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도주

last modified: 2015-01-05 16:32:18 Contributors

Contents

1. 피하여 달아난다는 뜻의 逃走
1.1. 도주죄
1.2. 코에이사의 게임 삼국지 11특기 중 하나
1.3.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스킬
1.4. 이터널시티2의 스킬
2. 의 주인·지배자 島主
3. 일본 행정구역 개편안 중 하나인 도주제(道州制)

1. 피하여 달아난다는 뜻의 逃走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후진국 상류층이 국가 존망의 위기에 맞서는 대신 시전하는 스킬. 시전하면 천조국과 서유럽행 비행기가 소환된다
도망(逃亡).

창작물에서는 그다지 훌륭하게 쳐 주지 않는 행위이다. 특히 용기를 강조하는 소년만화에서는 주인공을 비롯해 선역이 도망가는 일은 가뭄에 콩 나듯 드물다. 하지만 군가에 의하면 어느 가문의 최후의 전법이라고 한다 도망치면 작품 내적으로나 감상자가 판단하는 외적 측면으로나 비겁하다는 낙인이 찍히는 일이 흔하며, 살아남는다든지 권토중래에 성공한다든지 하는 좋은 결말은 잘 내주지 않는다.

실제로는 때에 따라 상황에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 전술적인 측면에서도 도저히 맞서 이길 수 없는 상대에게 맞서싸우는 것은 해서는 안 될 일이다. 흔히 삼십육계 주위상(走爲上)이라고, 다른 어떤 뾰족한 책략도 없을 때는 도망가는 것이 최선이라고 한다. 그리고 동서양이건 어느 시대던 기동력을 이용한 빠른 치고 빠지기 등의 기동전 같은건 굉장히 중요했다.

군사적인 게 아니더라도, 당장 현실에서 위험에 직면했을 때 도망치겠다는 결심을 조금 빨리 한 것만으로 목숨을 건질 수 있다. 흉기를 든 괴한을 만났다든지, 위험해보이는 여러명이 있다던지 , 급작스레 화재가 발생했다든지, 맹수가 보인다던지.. 준비되지 않은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 재난 사고는 썩 많지 않기 때문에 도망치는 것이 최고의 능사인 일이라는건 얼마든지 생각해낼 수 있다.
더구나 한국은 정당방위가 인정되기 어렵기에 감당할수 있다해도 도리어 처벌 될수가 있다. 아예 그런 상황에 있지 않게하는게 최선이다.

괜히 영웅심에 무모한 용기를 부리는 것은 만용에 지나지 않는다.

1.1. 도주죄

법률에 의하여 체포 또는 구금된 자가 도주하거나, 구금 중 잠시 해금된 자가 집합명령에 위반한 때, 또는 구금된 자를 도주시킴으로써 성립하는 범죄. 1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145조 1항). 자세한 것은 도주와 범인은닉의 죄 참조.

1.2. 코에이사의 게임 삼국지 11특기 중 하나

육상에서 ZOC를 무시하는 특기로 쉽게 말하면 길을 막고 있거나 포위당해도 그냥 뚫고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유일하게 유비가 가지고 있으며 장비관우와 같은 부대에 출진한다면 의형제 버프여포비장을 뛰어넘는 효과를 낼 수 있는 독특하고 좋은 특기이다. 결전제패 '역적토벌전' 마지막 스테이지 한정으로 나오는 유협(헌제)이 가지고 있기도 하다. 유비가 촉에 정착할 때까지 평생 조조 세력을 피해 도망만 다녔던 걸 생각하면 심히 적절하다. 특이하게 유비를 뛰어 넘는 도주의 달인[1]이었던 유방은 도주의 달인보다는 운이 억세게 좋았다고 판단했는지 강운 특기를 가지고 있다.

수상 버전으로 추진이 있는데 이건 진짜 잉여 특기다.

참고로 일본판의 명칭은 둔주(遁走, 도망쳐 달아남)이다. 국어사전에도 있긴 하지만 실생활에서 거의 쓰이지 않는 단어라서 바꾼듯.

1.3.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스킬

전투중 사용시 배의 속도가 최고속력이 된다.
상당히 유용할 것 같지만, 이 상태에서 포격을 맞으면 무조건 크리티컬 히트가 뜨고 백병전에 걸리면 무조건 혼란 상태에 걸려서 실상은 안 쓰느니만 못한 스킬.

1.4. 이터널시티2의 스킬

질주 게이지를 어느정도 회복시킨다. 사냥을 끝내고 빨리 여길 빠져나가고 싶을 때 고공점프와 도주를 번갈아 쓰면서 가면 멤버쉽 없이도 충분히 쉡게 도망칠 수 있는 좋은 스킬이지만 밀어내기에 비해 전투 중의 효용은 떨어진다. 그리고 멤버쉽을 쓰는 경우 쓸모가 없다.

2. 의 주인·지배자 島主

어떤 섬을 지배하는 사람을 도주라고 한다. 예를 들어 쓰시마 섬의 지배자를 대마도주(對馬島主)라고 했던 게 그 예이다.

3. 일본 행정구역 개편안 중 하나인 도주제(道州制)

도주제 항목 참고.
----
  • [1] 유비가 귀여워 보일 정도로 항우를 피해 정말 부지런히 도망다녔다. 오죽하면 부모님하고 자식까지 버리고 도망갔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