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라디에이터

last modified: 2014-11-24 10:17:48 Contributors

Contents

1. 기계로부터의 열을 냉각시키기 위해 쓰이는 기구
2. 난방기구의 한 종류

1. 기계로부터의 열을 냉각시키기 위해 쓰이는 기구


radiator. 터져야 제맛인거

기관(엔진)을 가지고 있는 모든 장비에서 없어설 안 될 장비이며, 방열기(열을 내보내는 장비)라는 한글명이 있음에도 현장에선 거의 라디에이터 혹은 일본어 발음인 라지에타로 부른다. 대표적으로 이승엽의 스승인 이 분

엔진의 경우 동력을 얻기 위해서 폭발-배기-행정이란 코스를 거치며, 이 중 가스나 기름을 점화, 연소 시키는 폭발, 배기 행정 부분에서 발생되는 열은 점점 쌓일수록 주변 기기 손상과 화재 등 여러 문제가 발생되므로 이 온도를 낮추기 위해 엔진과 이 라디에이터 사이에 물펌프로 냉각수를 순환시켜 엔진의 열을 냉각수에 전이시킨 다음 라디에디터 내의 가는 관들로 보내 주행중 발생되는 바람(주행풍)과 라디에이터 본체에 장착된 펜으로 냉각시키고 이걸 다시 엔진에 보냄으로써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같은 원리로 열을 식히는 수냉식 쿨러에도 라디에이터와 더불어 펌프와 팬도 필수적으로 달려있다. 그게 없으면 냉각이 안되니깐

여담으로 자동차의 경우 시동이 꺼져도 차체 열 센서가 일정량 이상 달아오르면[1] 시스템적으로 라디에이터 펜이 알아서 돌아간다. 만약 이것이 없다면 달아오른 열 때문에 주변 센서나 배관이 열에 의해 손상됨은 물론, 화재까지 일어날 수 있으니 펜이 멋대로 돌아간다고 고장으로 여기지 말고 오히려 연기가 팔팔 나는데도 안 돌아가면[2] 시동을 걸고[3] 정상적으로 냉각되는지 확인해 줘야 한다.

또한 냉장고에어컨도 몇몇 차이[4]를 빼면 이것과 구조적으로 비슷해, 승용차용 자동차용 에어컨도 라디에이터와 세트로 붙어 있다.

2. 난방기구의 한 종류


아이러니하게도 위의 설명과 다르게 방기구로도 활용될 수가 있다.

원리는 보일러가 물을 데우면 그 뜨거운 물이 순환을 통해서 라디에이터를 통해 열을 방출한다. 쉽게 말해 위의 내용과 같은 원리이다. 보통은 이 원리로 난방을 하지만 전기식으로도 열선을 깔아서 나오는 제품들도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이동이 간편하고, 전기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난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

단점으로는 매우 낮은 효율이란 점이다. 좁은 방에선 효과를 크게 거둘 수 있지만, 넓은 곳에선 여러대 설치해도 효과를 못보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당장 5~10명 단위로 편성된 군부대 생활관 같은 곳에서는 페치카를 밀어내고 난방방식의 대세가 되었지만, 이게 설치되어 있는 초중고 교실이나 대학교 강의실에서 수십 명이 앉아있는 채로 수업을 받아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선풍기 등으로 바람을 불어서 열을 퍼뜨리면 그나마 효율이 좀 높아진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 지역에서는 매우 흔한 건물 난방 시스템으로 주거용 건물에도 마찬가지로 설치된다. 특히, 세들어 사는 경우 난방비를 종량제로 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집집에 설치된 라디에이터의 조절 밸브마다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겨울에 마음놓고 틀다가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에 맞춰 아껴서 틀고 대신 옷을 따뜻하게 입는다.

퓨처라마페이크 주인공 프라이는 외계인 미녀 콘테스트에서 라디에이터 성인과 화끈한 검열삭제를 했다고 자랑했다. 그런데 릴라 왈 그런 성인은 없다. 잠시 뒤 이 근처에 병원이 어디있냐고 묻는데.(...) 어디 화상 입었는지 말해봐.

확인사살로 다른 편의 프라이의 장례식(물론 가짜)에서 그녀와 검열삭제한 적이 있는 예전 여친이나 직장 상사 기타 등등 여성들이 나오는데, 거기 껴있다.(...) 모양으로 보아 스팀이 나오는 구멍으로 검열삭제를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 거기 화상을 입었겠지.

----
  • [1] 주로 몇시간 동안 운행 혹은 공회전을 무리하게 했다거나, 전기 합선에 의한 내부 화재 등.
  • [2] 참고로 구식 차종이나 일부 건설기계에선 이게 없을 수 있다.
  • [3] 단 아무 조작 없이 공회전만 시켜 물펌프(축전지와 이어져 시동이 꺼져도 돌아가는 팬과 달리 대부분의 물펌프는 크랭크 축에 벨트로 연결되어 시동을 걸어줘야만 돌아간다.)가 냉각수를 잘 순환시키게끔만 해줘야 한다.
  • [4] 물 대신 냉매가 순환하며, 응축기로 압축 및 냉각 팬 등으로 방열된 냉매를 증발기로 보내 그곳에서 기화시켜 냉매가 주변의 열을 머금으면 다시 응축기로 보내 방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