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달빛 아래서

last modified: 2015-04-13 15:35:58 Contributors

언리쉬드 지역별 녹스 목록
지역필드 드랍&조합 녹스레이드하드코어헌터G맵
가붕가붕 연구소슈퍼레어/레어/언커먼커먼/베이직레이드 메이드 헌터 G
반란군 야영지슈퍼레어/레어/언커먼커먼/베이직레이드하드코어무녀 헌터 G
란티츠 성슈퍼레어/레어/언커먼커먼/베이직레이드하드코어무사 헌터 G
환영도 전초기지슈퍼레어/레어/언커먼커먼/베이직레이드하드코어무당 헌터 G
랑그란 대관문슈퍼레어/레어언커먼/커먼/베이직레이드하드코어마리포사 헌터 G
라신평야슈퍼레어/레어언커먼/커먼/베이직레이드하드코어미트 헌터 G
1장 종막퍼레어/레어언커먼/커먼/베이직레이드하드코어뮤지션 헌터 G
도나우 대 항구슈퍼레어/레어언커먼/커먼/베이직레이드하드코어멜로디 헌터 G
거북이 바다슈퍼레어/레어언커먼/커먼/베이직레이드드코어마오 헌터 G
맥심 왕국식/슈퍼레어/레어커먼/커먼/베이직레이드드코어심 헌터 G

테마 목록
달빛 아래서동쪽의 마녀드락실론라타스타 크로니클랑향연연메르키온무궁국미우★미우
별도둑 이야기브리뷔블루머 린스칼렛 블리츠스텔릭 세라프스페이스 터미널세오르 비터즈아모리아
여난일기에르타포이세리온 보육원인간 애호부챠오즈 1004호점토르크쿠로카미 신사키치키스
혹성 루아르혹성 파마루기타

Contents

1. 개요
1.1. 스토리
1.2. 평가
2. 목록
2.1. 슈퍼레어
2.1.1. 이향
2.1.2. 화양
2.2. 레어
2.2.1. 수선
2.2.2. 진소월


1. 개요

외딴 별, 작은 마을 '호리골'을 다스리던 청년 사또와 그의 조금 이상한 친구들의 추억입니다.

  • 등장지역 : 7지역
  • 가격 : 800스피어
  • Artist: 라티세
  • 스토리: 카넬

1.1. 스토리

1.2. 평가

스토리는 전개가 좀 난잡하고 빠른데다가 기승전...?으로 끝날 정도로 안 좋았다. 적어도 8~9편 정도 분량으로 기획했더라면 좀 더 괜찮았을 것이다. 삽입 CG도 비율이 망하는 바람에 라티세가 대충 그린게 아니냐는 악평만 가득하다. 바로 전 지역의 들크인 동쪽의 마녀가 스토리는 전 들크 최강급이라고 찬양받는다는 걸 고려하면 상당히 안타깝다.

일러는 미우★미우를 담당한 라티세. 초기 컨셉은 다른 덱에 서브딜로 끼워넣는 평타&스킬 겸용 덱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녹스 코스트가 저렴한 편이다. 다만 스킬덱은 너무 약하고 리즈 시절의 화양이 워낙 평타덱에서 사기였던 지라 [1]평타 중심으로 쓰였다.

한때 6지역 라신평야의 디에와 온갖 요괴 태그들을 조합해서 화양 난반사 덱으로 모든 레이드를 원킬하는 흉악한 성능을 보였으나, 8.2 패치 이후 반격에 제한이 생기고 디에들도 하향 먹으면서 7지역 DLC답지 않게 타 지역보다 약한 DLC가 되었다. 현재로써는 고인 DLC. 영원한 고통의 여왕 라티세. 자신의 녹스들이 다 죽어갑니다.

지금은 사는 사람도 연구하는 사람도 거의 없는 편이며 가끔 들크 수집자들이나 구매하는 편. 4개의 녹스 중 그나마 레어급 수선이 고효율 어시스트이기에 덱에 채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나머지 3장은... 안습.

