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라이트보우건

last modified: 2015-02-23 19:47:14 Contributors

몬스터 헌터의 무기]]
근거리 무기양손검한손검둔기도끼
대검한손검해머랜스슬래시액스조충곤
태도쌍검수렵피리건랜스차지액스
원거리 무기보우건
헤비보우건
라이트보우건
탄환몬스터 헌터 시리즈/탄종
시리즈 한정들보우건(MH3/원거리 무기)룡곤(MHFGG/근거리 무기)


Contents

1. 특징
2. 리미트 해제
3. 추천 스킬

도스이오스 소재의 라이트보우건 '루주버스트(ルージュバースト)' + 사일랜서 장착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무기. 줄여서 '라보'라고도 부른다.

1. 특징

보우건의 일종으로 이름 그대로 가볍기 때문에 헤비보우건보다 화력은 떨어지지만 대신에 재빠른 헌터의 움직임을 허용하며, 납도와 발도 역시 빠르기 때문에 아이템을 사용하여 플레이를 하는 것이 훨씬 나은 편이다. 높은 생존률과 더불어 많은 공격 찬스를 가지게 된다.

공격력 자체는 헤비 보우건보다 떨어지지만 보다는 높으며 평균적인 화력을 가지고 있다. 대신에 일반적으로 지원되는 탄의 수가 헤비 보우건보다 많은 경우가 많아서 다양한 탄의 사용으로 그 격차를 메꿀 수 있다.

보우건답게도 무기를 제작하면 강화하기 위해서 소재를 찾아 노가다를 할 필요가 없으며 돈으로 무기공방에서 공격력과 명중률, 사거리를 강화해주는 개조를 4단계까지 할 수 있다. 또한 적을 확대해서 조준하는 스코프에 줌인 기능을 제공하는 가변 배율 스코프와 라보건의 화력과 명중률을 보완해주는 롱배럴, 라보건의 헤이트 수치와 반동 수치를 1단계 줄여주는 사일랜서 중 하나의 옵션을 택일하여 장비할 수 있다.

라이트 보우건만의 기믹으로 속사가 있다. 각각의 라보건에 일종의 옵션으로 붙어있는 이 속사 기능은 특정 탄을 하나만 소비하는 것으로 재빠른 연사를 적에게 먹인다. 그냥 쏘는 것보다 빠르게 속사하며 비록 무기 배율은 약간 줄어들지만 적은 탄의 소비로 큰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라보건에게는 거의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이라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속사는 데미지를 1.7배 정도로 만들어준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모든 속사 대응 탄의 데미지 배율은 다르다. 자세한 건 속사 항목을 참조하자.

다만 속사 도중에는 캔슬이 불가능하며, 속사 시 반동은 탄이나 총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고정된다. 일반탄이나 관통탄 Lv 2 이상의 경우 속사 반동이 없지만, 산탄 및 관통탄 Lv1(5연사)의 경우 속사 반동이 중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주의하자. 속사에 따른 반동의 차이는 반동 항목에 서술되어 있다.

온라인판은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의 강종 라이트 보우건은 속사의 상위 초속사를 지원한다.

다만 역시 화력이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탄을 준비하고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초반에는 탄값이 많이 들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다만 라보건 유저라면 생각만큼 돈을 쓸 곳이 많지는 않으며, 일반탄을 위주로 싸운다면 초반에도 충분히 버틸 수 있다.

또 하나의 단점은 초반에 쓸 만한 라보건이 없다는 점이다. 그나마 초반에 쓸 만한 무기는 샷 보우건이 있는데, 산탄 속사라는 기믹은 산탄 자체가 그다지 강력한 탄이 아니며 산탄 속사시 반동이 크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등에서는 초반에는 라보건을 들지 말고 나중에 제작하는 것을 추천하기도 한다.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세컨드 G에서는 새롭게 도모수 소재의 초반용 보우건인 어설트 콩가가 추가되었는데 나름 높은 공격력과 초반에는 보기 힘든 관통탄 속사라는 기믹을 들고 나와서 라보건 유저도 충분히 초반부터 먹고 사는 것이 가능하도록 배려했다.

프론티어에 나오는 라보건이 P2G보다 미묘하게 공격력과 성능이 떨어진다. 예를 들자면 2G의 하위에서 쓸만한 라보건인 일반탄 12발 장전의 쿡 레이지가 프론티어에서는 장전수 6발에 회심률도 달려 있지 않다.

라이트 보우건만의 전매특허로 확산질이 있다.[1]
반대로 멸룡탄의 경우 멸룡탄을 쓰기 적합한 라보건이 별로 없기 때문에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2G까지는. (3rd부터는 멸룡탄도 보우건의 공격력에 영향을 받게 되어서 멸룡탄 속사가 큰 주목을 받게 되었다)

주 운영법은 몬스터의 주위를 회전하면서 몬스터의 약점에 핀포인트로 스코프 저격을 해 주는 것이다. 보통 아수종이나 티가렉스 계열의 몬스터는 땅에 몸을 대고 있기 때문에 스코프로 저격하지 않고 그냥 발사해도 적에게 적중하지만 몸이 높은 비룡종에게는 그냥 쏴봐야 다리사이로 총알이 스쳐가는 효과밖에는 얻지 못한다. 거너에게 탄의 관리는 중요하기 때문에 무작정 쏴볼 수도 없는 노릇.

