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데일리 플래닛

last modified: 2014-05-10 13:56:04 Contributors


Daily Planet

DC 코믹스에 등장하는 언론사. 1940년 액션 코믹스 #23에 처음 등장했다. 액션 코믹스 이름을 보고 짐작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등장하는 작품 대부분은 슈퍼맨 시리즈이다.

DC 세계관에서는 알아주는 대형 언론사로서, 본사가 미국의 대도시 메트로폴리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건물 옥상에 설치된 행성 형태의 오브제는 데일리 플래닛의 상징과도 같다. 작품마다 세부 디자인은 조금씩 바뀌지만, 기본적으로 높다란 마천루 꼭대기에 행성 오브제가 놓인 모습은 변하지 않는다. 메트로폴리스가 악당들에 의해 공격받을 때 높은 확률로 이 오브제부터 파괴된다(…).

슈퍼맨이 클라크 켄트 신분으로 이곳에 근무하고 있으며, 편집장 페리 화이트, 기자 로이스 레인, 사진기자 지미 올슨, 컬럼니스트 캣 그랜트 등이 주요 등장인물이다.
억지로 갖다붙인다면 스몰빌 시절 연인인 라나 랭도 관련 인물이다. 데일리 플래닛을 거느리고 있는 언론기업이 운영하는 방송국에서 앵커를 맡고 있으니까(…).

리부트 이후에는 모건 에지(Morgan Edge)라는 언론 재벌이 데일리 플래닛을 인수하면서 방송계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로이스 레인은 능력을 인정받아 앵커이자 뉴미디어 부서장으로 승진했고, 편집장 페리 화이트 역시 뉴스 디렉터를 겸임하는 듯. 클라크 켄트는 야간 뉴스 앵커로, 그리고 라나 랭은 이 뉴스의 공동 사회자로 배정되었다. 문제는 기업의 입맛에 맞춘 기사가 점점 많아지고 이에 회의를 느낀 클라크 켄트는 퇴사를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