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냉장고 나라 코코몽

last modified: 2015-04-13 18:51:10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2.1. 코코몽
2.2. 아로미
2.3. 두리
2.4. 케로
2.5. 아글이
2.6. 파닥이
2.7. 토리
2.8. 두콩, 세콩, 네콩
2.9. 오몽
3. 2기 추가 캐릭터
3.1. 세균킹
3.2. 캔디팡
3.3. 감자팡
3.4. 로보콩
4. 3기 추가 캐릭터
4.1. 다크팡
4.2. 투니


1. 개요


한국에서 제작한 유아용 애니메이션. EBS투니버스의 공동제작. 감독은 "내츄럴 시티", "유령" 등 정극 영화를 감독한 "민병천"[1].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모두 냉장고 속의 식료품을 모티브로 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와 환경보호 관련 메시지를 담아 다른 유아용 애니메이션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LG U+의 광고에서 기차 안에서 울음과 투정을 부리던 아기가 이 애니를 실시간 동영상으로 보고 울음을 뚝 그친다는 내용의 광고를 내보내고 있어 일반인들 사이에 인지도를 올렸다.

엄상현이 등장하지 않는 몇 안되는 유아용 애니메이션 중 하나이자, 주인공들이 투니버스 성우로 도배한 전속 시리즈. 그러나 다른 전속 시리즈랑 달리 그 연기력은 좋은 편이다. 악당들 셋 다 EBS 성우.본격 EBS vs 투니버스?

현재 2기까지 제작되었으며, 2기에선 일부 캐릭터가 변경, 추가되었으며, 애니메이션의 포맷또한 대폭 변경되었다.

1기까지는 뽀롱뽀롱 뽀로로처럼 냉장고 나라 친구들이 서로 아웅다웅 하면서 교훈적인 메시지를 주는 아기자기한 내용이었으나, 2기부터는 악당 캐릭터가 추가되면서, 이유없이 냉장고나라를 어지럽히려는 악당과 코코몽 친구들의 대결구도에, 타임보칸시리즈 처럼 각 에피소드별 메카닉이 등장하여, 코코몽이 만든 로봇 "로보콩"과 대결하는 내용으로 변하였다. 이에 대해 아이들 및 부모들의 취향이 갈린다.아빠들은 악당이랑 싸우니까 좋아한다 카더라 시즌1에서는 완두"돼지"였던 캐릭터들이 뜬금없이 시즌 2부터 완두"너구리"로 바뀌었으나, 이에 대한 아무 설명도 없다.[2] 색감 역시 1기는 화사하고 부드러운 느낌이었으나, 2기는 강하고 선명한 느낌으로 바뀌었다. 단순한 패러랠 월드로 생각해도 될지도 모른다.

모 어린이 건강식품 광고에도 출연하였다. 잠깐만..주인공이 소시지인데...[3]

덤으로 박찬호발라버리는 인기. 오오오!!
박찬호 : 아빠가 좋아, 코코몽이 좋아?

코코몽을 빠르게 발음하면 콧구멍이 된다 카더라. 그리고 이것은 실제로 1화에서 거론된다.
코코몽: 나는 코코몽이야 / 케로: 킄크크 콧구멍이래 무슨 이름이 저런다니

소원(영화)에서도 중요한 소재로 등장한다. 항목 참고.

2012년에 이랜드그룹과 제휴를 맺고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거의 호흡기 떼기 직전이었던(?) 이랜드 패션부문 산하 아동복 브랜드인 '코코리따'의 마스코트로 쓰이며 리런칭했는데 코코몽을 전면으로 내세운 이후 '코코리따'의 매출이 꽤 올랐다. 여기에 탄력 받은 이랜드는 키즈카페인 '코코몽 키즈랜드'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심지어 이랜드그룹의 신생 축구팀의 마스코트로 쓰자는 드립도 나오는 중.

2. 등장인물


2.1. 코코몽

곶곶몽 성우는 정선혜. 모티브는 소시지[4] + 원숭이. 의외로 주인공답지 않게 공돌이 캐릭터로 항상 뭔가를 발명하지만, 실패한다. 주인공 주제에 철이 없는데다가 떼쟁이 기믹도 있어서 민폐를 끼치기도 하지만 중요할 때, 친구들을 위해 물불 안 가릴 때도 있을 정도로 의리도 있다.

요염한 허리 라인을 자랑하는 전신타이즈 캐릭터

2.2. 아로미

성우는 양정화 [5]. 1기에서는 유일한 홍일점이자 히로인으로, 가끔 뭣도 모르고 폭주하는 코코몽을 제어할 정도로 똑부러진 성격. 그러나 가끔 자신이 예쁜 것을 알고 공주병처럼 행동하기도 한다. 모티브는 달걀 + 토끼.