이후 2014년 11월에 비슷한 평타에 요괴 테마인 여난일기가 나오면서 무려 절정까지 들고 있는 화양 언니 하양과 함께 쓰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요괴 태그 외에는 전혀 연계가 안 되는지라 망했어요. 여전히 수선밖에 안 쓰인다. 사실 여난일기 자체도 부족한 점 투성이인 달빛 아래서를 보조하기에는 너무 약하다. 잠시 눈물 좀 닦고…

그래도 지속적인 코스트 확장 덕분인지 2015년 1월 현재는 또 다른 버려진 테마인 연화고와 섞어서 달빛연화고라는이름만 들으면 강력한 간지덱으로 보인다. 이름으로 14턴 2500만의 딜을 뽑아내는 준수한 덱이 나오긴 했지만 정작 달빛아래서를 서포트하기 위한 여난일기 녹스는 하나도 안들어간다는게 개그 더 짧은 턴 수로 비슷한 딜을 뽑아내는 산타 테마의 존재로 인해 외면당하는 중이다. 안습... 그래도 지속된 개량에 개량을 거쳐 현재는 3천만+의 딜을 뽑아내는 덱이 나와 조금씩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패치로 달빛연화덱이 사장되면서 여전히 수선 외에는 쓰이지 않고 있다.

2. 목록

2.1. 슈퍼레어

2.1.1. 이향

이름 이향 포지션 딜러, 서포터
CAKE494_tmb.jpg
[JPG image (Unknown)]
녹스 설명 호리골의 사또 어른 작가 라티세
최대ATK 5418 최대HP 21674 최대레벨 65 코스트 23
태그 인요야담, 성실, 진지, 정의, 잔소리
연관캐릭터진소월, 화양, 수선
스킬
달빛 아래 술래잡기 파티 내 '인요야담'태그마다 라인의 ATK가 8%, HP가 6% 상승합니다.
영원한 고통의 여왕, 라티세. 파티내의 아티스트가 '라티세'인 캐릭터마다, 라인의 HP와 ATK가 4% 상승합니다.
거기 잠시 앉아 보거라. 적 1인에게 평타로 받는 피해량이 125% 증가하는 '무장해제'를 겁니다. 8턴간 유지됩니다.
등잔 밑에 모여앉아 다과잔치 딜러가 '화양'일 때 발동합니다. 무작위의 적 1인에게 '인요야담' 태그를 가진 캐릭터들의 (ATK + HP의 총합)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과자 주머니'를 40개 까지 제거하고 제거한 수만큼 반복합니다. 16회 반복부터는, 매회마다 피해량이 10%씩 증가합니다.
그래. 잘 되었다. 평타 공격 시 치명타가 발동되면 2턴간 치명타 확률이 35% 증가합니다. ( 중복되지 않습니다 )
어허, 정신차려라 파티에 반드시 '과자 주머니' 효과가 있어야 합니다. 방해효과가 걸린 아군을 평타로 공격할 때 적용됩니다. 피해량이 0이 됩니다. 대상의 방해효과를 1개 제거하고, 자신에게 '과자 주머니'를 한개 쌓습니다.
군자는 경거망동하지 않는 법. 자신의 라인에 '과자 주머니'가 있으면 '기절', '혼란' 효과에 걸리지 않습니다.
호리골의 사또님 (28턴까지 적용) '파티 내 '요괴' 태그마다 적에게서 받는 모든 피해량이 1%씩 감소합니다. (최대 18%)

평타로 기절을 걸어대는 7지역 호랑이를 잡을 때 쓸 수는 있다. 하지만 호랑이의 해법은 너무 많다…

다과잔치의 딜량은 4,5지역 레이드 레벨에선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그러라고 산 7지역 들크가 아니라는 거. 과자 스택을 맞추기도 힘들 뿐더러 다 맞춰봐야 증폭 갖추고 딜이 천만 언저리로 나오는데 뭐하러...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사용하는 게 무의미하다.

