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대구 버스 팔공3

last modified: 2014-12-22 19:00:25 Contributors


대구광역시 팔공권역 지선버스
팔공1 팔공2 팔공3


대구시내버스 팔공3번
맞춤버스 : 토·일요일 및 공휴일만 운행
운영 업체 동명교통, 영진교통
기점 경북 칠곡군 동명면 금암리(동명교통)
종점 대구 동구 진인동(갓바위 휴게소 매점)
첫막차시각 05:30~22:10
배차간격 42분
인가대수 2대(동명), 2대(영진)

Contents

1. 개요
2. LED 표기 현황

1. 개요

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금암리 동명교통에서 대구광역시 동구 중대동 파계사를 거쳐 동구 진인동 갓바위까지 운행하는 동명교통, 영진교통 소속의 대구광역시 지선버스.

주요 경유지는 동명교통차고지 - 동명면사무소 - 동명네거리 - 구덕네거리 - 송림사 - 기성2리 - 대구은행연수원 - 덕곡동(시경계) - 팔공산한마음주유소 - 당정마을입구 - 송정동 - 파계사 - 대구교육연수원(신무동)입구 - 부인사 - 수태골 - 동화사시설집단지구종점 - 동화사입구 - 도학동 - 방짜유기박물관 - 서당마을 - 공산초등학교 - 백안삼거리 - 진인동 - 진인갓바위삼거리 - 진정마을 - 중마을 - 갓바위이다.

원래 이 노선의 모태는 1999년 4월 24일에 생긴 131번 파계사~동화사~불로동~대구역 노선. 기존 동화사행 131번 중 일부를 파계사까지 연장한 노선[1]이었으며, 휴일에만 운행했다. 그보다 한참 전에는 1993년까지 파계사~동화사~백안삼거리를 운행했던 78번 버스도 있었다. 2006년 개편 때 팔공1번파계사동화사 간 공휴일 셔틀노선으로 바뀌었다가 얼마 후에 폐지되고 동명과 갓바위로 연장되어 2010년 4월 4일 팔공3번으로 분리되었다.

칠곡군 동명면에서 갓바위까지 팔공산순환도로를 직통하는 노선으로 팔공산 주요 관광지와 사찰[2]을 연결해 준다. 특히 수태골[3], 부인사는 독점 운행이기 때문에 정규노선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는 민원이 많다. 하지만 애매한 수요와 차량 문제[4]때문에 사실상 요원하다. 초기에도 공기수송이었지만 지금도 공기수송이다. 그나마 부인사, 수태골의 경우 차량이 없으면 대중교통으로는 이 노선이 유일하기 때문에 그럭저럭 수요가 있다.

이 노선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만 운행하며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공휴일이라도 운행하지 않는다. 초기에는 광남자동차와 영진교통이 공배했다가 동명교통영진교통 공배로 변경되었다. 몇몇 차량에는 예전 공동 배차 시절에 있던 행선판 장착틀이 달려 있는다. 평일에 다른 노선에서 운행하던 노선들과 예비 차량이 주말, 공휴일에 투입된다. 이 노선을 위해 동명교통은 예비차량 2대, 영진교통급행2번 2대를 투입하고 있다. 이전에는 일요일, 공휴일에만 운행되었으나, 2013년 10월 5일부터 토요일 운행도 추가되었다. 따라서 일요일, 공휴일 노선에서 주말, 공휴일 노선으로 변경되었다.

팔공산 맞춤노선으로 동명~수태골 구간을 운행하는 유일한 노선이다. 부인사~수태골 구간은 평일에는 시내버스가 아예 없으며 주말, 공휴일에도 유일한 독점 노선이다. 그래서 동명~수태골 구간이 아니면 무조건 환승을 해야 되는데 거기에 동명으로 들어오는 급행3번, 427번, 527번, 칠곡3번의 수혜 지역이 아니면 사실상 2번 이상 환승은 해야 된다. 칠곡까지 와서 동명까지 가는 버스를 타고 다시 이 노선으로 갈아타는 것은 배차 간격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이 개통되면 이 노선을 동명에서 칠곡경대병원역까지 연장하자는 의견도 있는데 이렇게 연장하면 3호선을 타고 환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요는 칠곡에서 팔공산으로 가는 승객이랑, 팔공산에 있는 관광지 간 이동수요가 거의 전부인 듯. 칠곡이 아닌 지역에서 팔공산으로 갈 경우 이 버스를 타는 것보다 다른 팔공산행 버스를 탈 수 있는 곳까지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이동한 후 이들 버스로 환승해서 가는 것이 더 빠르다.

의도한 건 아니지만 이 노선은 팔공으로 발음할 수 있는데 경산시 시내버스 중에 발음이 같은 803번이 있으니[5] 이 버스와 혼동하지 말자.

2014년 운행 기간 : 2014. 3. 8(토)∼11.23(일)까지(토요일·일요일·공휴일만 운행)

101(-1)번이 이 노선의 코스를 타고 동명교통에서 가스를 충전한 후 파계사로 돌아와 운행을 재개한다.

2. LED 표기 현황

  • 갓바위 방면
  • 동명 방면

추가바람
----
  • [1] 1일 5회 운행. 전 차량 복현오거리 경유
  • [2] 파계사·부인사·수태골·동화사·갓바위 등
  • [3] 이것 때문에 급행1번을 수태골까지 연장해 달라는 의견도 있다.
  • [4] 일부 노선들에서 주말, 공휴일 감편분, 예비 차량 4대를 빼오기 떄문에 정규노선으로 전환하면 이 4대를 가져오기가 매우 힘들어진다. 하지만 평일에 1대만 운행하는 건 가능할지도...
  • [5] 803번을 '팔백삼번'이라고 읽으면 혼동되지 않지만 보통은 '팔공삼'이라고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