때문에 비룡들과 싸울 때는 먼저 적의 움직임을 예상하고 재빨리 이동해서 적절한 거리에 자리를 선점한 후, 스코프로 적을 조준하고 발사하는 식으로 싸운다. 이 적절한 거리란 탄을 맞췄을 때 피격 이펙트가 가장 크게 생기는 위치를 말하며, 이 거리를 맞추고 탄을 적중시키면 화력이 가장 극대화된다. 탄종이나 화살 종류마다 이 위치가 다르지만 활, 보우건류의 전투 시스템의 핵심이라 확실히 숙지해야 한다. [2] 다만 스코프 모드 상태에서는 이동이 불가능[3]하기 때문에 재빨리 공격을 마치고 회피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알아둘 것은 한번 스코프로 조준을 해 놓으면 스코프 모드를 종료해도 계속 그 포인트를 노리게 된다. 다만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다시 조준점이 원상복귀된다.

또한 이동하면서 적의 조준도 할 수 있는 재빠른 간이 스코프 모드도 있지만 이 모드 중에는 시점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큰 단점이 있다.(보통 조준하는 곳으로 시점이 변환되게 설정해둔다.) 게다가 조준점과 시점과 캐랙터가 삼각형을 그리기 때문에 원거리 사격은 맞추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스코프 모드보다는 주변에 대한 시야가 넓기 때문에 움직임이 재빠른 상대(ex:란고스타) 근중거리 전투에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몬스터 헌터 4에서는 단차이동중 재장전이 가능해졌지만, 속성탄이 약화되어 화력이 죽어버렸다.

2. 리미트 해제

헤비보우건이 앉쏴 vs 공격력UP 둘중 하나를 고르는 것인 반면에 라이트보우건의 리미트 해제는 약간 다르다.

・한번에 모든 탄을 리로드하는 것이 가능(X+A버튼). 이 상태에서는 다른 탄으로 바꿔도 재장전할 필요가 없다.
・탄 발사후의 백스텝, 사이드스텝이 일반적이 구르기 회피로 바뀐다.
・속사를 사용할 수 없게 되지만, 일부 장전할 수 있는 탄의 숫자가 늘어난다.

전탄장전과 탄유지를 이용하면 가지고 있는 모든 탄환을 일일히 장전할 필요없이 쏟아부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신토 같은 무기면 마비걸고 철갑쏴서 스턴걸고 확산질까지 한다음 수면탄으로 재우고 전탄장전후 수면폭질 콤보도 가능. 스텝의 경우는 헤비보우건을 쓰는 기분으로 하면 된다.
이렇게 보면 라이트보우건의 리미트 해제가 좋아 보이지만 문제는 속사 불가. 헤비보우건 보다 화력이 낮은 라이트보우건은 속사를 써서 그 차이를 줄이는데 속사가 불가능(!!) 한정된 총알을 강하게 쏘는 속사에 비해 가지고 있는 총알을 빠르게 쏟아붓기 때문에 금방 총알이 떨어져서 조합도 해야한다. 그리고 헤비보우건처럼 공격력이 올라가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라이트보우건의 리미트해제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게 실상이다.

3. 추천 스킬

추천 스킬은 라보건의 화력을 끌어올리는 ㅇㅇ탄 강화시리즈와 장전스킬, 장전수 UP스킬이다. 자주 사용하는 통상탄, 관통탄등의 위력을 올려두면 토벌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장전스킬은 라보건보단 헤보건에 어울리긴 하지만 단차가 없거나 점프하기 곤란한 상태에서 장전할때의 생존율을 올려주고 장전수 UP스킬은 장전 횟수를 줄여 마찬가지로 생존율을 높여준다.

또한 보우건의 장점인 다채로운 속성, 상태이상 공격의 비율을 높여주는 속성강화 스킬도 좋다. 틈날때마다 속성강화 장신구를 만들어 뒀다가 몬스터의 약점속성에 따라서 속성탄과 합쳐서 사용하면 체감 토벌시간이 확 줄어들 것이다.
----
  • [1] 정확히 말하자면, 오니가시마같은 확산질에 특화된 장비가 있다.
  • [2] 통상탄은 가까운 거리, 관통탄은 약간 먼 거리에서 최대 데미지가 나온다. 몇 미터라는 식으로 확실하게 설명할 순 없지만 통상탄은 몬스터의 꼬리 휘두르기 같은 근접 공격이 간신히 맞지 않을 정도, 관통탄은 그보다 훨씬 먼 거리 정도다. 산탄은 통상탄과 비슷한 정도에서 약점 부위에 집탄이 많이 된다. 속성탄과 상태 이상탄은 거리에 따른 증감이 없지만 속성탄 자체가 사거리가 매우 짧기 때문에 통산탄과 비슷한 위치에서 운용해야 한다. 철갑유탄과 확산탄은 폭발이 고정 데미지다.
  • [3] 구르기는 가능하지만 무조건 전방 구르기 밖에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