2.1.2. 화양

이름 화양 포지션 딜러
CAKE496_tmb.jpg
[JPG image (Unknown)]
녹스 설명 호리골의 꼬마 여우 작가 라티세
최대ATK 6443 최대HP 21083 최대레벨 70 코스트 25
태그 인요야담, 요괴, 쾌활, 육탄전, 로리, 빈유, 영력, 낙천적
연관캐릭터 이향, 진소월, 수선
스킬
달빛 아래 술래잡기 파티 내 '인요야담'태그마다 라인의 ATK가 8%, HP가 6% 상승합니다.
영원한 고통의 여왕, 라티세. 파티내의 아티스트가 '라티세'인 캐릭터마다, 라인의 HP와 ATK가 4% 상승합니다.
뽀로로로로 '과자 주머니'를 8개 소모해 발동합니다. 4턴간 '도검', '총기' 태그가 있는 캐릭터에게 받는 스킬, 평타 피해량이 0가 되는 '맨몸돌격'을 겁니다. 사용 후 Skill off가 되지 않습니다.
딸기맛부터 먹을꺼야! '과자 주머니'를 4개까지 소모해 발동합니다. 라인의 치명타 확률이 8턴간 40% 증가합니다. 사용 후 Skill off가 되지 않습니다.
와~! 과자 줄 거야? 전투가 시작될 때 '과자 주머니'를 1개 가집니다. 매턴의 끝에, '과자 주머니'를 가지고 있다면, 수치가 1씩 증가합니다. (해제불가,옮기기불가)
나랑 놀아주는 거야? '적에게 평타 공격을 당했을 때 피해량이 0 이고, '과자 주머니'가 없다면 적용됩니다. - ‘요괴’ 태그를 가지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중, Cost가 가장 낮은 캐릭터를 Skill off 상태로 만들고, 평타로 반격합니다.
재앙을 부르는 아이 적을 평타로 공격할 때, ‘과자 주머니’가 없다면 적용됩니다. ‘요괴’ 태그를 가지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중 Cost가 가장 높은 캐릭터를 Skill Off 상태로 만들고, 해당 캐릭터의 Cost * 5%만큼 평타의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 (최대 150%)
영원을 담은 달빛 파티 내 '이향', '수선', '진소월'이 있다면, 레브의 ATK x 4배만큼 라인의 ATK가 증가합다.

출시 초 반격에 별다른 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실명과 디에 디나의 무적&보호막을 조합해 모든 레이드를 원킬하는 미친 성능을 발휘했다. 결국 8/2 패치에서 제나, 대학생 엑셀러, 디에 디나와 함께 한꺼번에 너프.

화양의 가장 큰 문제는, 평타 중심의 테마인 주제에 화력을 증강시키는 스킬이 굉장히 못 미덥다는 것과 그나마도 잘 모이지도 않는 과자봉투를 소모해야한다는 데에 있다. 더욱이 과자봉투를 쓰면 이향이 다과잔치를 여는 데도 방해가 된다. 결론적으로 평타를 주력으로 삼기에는 자체 화력이 딸리고, 스킬을 쓰려고 해도 이래저래 방해만 된다. 그렇다고 실명, 평타봉쇄 같은 대 평타 CC기에 강력한 저항력을 가진 것도 아니다.

그래도 강점이라고 하면 끝내주는 치명타율인데, 자체 공격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 즉, 이러한 테마의 전체적인 애매함이 고쳐지지 않는 한, 창고지기는 피할 수 없을 걸로 보인다. 이를 보조한답시고 여난일기가 나온 것이지만… 현실은 시궁창.

DLC '여난일기'에 등장하는 하양과는 자매관계로 추정된다. 하양은, 꼬리가 8개밖에 없는 자신이 약하단 이유로 멸시당하는 반면, 동생은 재앙을 부르는 아이라며 숭배받는 것에 굉장한 열등감을 표출하고 있는데, 재앙을 부르는 아이가 화양말고 또 누가 있겠는가. 정작 화양은 이 별명을 싫어한다.

2.2. 레어

2.2.1. 수선

이름 수선 포지션 서포트, 어시스트
CAKE497_tmb.jpg
[JPG image (Unknown)]
녹스 설명 망금술사 우렁각시 작가 라티세
최대ATK 3005 최대HP 12022 최대레벨 60 코스트 14
태그 인요야담, 요괴, 봉사, 천연, 덜렁이, 짝사랑, 영력, 소심
연관캐릭터 이향, 진소월, 화양
스킬
달빛 아래 술래잡기 파티 내 '인요야담'태그마다 라인의 ATK가 8%, HP가 6% 상승합니다.
영원한 고통의 여왕, 라티세. 파티내의 아티스트가 '라티세'인 캐릭터마다, 라인의 HP와 ATK가 4% 상승합니다.
아코, 또 깨트렸어요… 적 1인과, 아군 1인을 지정합니다. 적의 이로운 효과를 3개까지 해제하고 선택한 아군에게 5턴간 스킬의 피해가 (제거한 효과들의 지속시간 합 x 8%)만큼 증가하는 '증폭' 효과를 겁니다. (무한정 유지되는 효과는 2턴으로 판정, 최대 50%)(중복불가 - 이미 같은 효과가 걸려있다면, 모두 제거합니다.)
진지 드세요. 파티 내 '요괴' 태그를 가진 캐릭터들의 HP 총합만큼, 선택한 아군 1인을 회복시킵니다.
못보던 그릇이…? (28턴까지 적용) 아군 딜러 중 누구라도, '보호막', '무적', '결계', '방벽', '스킬필터'가 있는 적을 평타로 공격할 경우 '수선'의 Skill off상태가 해제됩니다.
후식도 드셔요. '수선'이 스킬을 사용할 때, '과자 주머니'를 가진 아군 하나를 '과자 주머니'를 3 증가시킵니다. '과자 주머니'를 가진 아군이 없으면 발동되지 않습니다.
스토커밍아웃 '이향'이 있는 라인이 여성 캐릭터에게 공격당하면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현재 턴에 따라 감소량은 줄어듭니다. (1턴에 50% 감소, 5턴 이후부터는 10%) 이향이 포함된 라인에 '화양', '진소월'외의 다른 여성 캐릭터가 있으면 발동하지 않습니다. 이 스킬은 '수선'이 어시스트 위치에 있더라도 적용됩니다.

