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덤프트럭

last modified: 2015-03-24 17:39:00 Contributors

Contents

1. 일반 덤프트럭
1.1. 광산용 차량
1.2. 청소차량
2. 각 매체에서의, 덤프트럭 형태의 메카


1. 일반 덤프트럭

20120718142835811104.jpg
[JPG image (Unknown)]

사진은 현대 트라고 덤프트럭 25.5t 모델.

건설기계의 하나로, 적재함을 동력으로 60~70° 기울여서 적재물을 자동으로 내리는 토사·골재 운반용의 특수 화물차량. 덤프 카(dump car)라고도 한다.

건설 공사용 토사(土砂) 운반, 광석(鑛石) 반출 등에 사용하는 건설기계로써, 적재함을 경사시켜 적재물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하역(荷役) 작업에 인력(人力)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적재능력은 1~50t 등의 여러 가지가 있다. 적재함의 경사는 보통 유압으로 작동시키지만, 기계나 수동인 것도 있으며, 적재함의 경사방향에 따라 4종류로 구분된다.

대한민국 현행법상 적재용량 12t 이상 20t 미만의 덤프트럭은 자동차나 건설기계 양자택일이 가능하고, 20t 이상의 덤프트럭은 건설기계로 등록해야 한다. 그래서 건설기계로 등록된 덤프트럭의 경우 노란색 바탕의 사업용 번호판이 아닌 주황색 바탕에 크기도 넓직한 건설기계용 번호판을 다는 것도 특징이다. 12t 이상의 덤프트럭을 운전하려면 1종 대형 운전면허를 보유해야 한다.

버스와 함께 도로를 자전거를 타고 달리다가 종종 아찔한 상황을 연출하게 하는 주범이기도 한데 이런 대형차량들이 자전거타고 달리는 사람을 옆에서 빠른 속도로 지나가면 그 힘 때문에 자전거가 휘청이고, 운 나쁘면 넘어지기도 할 수 있다. 대우 티코항목에서도 서술되어 있듯이 대형차량 옆으로 지나가는것이 자그마하고 가벼운 것들 입장에선 충분히 위험한 존재.

덤프 방식에는 리어 덤프, 사이드 덤프, 3전(轉) 덤프, 보텀 덤프 등이 있다. 보통 흔하게 보는 것은 뒤로 덤프하는 리어 덤프트럭. 여담으로 타 트럭과는 달리 현재 생산되고 있는 덤프트럭은 운전석 후방의 보조공간이 확보되지 않은채로 출시된다. 주로 대형급이 이렇게 나오며 5톤급은 예외.


1.1. 광산용 차량


사진은 코마츠의 광산용 트럭(Haul Truck)[1].
이와 같은 광산용 트럭도 덤프트럭으로 분류되며, 굴절식, 트레일러 견인식 등 여러가지 형태가 있다. 참고로 한국 국내에도 광산용 덤프트럭이 꽤 많이 있다. 100~200톤급은 없을거 같지만 꽤 많이 있다. 주로 강원도 쪽의 석회석 광산등지에 가면 볼 수 있다.

1.2. 청소차량

이쪽차량도 적재함을 덤프트럭과 동일한 구조로 작동할 수 있고 적재함을 떼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한국 기준으로는 천연가스 충전으로도 다닌다.

----
  • [1] 930E의 경우 형식에 따라 적재중량 290톤~300톤
  • [2] 덤프슨의 경우는 광산용이며 뇌룡은 일반 덤프트럭. 그리고 뇌룡은 덤프트럭형 로봇 중 유일하게 덤프버킷이 신체에 포함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