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last modified: 2015-04-07 18:42:06 Contributors

한글 유니코드 AE38 완성형 수록 여부 O
구성 ㄱ+ㅣ+ㄹ 두벌식QWERTY rlf 세벌식 최종–QWERTY kdw

Contents

1. 길(via)
1.1. 윤동주
2. 길(Positive)
2.1. 영화
3. 한국의 성씨
3.1. 길씨 성을 쓰는 인물(실존,가상 포함)
3.2. 2의 항목의 성씨를 예명으로 사용하는 가수
4. 인명
4.1. 길 이름을 쓰는 캐릭터
4.1.1. 길가메쉬
5.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화폐단위

1. 길(via)

도로. 사람이나 동물 또는 자동차 따위가 지나갈 수 있게 땅 위에 낸 일정한 너비의 공간.

영어에서는 어떤 뉘앙스의 길을 말하는 것인지에 따라 road, path, way, street 등 많은 유의어가 있다. 다만 way는 아예 '(일을 처리하는) 방법'이라고도 번역될 수 있는 매우 추상적인 의미이고, path는 '(어떤 실재하는 목적지까지 가는) 방법'이나 '(정신적인 또는 수도의) 여정'이라고도 번역될 수 있는, 길이라는 의미만 매우 충실히 담은 단어. road는 뻥뻥 뚫린 찻길, street는 길을 따라서 이리저리 뭔가가 늘어서 있는 인도를 말하는 단어.

자치단체장이 할 짓이 없으면 만드는 게 길이라고 한다 그리고 자치단체장이 길을 많이 만들면 길군수, 길시장 등의 칭호를 얻게 된다

1.1. 윤동주

시인 윤동주의 대표적인 시 중 하나. 단순히 보면 일제강점기 현실에 번뇌하는 지식인의 심경을 적은 글귀이지만, 이상 세계를 바라는 인간의 심정을 담은 자아성찰의 글로도 볼 수 있다. 윤동주의 후기 작품 세계를 대표하는 시라고 보기도 한다.

잃어버렸습니다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을 나아갑니다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을 돌담을 끼고 갑니다

담은 쇠문을 굳게닫아
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

돌담과 더듬어 눈물짓다
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 푸릅니다

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을
담저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참고로 스마일 프리큐어 한국판 16화에서 이 시의 마지막 구절을 맞추는 문제가 나왔다. 원판은 카무라 고타로의 시 의 마지막 구절을 맞추는 문제.

2. 길(Positive)

어떤 일이나 어떤 사람에 대한 좋은 징조. 예로 . 반댓말로는 이 있다.

2.1. 영화

페데리코 펠리니 감독의 1954년작 영화라 스트라다》의 번역 제목. 의미는 1항목.


3. 한국의 성씨

吉. 신라의 길선 등의 사례가 있으나 절대 다수가 한족계.성씨의 연원은 송나라에서 비롯한 이 시조로 8학사의 일원인 길당은 고려 문종때 귀화해 해평백에 봉해졌다.[1] 남한보다 북한에 더 많이 살고 있었기 때문에 한국전쟁 이후 성씨 순위가 급락했다고 한다(62위 -> 72위 -> 현재 76위).

해평길씨, 선산길씨 등이 있으나 시조는 같으며 사실상 해평 길씨 단본이다. 선산은 단지 길씨의 세거지명(여러 대 동안 산 고장의 이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결국 해평(면)이 (구舊)선산(군)이고, 선산이 해평이다. 고려 개성 성균관 생원이었던 길시우를 1대로 중간 시조는 야은 길재(8대)이다. 조선 건국에 반대한 길재 이래 은거하여 직접 중앙 관직에 나간 조상은 많지 않다. 길재는 후손들은 조선에 나가 벼슬하라고 했는데 청개구리처럼 대를 이어 은거했다고 할 수 있다 임진왜란 원종공신 1등에 길회(병조정랑)와 예조정량을 역임한 길경조 정도가 있다.

2005년 인구 센서스에서는 76위(32,418명 - 가운데 해평길씨 20,338)를 기록하고 있다. 주요 집성촌은 충청남도 금산 부리면[2]이며 경상북도 선산(구미)에도 상당수의 인구와 유적이 남아있다.

3.1. 길씨 성을 쓰는 인물(실존,가상 포함)

3.2. 2의 항목의 성씨를 예명으로 사용하는 가수

한국의 연예인. 본명 길성준. 리쌍의 멤버. 자세한건 해당항목 참고.

4. 인명

Gill. 가끔은 Gil.

영미권의 이름. 아일랜드계 기원을 갖는다. 길버트의 약칭으로도 쓰인다.

4.1.1. 길가메쉬

Fate 시리즈의 등장인물 길가메쉬별명.
보통 길군이라 불리며 금삐까라는 공식 별명도 존재한다.

5.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화폐단위

1부터 12까지 모든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화폐단위는 동일하다. 시드와 함께 파이널 판타지의 필수요소.
----
  • [1] 대다수의 자료에는 길당이 당나라 사람이라고 적고 있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해평길씨세보(海平吉氏世譜)》에 의하면 길당이 귀화한 고려 문종 재위기는 11세기 초반. 정작 당 황조는 907년 주전충에게 망했고 그 후신을 자처한 후당(937년 멸망),남당(975년 멸망)도 이미 없어져 북송이 통일한지 오래였다. 잘못된 오류이나 전혀 고쳐져있지 않은 셈. 두산백과나 위키백과에는 정확히 송나라라고 기술되어있다. 문제는 대부분의 길씨들도 당나라때 귀화한 걸로 알고 있다.
  • [2] 야은 길재 선생이 금주(금산)지사로 부임하는 아버지를 따라갔다가 중랑장 신면의 딸과 결혼한 땅이 부리인데, 증손자 때부터 부리에 다시 자리를 잡았다고 한다. 부리면 지역 양반의 40~45%를 차지했으며, 남원 양씨(20%)와 함께 양대 거족이었는데, 한국전쟁 때 주요한 마을 내 좌우 갈등 연구 사례 가운데 하나.
  • [3] 생전에 패티김,혜은이와 콤비를 이뤘던 대중음악 작곡가. 1927년~1995년. 대표곡으로 <서울의 찬가>,<당신은 모르실거야> 등이 있다. 단,길옥윤은 예명이고 본명은 최치정이다. 일본에서 공연시 일본의 문인들의 이름을 본따서 요시야 쥰(吉屋潤)으로 행세했고,그게 굳어진 셈.
  • [4] 이름 자체는 무비대전 CORE에서만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