저코스트에 고성능을 가진 꿀녹스. 해제(3), 증폭을 동시에 시전하는 스킬은 굉장한 성능을 자랑한다. 증폭의 대대적인 너프 이후, 조건은 있지만 어시로 들어가는 최대 50%의 증폭은 최상급. 성검과 같이 스킬 필터, 방벽이 사용되는 레이드라면 지속적으로 스킬 오프를 해제하면서 유용하게 사용가능하다.

의외로 평타덱인 에르타포 덱과 궁합이 굉장히 잘 맞는데, 아브라의 패시브 중 증폭을 평타강화로 바꾸는 스킬이 있기 때문이다. 한 번밖에 못쓰는 미에네와 달리, 스킬리셋이 허락하는 한 무한정으로 평타강화를 걸 수 있기 때문에 어찌 보면 더 좋다. 딱 한가지 문제라면 그것을 위해 달빛 아래서를 사야 한다는 것 정도.

2.2.2. 진소월

이름 진소월 포지션 서포트, 어시스트
CAKE495_tmb.jpg
[JPG image (Unknown)]
녹스 설명 부녀귀신 작가 라티세
최대ATK 3428 최대HP 13712 최대레벨 60 코스트 16
태그 인요야담, 요괴, 숙녀, 혼령, 영력, 왕가슴, 매니아, 여유
연관캐릭터 이향, 화양, 수선
스킬
달빛 아래 술래잡기 파티 내 '인요야담'태그마다 라인의 ATK가 8%, HP가 6% 상승합니다.
영원한 고통의 여왕, 라티세. 파티내의 아티스트가 '라티세'인 캐릭터마다, 라인의 HP와 ATK가 4% 상승합니다.
잘 쓰고 돌려준다니까! (파티에 '이향' 혹은 '화양'이 있어야 합니다.) 적에게 4턴 간 '빙의'효과를 겁니다. 대상은 평타 공격시 무작위로 자신의 편을 공격합니다. - 레이드 및 보스전에서는 대상 라인의 모든 캐릭터를 Skill off상태로 만듭니다.
죽은 자의 소원 지정한 아군 남성 캐릭터가 2인 이상이면 발동합니다. 선택한 라인의 평타 피해량을 60% 증가시킵니다. 5턴 간 유지됩니다.
그 커플링 찬성이에요! 평타 공격시, 대상 라인에 남성 캐릭터가 2인 이상이면 치명타 확률이 30% 증가합니다. - 딜러에게 '인요야담' 태그가 있다면 100% 고정됩니다.
질소를 샀더니 과자가? '진소월'이 스킬을 사용할 때, '과자 주머니'를 가진 아군 하나를 '과자 주머니'를 3 증가시킵니다. '과자 주머니'를 가진 아군이 없으면 발동되지 않습니다.

'잘 쓰고 돌려준다니까!'의 Skill Off 효과가 괜찮아 보이지만 그 목적으로는 난향의 효율을 따라갈 수 없다. 게다가 랑향연연은 2014년 9월 기준으로 나비탐랑이 대세 덱인지라 추가로 지르지 않아도 어지간한 과금러는 다 갖고 있다…
----
  • [1] 다른 평타덱은 어느 정도 조작이 필요했는데, 리즈 시절 화양덱은 거의 평타 자동으로 모든 레이드를 원트라 학살했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