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개화역

last modified: 2015-04-11 20:10:18 Contributors

서울 지하철 9호선 (완행) 운영기관 : 서울시메트로9호선㈜
개업일 : 2009년 7월 24일
시종착역   개 화 종합운동장 방면
김포공항 3.6km

開花驛 / Gaehwa Station

개화역
다국어 표기
영어 Gaehwa
한자 開花
중국어 开花
일본어 ケファ
역번
서울 지하철 9호선 901
gaehwa.PNG
[PNG image (Unknown)]

서울 지하철 9호선 승강장 크게보기
Gaehwai.jpg
[JPG image (Unknown)]

역안내도 크게보기
주소
서울 지하철 9호선
개화역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로8길 38(舊 개화동 388-1번지)

Contents

1. 개요
2. 역 정보
2.1. 승강장 구조
3. 역 주변 정보
4. 일평균 승차량

1. 개요

서울 지하철 9호선 901번.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로8길 38(舊 개화동 388-1번지) 소재.

2. 역 정보


역명의 유래는 역이 소재한 동네 이름인 개화동이다. 서울특별시 최서단[1]에 있는 변두리 동네라서 드넓은 논과 한적한 시골마을을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개화역은 서울특별시 내에 있는 전철역 중 가장 서쪽에 있는 역이기도 하다. 경기도 김포시인천광역시 계양구의 경계와 가까운 곳이다.

9호선의 총본부인 김포차량사업소가 여기에 있고, 차량기지 내에 있는 역이라서 장암역, 보정역과 입장이 비슷하다.(다만, 장암역, 보정역[2]과 달리 일반열차는 모두 개화 시종착이다.) 9호선 역 중 유일하게 지상역이며, 스크린도어도 없다.[3]

2.1. 승강장 구조

대한민국도시철도에서는 찾기 힘든 두단식 승강장 구조(그리고 섬식 승강장)의 역이다. 두단식 승강장 역에서 끊긴 철길은 연장 공사가 쉽지 않은데, 종착역인 개화역의 구조가 두단식 승강장인 것은 9호선 측에서 연장의 뜻이 전혀 없다는 말을 간접적으로 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역에 역 번호를 부여할 때는 노선의 연장을 염두에 두고 10번부터 매기는데,원칙대로람 개화역은 910번이 되야하나 901번이다. 또한 지도를 보면 개화역을 필사적으로 서울특별시 시내로 끌어들이려 한 듯한 느낌이 난다.[4]

다만 민자로 운영하는 현재와 달리 30년 뒤에 코레일이나 서울메트로같은 회사들이 인수하게 되면 상황이 달라질 지도 모른다. 두단식 승강장이라고는 하지만 그냥 선로가 끊어진 섬식 승강장이나 마찬가지라 연장할 수는 있으며, 김포차량사업소 안에 있는 역이 아니라 기지에서 약간 멀리 떨어져 있는 역이다. 다만 선로 바로 다음이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김포공항IC로 인해 가로막혀 있고, 그 너머로 마을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연장은 어려워 보인다.[5] 김포시고양시 쪽으로 연장을 할 수 없어 아쉽지만, 그쪽은 워낙 장기 계획이었으니……. 설마 9호선 쪽에서 이걸 노린 건 아니겠지? 결국 김포시 구간은 9호선 연장이 아닌 별도의 지하 경전철로 결정되어 김포 도시철도로 공사 중이다.

개화역 선형이 이렇게 결정나면서 행주대교 옆에 딱 달라붙어버리자 고양시 측에서 일산신도시 연장안을 내밀었다. 하긴 김포시보다 고양시가 인구도 훨씬 많고 도시 개발부지도 훨씬 많으니 대곡소사선과 상당부분 겹치긴 하지만 행신역 - 고양경찰서 - 대곡역 - 일산로 - 대화역 - 킨텍스로 이어지는 노선을 제안했던 적이 있다.

3. 역 주변 정보

서공영차고지가 이 주변에 위치하고 있어서 2012년에 개화역 광역환승센터가 설치되었다. 개화역의 수요가 많은 이유는 바로 이 환승센터 덕분이다. 5호선 개화산역과는 1km 가까이 떨어져 있으니 헷갈려서 잘못 찾아가면 낭패. 참고로 개화산 정상은 개화산역보다 이 역이 더 가깝다.
차량기지 옆에 주민들을 위해 개화축구장이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감전 위험 및 장마철 토사 유입 문제로 2014년 정비작업을 시작했다.

4. 일평균 승차량[6]

서울 지하철 9호선
2009년2010년2011년2012년2013년2014년
2,322명3,019명3,508명4,128명5,409명5,943명

----
  • [1] 참고로 최북단은 도봉산역, 최동단은 상일동역, 최남단은 청계산입구역이다.
  • [2] 보정역은 분당선의 연장과 더불어 더이상 시종착역이 아니게 되었다.
  • [3] 개화역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라는 의견이 고객의 소리에 가끔씩 올라오기는 하지만, 거의 5년 동안 '해당 부서에서 계획 중에 있으나 시행시기에 대해서는 좀 더 검토하여 계획보다 앞당길 수 있도록 논의하겠다'는 식의 형식적인 답변만 돌아오고 있다. 그냥 설치하기엔 수요가 너무 없어서 돈이 아깝다고 말 해
  • [4] 다만 민자사업은 민자사업일 뿐이지, 사철이 아니다. 즉, 민자사업자 측에서는 서울특별시 계획대로 설계해서 완공하고 운영만 하는 것 뿐이다. 아마도 3기 지하철 계획 당시 김포시계양구 북쪽(계양1동 주변)이 농촌이어서 그 곳으로 노선을 보낼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보는 것이 맞을지도.글타해도 910번으로 했어야 했다.
  • [5] 김포공항역에서 분기를 뻗어 지하로 연장하는 방법이 있기는 한데 그런 방식의 연장으로 수혜를 입을 지역에서 그 건설비용과 운영비용을 부담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였다. 현재 경전철 건설비가 1조 5,000억원인데 반해 이거는 중량 전철이라 3조원을 아득히 넘는 돈이 드니 당연할 수 밖에.
  • [6] 하차량은 포함 안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