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네 다음 XX

last modified: 2015-03-09 22:39:12 Contributors

네 다음 쪼말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네 다음 쪼말

1. 개요

병원에서 '네 다음 환자분'이라고 말하는 것을 응용한 유행어. 정신병원과 관련해서 글쓴이의 발언이 '정신병자의 헛소리'와 같다는 점을 비꼬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로서, 1980~1990년대 슬랩스틱 코미디 프로그램 등에서 개그 요소로 간간히 사용하던 소재가 정보통신의 발달로 PC통신 시절을 거쳐 지금도 인터넷상에서 널리 응용되고 있다. 이런 역사를 생각하면 유행어의 수준을 넘어서서 일종의 관용어구처럼 자리잡은 속어에 가깝다고 봐도 될 정도.

XX 안에는 일반적으로 무시 또는 경멸의 대상이 주로 들어가며, 온라인 게임의 다중 축약 환경을 거치면서 '네 다음 XX'를 더욱 줄여서 '네다X', 혹은 더 줄여서 초성체로 'ㄴㄷX'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2. 상세

초창기엔 관련 바리에이션으로 '이 환자 또 탈출했어', ' 먹을 시간입니다' 등과 같은 것도 있었으나, 포털 사이트를 중심으로 댓글이 순차적으로 달리게 되는 인터넷 환경에서 '마치 정신병자들이 줄줄이 헛소리 진찰 대기중'이라는 상황에 딱 들어맞는 표현이었기에 이 쪽이 널리 쓰이게 되었다. 그리고 귀차니즘에 의한 축약된 표현의 선호 또한 유행에 일조하지 않았겠느냐 하는 의견도 많다.

기본적으로는 글쓴이 혹은 특정 발언을 한 상대를 무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속어이며, 응용으로 정신병자(=병신)를 진찰한다는 입장에 맞춰 다음 순번에 마주치거나 마주칠 것으로 예상되는 상대방까지 함께 무시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비하적 용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디시인사이드패드립이나 고인드립과 연관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위에도 언급된 바와 같이 표현 자체는 상당히 오래 되었고 PC통신 시절에도 동일한 목적으로 쓰인 경우가 발견되는 등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3. 네 다음 쪼말

네 다음 쪼마리[1]

디시인사이드리그 오브 레전드 갤러리[2]에서 네 다음 쪼말로 응용되어 사용되면서 더욱 널리 퍼졌다. 처음엔 낮은 레벨에서 킬수를 많이 올린 후 자랑하려고 올린 스샷에 '네 다음 쪼말'(쪼렙+노말)이라고 리플이 달린 것에서 유래한다. 만렙 유저가 많아진 이후엔 "네 다음 언랭"이라는 말이 많이 쓰였으며, 시즌3가 되고 나선 "네 다음 실론즈(실버 & 브론즈 티어)"라는 말이 많이 쓰인다.
----
  • [1] 참고로 쪼마리의 일칭 이름은 "초보마키".(...)
  • [2] 야갤에서 유래했다고 아는 사람도 있는데 롤을 하는 야갤러들이 롤갤에서 야갤로 퍼뜨린 거지 유래는 롤갤이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