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last modified: 2015-03-10 13:30:44 Contributors

한자 이체자 (없음) 간체자 (없음)
네거리 소리 십, 즙 辵부 2획 총획수 6획
유니코드 8FBB 급수 (범위 밖) 교육용 한자 아님 인명용 한자 아님
중국어 병음 shi 주음부호 창힐수입법 YJ(卜十)
일본어 음독 훈독 つじ 일본어 상용 한자 상용 한자 아님

Contents

1. 언어별·지역별 자형 차이
2. 개요
3. 용례
3.1. 단어, 고사성어
3.2. 인명, 지명, 캐릭터명, 작품명 등
4. 한국의 귀화 성씨


1. 언어별·지역별 자형 차이

u8FBB.png
[PNG image (Unknown)]

(G: 중국 중국어, T: 대만어, J: 일본어, K: 한국어, H: 홍콩)

일본어에서 辻는 상용 한자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책받침(辶)에 점 둘 찍히는 게 맞다.

2. 개요

네거리 십. 길거리를 뜻하는 한자에 자주 붙는 부수 辶(책받침)과 사거리의 모양을 나타낸 十을 합친 회의자이다.

つじ로 훈독하는 일본 고유 한자이자 인명용 한자이다. つじ가 포함되는 성씨는 대부분 辻를 쓴다. 이 한자 이외에 네거리를 뜻하는 한자로는 衢(네거리 구)가 있다.

한국에서 성씨로 쓰일 때는 '즙'으로 읽히기도 하는데, 자세한 것은 아래 참조. 본래 辻의 한국 한자음은 존재하지 않으며, '십'은 형성자의 원리에 따라 임의로 붙인 음이다.

3. 용례

3.1. 단어, 고사성어

  • 辻(つじ): 네거리, 십자로, 길가, 길거리
  • 辻斬(つじぎり): 항목 참조

3.2. 인명, 지명, 캐릭터명, 작품명 등

4. 한국의 귀화 성씨

한국의 성씨 중 하나로 일본귀화 성씨. 원래 독음은 위 항목에서 보는대로 츠지(つじ).

즙씨의 시조는 '즙간부'이다. 일제강점기 때 철도 공무원으로 한국에 파견 온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하며, 1954년에 어머니를 따라 한국으로 귀화했다.

즙간부가 귀화할 당시 辻의 한국 한자음이 없었기 때문에 형태가 비슷한 汁 자의 독음을 따서 '즙'으로 성씨를 만들었다고 한다. 즙간부는 원래 성도 바꾸려고 했다가 귀찮아서(...) 그냥 내버려두었다고 한다.[1]
인터뷰 동영상
----
  • [1] 辻이 네거리를 뜻하는 일본어 つじ를 훈독하려고 만든 한자임을 감안하면 衢로 바꿀 수 있었을 것이다.