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기아 K7

last modified: 2015-03-11 18:05:23 Contributors


기아자동차의 국내시판 승용 / RV 차량
경차 소형 준중형 중형 준대형 대형 준중형SUV 중형 SUV 대형 SUV 기타 RV
모닝 프라이드 K3 K5 K7 K9 스포티지 쏘렌토 모하비 레이 쏘울 카렌스 카니발



기아 K 시리즈
K2 K3 K5 K7 K9

Contents

1. 1세대 K7(코드명 VG)
1.1. 페이스리프트 더 뉴 K7
1.2. 하이브리드 K7 700h
2. 2세대 K7(코드명 YG응?)

1. 1세대 K7(코드명 VG)


런칭 당시 광고영상.


To be Gentleman or Not[1]

기아자동차전륜구동 준대형 세단. 개발 프로젝트 VG, 기아 그랜저.[2] 경쟁모델은 그랜저, SM7, 알페온.

KND-5 컨셉트카를 베이스로 슈라이어 라인을 준대형 세단에 어울리도록 다듬은 디자인과 함께 현용 2.4리터 세타 엔진, 2.7리터 뮤 엔진과 3.5리터 람다 엔진을 탑재. 세타 엔진에 GDi를 얹는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보류되고 일단 MPi 세타엔진으로 출시되었다. 전체적인 스타일은 아우디의 스타일링과 유사하다는 평이 많다. 이것은 디자인 총괄 담당인 피터 슈라이어아우디 출신이었던지라 어쩔 수 없다는 의견이 대세.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신형 준대형 전륜구동용 플랫폼인 Type-N 플랫폼과 같이 개발된 모델이다. YF, TF, HG와 같은 플랫폼이다.

출시 직전 KBS의 드라마 아이리스에서 주인공 현준(이병헌 役)이 타고다니는 자동차로 홍보를 했다.[3] 그도 그럴게 이 드라마의 후원 중에 기아자동차가 있던 것. NSS팀의 모하비를 비롯해서 극중 배우들이 타고다니는 차의 대부분이 기아자동차 모델이다.

2009년 11월 24일 출시.
신형 모델이 몇 년 째 없던 준대형급 시장인지라 2010년 8월 현재 준대형급 판매량 1위를 6개월째 차지하고 있었다.

기아자동차 최초의 차명 통일 정책에 의한 차명을 부여받는 모델이기도 하다.

한국을 제외한 해외에는 카덴자(Cadenza)라는 이름으로 수출된다.

2010년 3월, K7 구매 두 달만에 하부에 녹이 왕창 슬었다고 주장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관련기사.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는 좋은 재질이기 때문으로 내부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4] 진위에 대해서는 인터넷에서 갑론을박 중이나 졸지에 K7은 녹셔리 세단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지못미 K7.

2011년 3월부터 출시되는 연식변경모델부터는 엔진 라인업이 변경되어 2.4리터 세타2 GDi와 3.0 람다 GDi, 3.5 람다 MPI 엔진으로 엔진 라인업이 구성. 이 중 3.5 람다 MPI 엔진은 2011년 7월에 3.3 람다 GDi 엔진으로 변경되었다. 5세대 그랜저HG와 차급을 맞추기 위한 과정으로 보인다.

1.1. 페이스리프트 더 뉴 K7

HEMU-430X 고속철도 시제차량의 디자인 모티브가 되었다 카더라
2012년 하반기에 페이스리프트 되었다. 발매후 공식 명칭은 The new K7. 공개된 F/L K7의 외관은 K3를 준대형급으로 늘려 놓은듯한 모양새를 하고 있으며, 대체로 호평을 받고 있다. K9 이후로 나오는 K시리즈의 모습이 K9을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기아에서 생산하는 자동차들의 새로운 패밀리 룩으로 정착하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라인업은 기존 엔진 라인업을 그대로 유지, 부가 옵션들의 일부 추가가 이루어졌다. 광고 모델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진작가인 콧 슈만을 기용했다.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의 우승자에게 주는 준대형 세단 상품이기도 하다. 2등에게는 다이나믹 미래형 중형 세단 K5를 제공한다.

1.2. 하이브리드 K7 700h

2013년 12월에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추가되었다. 파워트레인은 그랜저 하이브리드와 완전 동형이며, 수출은 하지 않는다.

2. 2세대 K7(코드명 YG응?)

1.png
[PNG image (Unknown)]

2.png
[PNG image (Unknown)]

3.png
[PNG image (Unknown)]

4.png
[PNG image (Unknown)]

5.png
[PNG image (Unknown)]

6.png
[PNG image (Unknown)]

7.png
[PNG image (Unknown)]

8.png
[PNG image (Unknown)]

9.png
[PNG image (Unknown)]

10.png
[PNG image (Unknown)]


2세대 스파이샷. 외국에선 옵티마(K5)라고 잘못 알려졌다. 15년 말에서 16년 말 사이에 출시 예정이다.

----
  • [1] 2013년 페이스리프트 이후 현재의 슬로건. K7은 K 시리즈 중 최초로 나온 차인만큼 슬로건이 계속 변경되어 왔다. 순서대로 'Luxury Evolution' -> 'The Prestige of Simplicity' -> 'Design is Timeless'(까지 페이스리프트 전) -> 'Gentleman Class' -> 'To be Gentleman or Not'
  • [2] 한 지붕 기업인 현대자동차그랜저와 동급 경쟁 모델이며 그랜저HG와 차체,엔진등 주요 부품이 모두 같아서, 언론에서 한동안 이런식으로 별칭을 붙여 언급을 많이 했다.
  • [3] 아이러니하게도 이병헌은 과거 SBS의 드라마 올인에서 쏘렌토 를 탄 경력이 있다. 쏘렌토R이 아니다! 2002년에 등장한 초대 쏘렌토다!!!!...결국 K7의 CF에도 이병헌이 등장.
  • [4] 물론 기사내용대로 일이 커지자 해당 고객의 하부 부분 교체를 해주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