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데이터베이스

last modified: 2015-11-11 15:49:33 Contributors

DB로도 리다이렉트되는데 Deutsche Bahn을 찾아오신 분들은 여기

DataBase 혹은 DB, db

Contents

1. 개요
2. 데이터 베이스의 특징
3. 데이터베이스와 저작권
4. 데이터베이스와 CCL
5. DB 에러


1. 개요

인터넷과 더불어 정보화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양대 축 중 하나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을 말한다. 줄여서 DB라고도 하며, 특정 다수의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든지 조직 내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그 조직 내의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 기관의 심장부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과는 별개의 미들웨어를 통해서 관리된다.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가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그리고 객체 개념을 도입한 객체지향형 데이터 베이스, 객체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등이 만들어지고 있는데 어려워서(…) 특정한 용도에만 쓰인다.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SQL 문은 배워 두면 여러모로 쓸 데가 많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자체라기보다는, 그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있는 DBMS일 확률이 높다.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베이스 자체가 DBMS라고 생각하는데, 데이터베이스는 DBMS가 아니라, 저장된 데이터들의 집합일 뿐이다. 그 데이터베이스를 관리·유지하는 것이 DBMS의 역할이다. 예를 들면 하드에 들어있는 데이터가 DB라면, 그걸 관리·유지하는 윈도우 탐색기는 DBMS라고 할수 있다.

2. 데이터 베이스의 특징

  • 자기기술성 : 일 시스템과 구별되는 특징. DBMS가 데이터의 삽입 및 삭제를 데이터/구조적 종속 없이 가능케 해준다.
  •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격리 : 단일한 용프로그램 내에서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은 데이터 저장 구조 등이 변경되면 응용 프로그램도 수정되어야 한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는 기기술성을 가지므로 저장 구조 등을 수정하는 것이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추상화 : 복잡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에 대한 정보를 감추고, 각 사용자에게 를 제공한다.
  • 특정 적용 업무나 응용 시스템이 아닌 동시에 복수의 적용 업무나 응용 시스템에 대한 데이터의 공급 기지로서 공유할 필요가 있는 데이터를 보관·관리한다. 즉, 다수의 사용자에게 동시 접근을 허용한다. 시성제어 항목 참고.
  • 데이터의 특성, 실체 상호 간의 의미 관계와 형식 관계를 기술한 개념적인 구조에 따라서 편성된 데이터의 집합이다.
  • 동일한 내용의 데이터가 중복되어 있지 않아야 하고, 다양한 접근 방식이 마련되어 있어야 하며, 검색이나 갱신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RAM,ROM같은 기억장치가 아닌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다.[1]
  •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

3. 데이터베이스와 저작권

데이터베이스는 소재의 창작성이나 데이터베이스 자체의 저작물성 여부와 관계 없이 저작권법 제 93조 데이터베이스 제작자의보호에 관한 조항에 의하여 저작권법상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데이터베이스권이 인정받는다면 제3자가 이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혹은 상당한 부분을 복제 혹은 배포 방송 또는 전송하여서는 안된다. (저작권법 제93조 제1항, 제136조 제2항 제3호)

또한 데이터베이스권이 인정받지 못하여 그 독자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부정경쟁방지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4. 데이터베이스와 CCL

CCL 2.0, CCL 3.0은 데이터베이스 이용에 대한 허락을 정의하지 않고 있으며 CCL 4.0이 되어서야 비로소 데이터베이스 이용허락에 대한 항목이 신설되어 명시적으로 정의하였다.

5. DB 에러

각종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약자가 DB 이기 때문에, 많은 곳에서 두부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게임의 경우 게임의 실행파일을 제외한 그 나머지들, 책방이라면 책의 목록을 정리해 둔 PC, 웹사이트라면 회원정보나 게시물의 내용을 모두 저장해둔 서버 등, 뭔가를 운영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다. 그러나...

c0027899_479ac2ab233a1.jpg
[JPG image (Unknown)]


이와 같이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도중 갑자기 접속이 안되면서, 이 메세지와 함께(예시화면은 제로보드 DB접속 에러화면) 마왕으로 각성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해당 사이트 이용자들은 현기증을 일으키며, 엔젤하이로 역시 이를 기리기 위하여 마왕이 강림할 때 마다 오늘의 엔하본관은 몇시에 터졌나 항목을 갱신하고 있다.

웹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게임이나 유틸리티와 같이 컴퓨터에 설치되는 프로그램들도 자신의 DB에 이상이 생기면 에러메세지와 함께 작동불능이 되지만, 이 경우 이용자 개인의 불편사항에 머무르는 편이기 때문에 웹 사이트 서버의 DB에러와 같이 여러사람이 동시에 겪을 정도의 파괴력이 나오지 않아 마왕이라고 일컬어지는 일은 별로 없다.

디시에서도 실세갤의 판단 여부를 가늠할때 두부에러가 얼마나 자주 일어나느냐에 따라 결정하던 시절이 있었다. 스갤은 실제로 명경기나 그에 준하는 사건이 터질때 수시로 두부에러를 일으켰다. 최근에는 서버 증설&이지디씨 무력화&갤 인구감소등의 이유로 웬만해선 두부에러를 보기 어렵다.

DB 접속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DB정보를 다시 확인해주세요.
로그인

ID/PW 찾기 | 회원가입

리그베다 위키의 경우 위와 같은 문구가 뜨는데 한번 떴다 하면 몇시간씩 지속되며 이게 뜨는 날에는 오늘의 리그베다 위키는 몇시에 터졌나 항목에 기록이 올라가게 된다. 이 오류가 짜증나서 한번 이 항목에 들어온 위니도 있을 것이다 로고침하면 풀리는 약한 경우도 있으니 몇번 시도해보자.
----
  • [1] 빠른 처리를 위해서 RAM에 올려서 돌리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