절로 줄여서 잊걸)'도 같이 많이 쓰이고 있다.


4. 영화 제목

Real, la película Real: The Movie

2005년작으로 스페인 영화. 말 그대로 레알 마드리드 선수들이 그대로 나오며 아프리카, 일본, 북중미, 여러 나라 5개 도시를 무대로 레알 마드리드 팬들이 겪는 옴니버스 영화이다. 레알 마드리드 팬이라면 필수적으로 볼 영화이긴 하지만 킥 더 무비란 책에선 레알 마드리드 찬양 영화일 뿐 영화적 의의는 없다고 깠다. 사실 이 책자가 해축빠를 비판조로 보기에 이 영화도 해축빠에게나 어울리는 레알 마드리드 영화라고 깐 점도 있지만 꼭 틀린 말만은 아니다.

5. 브라질의 화폐 단위

현지에서는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므로 R이 묵음이 되어 헤알이라고 발음한다.

6. 대한민국의 출판사

절대시계를 출판했다.

7. 야심작 정열맨의 등장인물 중 하나

레알 마드리. 이름의 모티브는 3번 항목의 레알 마드리드 C.F.인 듯.

8. 독일의 할인점


독일 메트로의 대형 할인점 브랜드. 진짜 이름이 레알이다. 레알 레알

독일에 월마트까르푸가 발을 못 붙이게 한 주범. 2006년에 레알의 모회사인 메트로 AG가 독일 전역의 월마트를 인수해서 레알로 바꾸었다.

9. 고양 원더스 소속 외국인 투수

이름 샌디 레알
생년월일 1980년 6월 21일
출신지 창원시
학력 도미니칸 야구 아카데미
포지션 투수
투타 우투우타
소속팀 볼티모어 오리올스(1998~2007)
고양 원더스(2011~)

고양 원더스 등 번호 24번(2012~)

독립 야구단 고양 원더스의 3번째 용병 투수.
2012년 8월까지 11경기 나와서 ERA 4.86 1승 4패의 저조한 성적으로 고양 원더스 소속 용병들 중 가장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사실 이보다 눈길을 끄는 건 이름. 정말 레알이다.
실제 고양 원더스 홈페이지의 선수 소개란에도 별명이 레알이라고 적혀져 있다.

----
  • [1] 우리말로 바꾸면 흰둥이쯤(…). 상징색이 흰색이기 때문이다.
  • [2] 해축은 호날두가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했을 때 유행시켰던, "호날두가 레알 갔다는 게 레알?" 드립을 필두로 레알이 자기들 것이라 주장했다. 반면 코갤은 레알 드립의 근원인 1박 2일의 가장 강력한 안티 클럽이었고 실제로 레알 드립도 엠씨몽이 뭐만 하면 "리얼이야 소름 돋았어"라는 말을 써서 그걸 까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한 마디로 생성은 코갤이, 확산은 해축갤이 했다고 보는 게 가장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