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나기(칸나기)

last modified: 2015-02-07 15:21:49 Contributors


ナギ

Contents

1. 소개
2. 극중 전개
3. 칸나기 비처녀 논란
3.1. 논란
3.2. 종식


1. 소개

일본의 만화 칸나기의 등장인물. 애니메이션 성우는 토마츠 하루카.

미쿠리야 진이 만든 목조각을 제물로 삼아 세상에 현신한 이다.

신답게 '~니라', '~더냐' 식의 말투를 사용한다.

이 마을의 '부정'을 없애리라는 목적을 갖고 있으며, 진의 서포트를 받아 천천히 해결하는 중이나, 신수가 베이기도 했고, 힘이 약해서 아직은 힘들다. 부정을 퇴치하는 도구로 장난감 마법소녀 스틱을 고헤이로 개조시켜 '오오누사'라는 이름을 붙이고는 들고다닌다. (그걸 본 츠구미는 마법소녀 스틱을 든 나기는 또다른 인격인가 생각했다.)

츠구미 앞에서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 이중인격자인척 연기를 하는 등,[1] 진짜로 신이 맞나 싶을 정도로 무언가 속물적인 성격이다. 또한 과자를 좋아해서 맛봉을 부숴서 밥 위에 얹어먹는 특이한 식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억지스러운 말장난 개그에 집착하는 성향도 있다.

자신이 빈유라는 것을 은근히 신경쓰는 모양이다. 츠구미와 속옷을 사러가서 "성장기니까 !"라는 이유로 맞지도 않는 사이즈의 브래지어를 사기도 했다. 참고로 사이즈는 78. 팬들 사이에서는 A컵인지 AA컵인지를 두고 격렬한 토론이 벌어질 때도 있다. (...)

부정(음기)를 퇴치한다는 명목 아래 몰래 학교에 잠입하여, (교복은 츠구미가 빌려주었다.) 그 이후로도 몰래 학교에서 활동하며, 팬클럽이 생기는 등 인기가 높아져 점차 신기가 늘어난다. 하지만 그 후 학생이 아닌게 들통이 나서 쫒겨날 위기에 처하지만, 스즈시로 선생에 의해 학교에 정식전입하게 되었다.[2]

작중 주변인들이 부르는 명칭을 따라서 팬들은 '나기 님'이라 부르고 있다.

작중 밝혀진 바로 참회쨩의 언니이기도 하다.

피서를 간 곳에서 그곳의 토착신들에게 진정한 신인가의 시험을 받고, 이런저런 사건으로 인해 진짜 신인가, 아니면 신의 이름을 사칭해 그곳에 눌러 앉으려는 악령인가 의심을 받지만, 진의 도움으로 어느정도 극복한다.

현재 위치는 참회쨩과의 라이벌 관계, 신앙심을 모아 힘을 되찾겠다는 목적을 향해 고군분투중이다.

2. 극중 전개


나기에게 사랑고백을 하려는 진과 유원지로 데이트를 갔지만, 그곳에서 오즈마와 만나게 되고, 오즈마가 자신의 원래 연인이었다는 기억을 되찾는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부정의 결정체인 오즈마를 자신의 몸 안으로 흡수, 참회쨩에게 자신을 불제해달라는 말을 남기고선 재앙신이 되어버린다.

호감가는 훈남도 아닌 웬 뺀질하게 생긴 놈이 갑툭튀해, 충격의 NTR 전개가 되어버려 결국 나기를 좋아한다고 외쳤던 미쿠리야 진만 바보가 된 셈이 되었다. 결과로 씹덕들의 열폭으로 2ch에서는 난리가 났다. 나기가 비처녀느니, 걸레라느니, 중고라느니, 1권부터 태워버리겠다느니... 어떤 씹덕은 1~5권을 모두 찢어버린 상태의 인증샷을 올려 자신의 병맛을 인터넷에 널리 알렸다. 국내 루리웹쪽에서도 난리가 나서 이래저래 논란이 일기도 했다.

소동 직후 타이밍 좋게 작가가 건강상의 이유로 장기휴재를 하면서 논란은 더욱 불씨를 지폈고, 휴재가 1년 넘게 장기화되면서 제풀에 지친 오타쿠들도 서서히 수그러들면서 논란의 불씨도 잠잠하게 된다. 여담으로 아무 죄도 없는 토마츠 하루카도 담당 성우라는 이유로 까이기도 했다.

3.1. 논란


e0063488_494f280e5eb77.jpg
[JPG image (Unknown)]


굳이 덕후들의 열폭이 비처녀 논란까지 간데는 따지고 보면 나기의 캐릭터 성이 여성 아이돌 마케팅과 유사했기 때문이었다. 작중에서도 이것이 계획하고 행하는 것임을 언급할 정도. 현실의 성우 역시 똑같은 인간이지만, 결국은 자신의 캐릭터를 연기하는 입장이다보니 캐릭터 때문에 실생활에서 억울한 피해를 볼 수도 있기 마련이다.

