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각다귀

last modified: 2015-02-26 22:59:36 Contributors

Tipulidae
생물 분류 파리
모기하목
각다귀과

파리목에 속하는 각다귀과 곤충의 총칭이다. 꾸정모기라고도 불리지만 모기와는 상관이 없는 과에 속한다고 해도 생김새가 모기를 뻥튀기시켜놓은 생김새라 사람들은 다들 왕모기라고 안다.

주로 수컷모기라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으며, 때때로 인터넷 신문에서 거대 모기라고 소개되는 종류가 바로 이 각다귀다. 낚이지 말자.보면알겠지만 몸구소가 상당히 비정상적이라 상당히 혐오감을 준다.심지어 정면으로 날아올때는...이만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물론 절대 흡혈은 하지 않는다. 식물의 수액을 먹고 사는건 수컷 모기와 동일하다. 하지만 그 유충은 보리의 뿌리를 먹고 사는 해충이다.

각다귀중에서도 수각다귀란 종은 그 비교를 불허할 만큼 크다. 이명이 '잠자리각다귀'(잠자리만큼 크다)니 말 다했지(...) 특히 다리가 굉장히 길어 사람에 따라 혐오감을 일으키기도 한다.

무척이나 연약한 곤충으로, 몸이 성해도 사방이 막혀있으면 스트레스로 인해 금방 사망해버린다.(...)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하필이면 모기와 비슷하게 생겨서 매번 수난을 당한다. 다리를 잡으면 다리를 떼고 도망간다. 잡을 때마다 툭툭 끊으니 주의하자.

모기와의 큰 차이는 입 모양을 보는 것. 모기는 뾰족하지만 각다귀는 뭉툭하거나 뾰족하다 해도 사람 살을 뚫지는 못한다.

천적으로는 쌍살벌, 잠자리등이 있다.

기동전사 Z 건담의 등장인물인 팝티머스 시로코가 작중에서 하는 대사, 카톤보가 각다귀의 별칭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