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개와 고양이의 시간

last modified: 2015-02-08 21:20:14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2.1. 주요 등장인물
2.2. 기타 등장인물
3. 여담


1. 개요

최훈이 스포츠동아에 연재한 웹툰. 2012년 7월 2일부터 연재를 시작하였다. 제목은 '개와 늑대의 시간'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성격이 대조적인 견희와 묘희 자매, 그리고 그 부모의 4인 가족을 주인공으로 한 일상물 8컷 만화. 가볍고 소소한 개그를 추구하는 작품이다. 이 가족 구성은 최훈 작가의 실제 가족 구성과 같으며 작가가 페이스북에서 실제로 큰딸과 작은딸이 각각 견희와 묘희의 성격과 비슷하다고 언급했다. 다만 아버지의 모델은 자기 주변의 인물이라고 한다. 과연?

견희의 졸업과 함께 2013년 3월 29일자로 완결되었다. 이 작품이 완결된 직후 최훈이 클로저 이상용을 연재하기 시작했다.

2. 등장인물

2.1. 주요 등장인물

  • 정견희문소황후
    고 3인 큰딸. 제목의 '개' 포지션에 해당한다. 굉장히 시끄럽고 활달한 성격. 공부를 엄청나게 싫어하며 당연히 성적은 전교 꼴찌다. 하지만 대학은 가고 싶다고. 묘희 괴롭히기가 취미. 이런 모습 때문에 부모님으로부터 자주 구박을 받는다. 그러나 정에 약하고 부모님이 안 계실 때 응석받이가 되는 묘희를 잘 챙겨주는 자상한 면도 있다. 이런 모습은 부모님 앞에서는 잘 보이지 않기에 여러모로 손해보는 성격. 얼굴은 귀엽다는 얘기를 듣는다. 하지만 용돈을 얻으면 바로바로 써버리는 낭비파이다.[1] 안경을 쓴 공부 잘하는 정은이라는 단짝친구와 쌍둥이 친구가 있다. 이야기가 나오기 쉬운 캐릭터라 작중 비중이 가장 높다.
    졸업이 가까워져 오며 점차 철이 들기 시작하는지 자신의 꿈과 사람들이 공부를 하는 이유에 대해 고찰하기 시작했다. 어울리지 않게 요리를 잘 하는데, 묘희의 식사를 챙겨주다 보니 경험치가 쌓인 듯. 고등학교 졸업 후에는 과자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요리를 배우고 있다. 성철과의 인연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알고보면 이 웹툰의 진 주인공.

  • 정묘희
    초등학교 4학년인 작은딸. 제목의 '고양이' 포지션에 해당한다. 언니와는 정 반대로 차분하고 성실하며 공부를 잘한다. 행동을 보면 이쪽이 언니같다.덤으로 언니인 견희와 달리 저축개념도 있다. 워낙 착실해서 부모님이 신경을 덜 쓰다 보니 소외감을 느낄 정도. 그렇지만 그 나이에 걸맞는 응석도 있으며, 부모님이 안 계실 때는 굉장한 떼쟁이로 돌변했다가 부모님 앞에서는 얌전해지는 얄미운 일면도 있다. 운동신경은 많이 서투른 듯. 자매라서 당연하지만 언니와 매우 닮아서 머리를 풀어놓으면 언니와 똑같이 생겼다. 평소 모습은 트윈테일이라 여러모로 미하마 치요 느낌.
    꿈은 아이돌 가수라고 한다. 읭? 고학력을 미는 아이돌이 되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한다

  • 아빠
    박용택같이 생김두 자매의 아빠. 콧수염을 기른 43세의 평범한 가장. 직업은 동화작가이다.[2] 옛적 최훈의 캐릭터인 잡념주자마냥 잡념이 많고, 자기 나름대로 여러 가지 생활의 발견을 하여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지만 삽질로 끝나는 경우가 잦다. 세상 물정이나 생활 상식도 부족한 편이라 아내를 자주 고생시키거나 손해를 자주 본다. 아버지로서의 체면도 신경 쓰지만 별 효과가 없다. 상당히 딸들에게 무르다. 소소한 일상 레벨에서는 상당히 심한 짠돌이인데 큰 레벨에선 의외로 대범한 면도 있다.화자 입장의 에피소드가 많다. 이정도면 그냥 오너캐 인증한듯 여담이지만 외식을 가면 항상 중국집 볶음밥(...).
    어린 시절 꿈은 대통령이라고 한다. 아직도 포기하지 않은 꿈이라고 하니 흠좀무.

  • 엄마
    두 자매의 엄마. 40세의 전업주부. 그림체의 문제도 있겠지만 아주 젊어 보여서 딸들과 얼굴이 거의 비슷하다. 생활력이 강하고 약간의 허영이 있으며 가족들에게 헌신적인 어머니. 요리도 아주 잘해서 은하의 다이어트의 숨겨진 적. 주부 세계들의 파벌과 암투를 여실히 보여주기도 한다. 성적순으로 서열이 갈리는 세계라 초등학생 부모들 사이에서는 대장이지만 고등학생 부모들 사이에서는 노예계급이라고.(...) 어렸을 때의 꿈은 매드 사이언티스트였으나 현실을 알고는 단념하였다.

2.2. 기타 등장인물

  • 이성철
    견희를 짝사랑하는 남학생. 전교 1등에 전교회장의 엄친아. 졸업 후 서울대학교에 입학한다. 파워풀한 견희에게 말을 붙이느라 매번 고생한다. 고백을 위해 레슨(?)을 받는다던가 하는 패턴이 등장하는 주된 레퍼토리. 결국 드디어 견희와 데이트를 하게되었는데..견희 특유의 낭비 기질덕분에 그동안 모은돈이 거덜났다..[3] 대학입학후 견희와 우연히 재회하는데, 마지막화에서 나름 좋은 관계로 발전할 조짐이 보였다.

  • 은하
    묘희의 식탐 강한 단짝 친구. 최훈 작가 야구카툰의 류현진 닮았다. 묘희에게 달리기는 이겼다. 그래서 견희는 묘희를 보고 달리기 꼴찌라고 부른다. 부모님이 다이어트를 강제로 시키지만 여전히 그대로. 그 이유는

3. 여담


엠엘비파크의 상단에 링크가 걸려 있어 여기서 놀다 보면 자주 볼 기회가 있다. 최훈의 야구카툰인 돌직구와 같은 공간에 페이지가 만들어져 있다.
최훈 작가의 만화 중에서도 그림체가 심플한 편이고, 최훈 작가답지 않게 여캐들이 전반적으로 말랐다. 거기에 전작인 하대리나 삼국전투기 등과 같이 간혹가다 나오는 섹드립이 아예 없는것도 특징. 자신 딸에게 악플 때문에 자신 만화를 못보게 한다는데 어쩌면 이 만화는 자신의 가족들에게도 보여줄수 있는 만화로 기획했을 가능성도 있다. 또한 최훈의 역대 작품중 가장 교훈적인 작품이기도 하다.[4] 근데 하필 연재하는 곳이 스포츠동아다.


----
  • [1] 그때문에 동생인 묘희와 자신을 짝사랑하는 성철이 개고생한다.(...)
  • [2] 작중에서는 타블렛으로 그림을 그리는 모습이 있다. 일러스트도 본인이 그리는 것 같다.
  • [3] 식물의 숲 등 고가의 물건들을 마구 퍼줬다. 나중에 게임은 어머니가 너무 비싸다며 돌려보냈다.
  • [4] 물론 후반부로 갈수록 이 교훈적인 부분이 급격히 상승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