사실 이 비처녀 논란은 현 상황을 오버해서 보고있는 면도 상당부분있다.(...) 연재잡지인 '코믹 REX'가 대도시 서점이 아니면 사 볼 수 없는 마이너 잡지라는 점도 한 몫해서, 넷상의 분위기에 휩쓸려 사건은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 중. 다른 유명한 논란거리의 캐릭터와는 달리 연재만화라 현재진행형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그리고 이 분은 일종의 토지신이기 때문에 (...) 처녀,비처녀 따질 수가 없다. (참고: 세이크리드 랜드) 불모지의 신은 처녀라지만, 풍족한 땅의 신은 모성(母性)이 강조되며, 다산/순산을 대표하기 마련. 게다가 정작 전 여친이다란 말이 나왔을지언정 실제 처녀니 아니니는 제대로 나오지도 않았다.

칸나기 7권 발매 기념 칸나기 소동을 집중조명한(...)한 2ch의 한 게시판에서의 이야기에 따르면 칸나기 사건이 터졌을 때 당초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처음에 잠잠했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찌라시 언론과 2ch 유저들 "나기 팬들이 발광했다"라는 소문을 퍼뜨리기 시작했고 이런 류의 소동 자체를 즐기는 인간들이 "얼씨구나 건수 생겼구나"하며 달려들어 마구 날뛴 탓에 칸나기 비처녀 논란으로 시끄러워지기 시작했다는 것.

또한 이들은 나기가 비처녀라는건 상관없고, 바로 전날 얼굴까지 붉히며 므흣한 연출과 함께 진과 연애플래그를 잔뜩 세운 뒤 데이트까지 하는 상황에서 나기의 옛 연인오즈마가 나타나자 뒤도 안돌아보고 진을 떠나버린 나기의 NTR 전개에 더 분노했다고 한다.

하지만 설령 저 이야기변명가 사실이라 하더라도 아직 완결도 나지 않은 상태에서 2D 남자 캐릭터에 열폭해서 난리를 치는 상황을 이해해줘야하는지는 의문이 든다.

전에도 말했지만 나기는 인간이 아니다. 미쿠리야 진이 만든 목각인형을 매개체로 현존하는 것이고 이미 제2차 세계대전을 겪을 만큼 상당한 나이를 먹었다. 비처녀라 욕먹을 이유가 없다. 인간 기준으로는 처음부터 처녀라 부를 수 없으니까. 아니 그전부터 처녀냐 비처녀냐'로 욕하는 것 자체가 문제될 발언이다.

냉정히 생각해보면 정말로 오즈마가 나기의 옛 연인이라해도 작가가 미치치 않은 이상 주인공인 진과 나기가 맺어질게 뻔하니 오히려 미쿠리야 진이 예비강탈자인 셈.

3.2. 종식


작중 53화,54화 연재분에서 나기와 오즈마의 과거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비처녀 논란을 종식시키고자 작가가 둘의 관계를 정리하였는데, 과거 나기는 마을의 신으로서 많은 일을 담당하고 있었고, 오즈마는 인간의 모습을 한 텐구 수도승으로서 나기의 호위역이 된다. 신전안에서만 살고 그밖의 일은 관심이 전무하던 나기에게 미쿠리야 가문에서 일하는 여자에게 부탁을 하여 요리를 가르치게 하는 등, 가끔 마을 밖으로 데려가면서 그녀에게 인간 세상을 보여주었다.

오즈마는 미쿠리야 가문에서 일하는 여자와 비공식 결혼을 하였고, 나기는 이들의 주례를 맞는다. 그 이후에도 오즈마는 나기의 호위를 맡으며 유유히 살아가고 있었지만 너무 나기를 데리고 마을을 돌아다녔던 탓에 마을 사람들에 의해 "오즈마와 나기는 연인사이다."라는 헛소문이 나돌게 된다. 그리고 이 소문을 들은 참회쨩은 둘의 사이를 오해하게 되었고 설명을 해도 믿지를 않았다. 그리고 엄청난 파장을 불러모았다

얼마 후 해치워도 재생을 하는 부정한 존재 때문에 오즈마는 부정한 존재를 자신의 몸속에 봉인했고, 나기는 그가 희생하는 것을 차마 못봐 부정한 존재를 자신의 몸으로 옮기게 하였고 참회쨩에게 정화를 맡긴다.
----
  • [1] 과거에 진과도 만난 진정한 신인 인격이 존재하며, 사실상 이중인격은 맞다. 그리고 진과의 대화를 나눈 신의 인격은, 나기와 진 두사람에게 전권을 넘겨주고 물러난다.
  • [2] 학교에 정식으로 전입하게 된 조건은 스즈시로 선생에게 참회쨩을 자신의 딸인 스즈시로 하쿠아로부터 떼어내는 것을 협력한다는 조건아래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