2.3. 두리

성우는 홍범기[6]. 모티브는 하마 + 무 + 버섯. 뽀로로의 포비 역할로 항상 시끄러운 코코몽 일행을 제어한다. 또한 냉장고 나라에서 아글이랑 같이 대인배이기도 한다. 취미는 그림 그리기.

2.4. 케로

성우는 김장.그러면 이름을 쿠루로 해야할지도! 모티브는 당나귀 + 당근. 냉장고 나라의 예능인으로, 노래와 춤을 추면서 냉장고 나라를 활기차게 만든다. 이름은 아무래도 당근의 영어인 'carrot'을 변화시킨 것 같다.

2.5. 아글이

성우는 신용우. 모티브는 악어 + 오이. 냉장고 나라의 요리사로, 요리 솜씨도 좋아 코코몽 일행이 맛있게 먹는다. 2기에서는 야채를 안 먹는 코코몽과 완두 너구리들이 야채를 먹을 수 있게 도와준다.

2.6. 파닥이

성우는 류점희. 냉장고 나라의 노홍철이다. 항상 가만히 있지 않고 까불어대다가 사고를 친다. 민폐도 주인공 코코몽보다 심하면 심했지, 덜하지는 않다. 모티브는 파 + 닭으로 합치면 파닭…응?

2.7. 토리

성우는 이현진. 모티브는 도토리 + 새. 무식한 애들이 많은냉장고 나라의 지식인이지만…대다수 아는 것이 다 빗나간 지식이다. 한마디로 헛똑똑이. 참고로 이름인 토리는 모티브인 도토리에서 따온 것 같으나, 실제로 새가 일본어로 '토리(とり)'이기도 하다.노렸나?

2.8. 두콩, 세콩, 네콩

성우는 차례대로 최준영, 이자명, 한채언. 모티브는 완두이지만, 동물 컨셉은 1기에서는 돼지, 2기에서는 너구리로 변했다. 냉장고 나라의 캐릭터 중 가장 단신이며, 철이 없다.


2.9. 오몽

성우는 정혜옥…이지만, 하는 대사라고는 거의 '멍, 멍'하는 울음소리 뿐이다.(…) 그러나 생각하는 건 주인인 코코몽보다 더 어른스럽고 똑똑하다.펫보다도 못한 주인공 모티브는 강아지 + 새우튀김.

3. 2기 추가 캐릭터

3.1. 세균킹

냉장고나라를 오염시켜 세균 천국으로 만들려고 하는 악당. 컨셉은 곰팡이 핀 귤 생쥐. 성우는 전태열. 스폰지밥

3.2. 캔디팡

세균킹의 부하. 이 캐릭터의 등장으로, 더이상 아로미는 홍일점으로 있을 수 없게 되었다.지못미 아로미컨셉은 사탕 고양이. 팜므파탈(?). 15화에서 코코몽을 좋아하게되는 일화가 벌어진다. 성우는 장은숙. 또한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의 카카오게임 '캔디팡'과도 이름이 같다.

3.3. 감자팡

세균킹의 부하. 컨셉은 상한 감자와 스테이크가 합체한 비버로, 매우 우둔해서 세균킹이 무지 답답해한다. 성우는 정영웅.

3.4. 로보콩

코코몽이 만든 로봇. 대사가 없으므로, 당연히 성우도 없다. 야채를 먹으면 힘이 솟으며 움직인다. 자신을 만든 장본인 코코몽보다 더 크고 착하다.

새 시즌에서는 말도 한다. 성우는 정미라

4. 3기 추가 캐릭터

4.1. 다크팡

세균킹이 만든 로봇. 로보콩과 마찬가지

감자팡이랑 캔디팡 그리고 세균킹까지 탑승이 가능하다.

4.2. 투니

튼튼하고도 용감한데다 모르는 것도 없는 척척박사.컨셉은 참치 성우는 추가바람
----
  • [1] 민병천 제작 유아용 애니메이션 답게, 과학적, 상식적 물리 법칙은 무시되는 경향이 있다.
  • [2] 최근 인터뷰에서 중동지역에 방영할때 해당캐릭터가 돼지라는것 때문에 중동지역에서 방영 할 수 없어서 2에서는 너구리로 바꾼거라고 했다.
  • [3] 사실 제대로 만든 소시지는 건강에 나쁘지는 않다. 비싼데다 그런 걸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서 그렇지
  • [4] 뜯는 띠가 등에 있는것으로 보아 어육소시지다.
  • [5] 기존의 소년스러운 더빙 캐릭터와 달리 완전 공주병 캐릭을 완벽히 연기하고 있어 충공깽의 연기 변신을 선사한다.
  • [6] 양정화 성우랑 마찬가지로 기존에 했던 연기랑 달리 훌륭한 덩치 역할을 소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