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last modified: 2015-01-16 19:02:46 Contributors

Contents

1. 음식 깨
2. 관련 항목

1. 음식 깨

를 통틀어 이르는 말.

정의를 이렇게 내린 까닭은 참깨와 들깨가 식물학적으로 서로 관계 없는 다른 과에 속하기 때문이다. 참깨는 참깨과, 들깨는 꿀풀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이다. 즉 참깨와 들깨는 서로 별 관계가 없는 다른 식물.

참깨와 들깨 모두 그 씨앗을 수확하며, 수 mm 정도로 매우 작다. 빻지 않은 깨는 통깨라고 하여 음식에 고명으로 넣거나 맛을 내는 데 이용한다. 참깨와 들깨는 짜서 기름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각각 참기름, 들기름이 된다.

들깨의 잎은 수확해 먹을 수 있으며 이를 깻잎이라 한다. 주로 대한민국에서 먹는다. 참깨의 잎도 먹을 수는 있지만 들깨의 잎과 생김새가 매우 다르며, 맛도 없다고 한다. 참깻잎은 한방에서 강장제로 쓴다.

시금치 먹을 때에는 필수요소. 시금치가 소화되면서 요로결석의 원인인 옥살산이 생기는데, 깨가 옥살산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

비유적인 의미로는 크기가 매우 작아 점에 가까운 물체 혹은 표시를 깨같다고 하기도 하며, 고소하다는 점에서 파생된 비유로는 알콩달콩한 신혼 살림을 이를 때 "깨가 쏟아진다"라고 한다. 인터넷에서는 잔잔한 재미를 일컬을 때 "깨알같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또한 이걸 수확할 때 깨가 사방으로 날아다니기 때문에 밑에 있는 깨가 쏟아진다는 말도 나왔고, 방정맞은게 심한 사람을 깨방정이라 표현하는 것도 여기서 유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